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장애인의 날] 장애 아동의 권리를 위해 노래하는 소녀 크리스탈

2014.04.23

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이었습니다. 장애를 이겨내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골형성부전증을 앓고 있지만 당당하게 세상의 편견과 싸워나가는 크리스탈의 이야기를 통해 장애와 편견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크리스탈은 뼈가 수시로 부러지는 골형성부전증을 앓고 있습니다. 30번도 넘게 뼈가 부러져서 휠체어를 타고 생활 해야만 하지만 크리스탈은 당당함을 잃지 않습니다. 그녀의 이름처럼 사람들의 기억 속에 찬란히 빛나는 '크리스탈'이라는 이름으로 기억되고 싶다고 말합니다. 
 

 

 


UN 친선대사 스티비 원더와 크리스탈이 함께 2013년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세계아동현황보고: 장애아동의 권리 회의'에서 장애 아동의 권리 옹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크리스탈은 자신의 우상이었던 스티비 원더와 함께 각국 정부는 장애아동이 일반아동과 똑같은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배려하되 모두가 누리는 혜택을 장애아동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크리스탈은 8살이 되던 해부터 8년 동안 Voice of Vietnam이라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크리스탈은 방송을 통해 자신이 학교를 다니면서 느끼고 있는 여러 불편함과 장애아동으로서 겪는 차별을 대중에게 전하고 있습니다.
 

 

 


크리스탈은 자신의 노래로 세상을 감동시키고픈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리스탈이 살고 있는 베트남에는 아직도 공휴일에 장애아동을 보면 불행하다는 미신이 남아있습니다. 2012년 크리스탈은 장애아동에 대한 세상의 차별적 인식을 바꾸고자 베트남의 유명 노래 경연 프로그램에 출연했습니다. 크리스탈은 대중들에게 자신의 노래로 감동을 주며 노래 경연 프로그램에서 수상하는 기쁨을 얻었습니다.  
 

 

 


크리스탈처럼 장애아동들이 지역사회의 사회, 문화 행사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자신의 의견을 낼 수 있는 사회가 우리가 나아가야 할 모습일 것입니다. 장애아동과 장애인 모두에게 충분한 사회적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장애인이어서 배려를 해 주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을 동등하게 존중해 줄 수 있는 자세를 보여 주어야 할 것입니다.
 

정상아동과 장애아동의 구분 없이 모든 어린이들의 권리가 지켜지는 그 날까지 유니세프와 함께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