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인도의 길거리 배변을 막아라, Take Poo 2 Loo 캠페인!

2014.05.14
유니세프인도사무소에서 인도의 공중보건을 해치는 거리 용변 금지를 촉구하기 위해 진행 중인 Take Poo 2 Loo(배변은 화장실에서)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캠페인을 위해 만들어진 'Poo Song'은 인도 전역에서 큰 인기를 얻어, 인도 유튜브에서 287,000회 이상의 조회를 기록했습니다. 


Take Poo 2 Loo 캠페인 영상
 

Poo Song은 똥을 의인화한 귀여운 캐릭터와 중독성 있는 멜로디가 인상적인 애니메이션입니다. 이 영상은 길거리에서 볼일을 보자마자 똥이 괴물로 변신해 소년을 뒤쫓는 이야기를 만화로 표현해 똥이 불러일으키는 혐오감을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알기 쉬운 가사를 사용하여 용변 습관 변화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인도의 길거리 배변 현황
 
▲ 영상: 도심과 시골 지역을 가릴 것 없이 거리가 배설물로 가득한 인도의 상황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응아교향곡'

유니세프인도사무소는 인도의 공중보건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인 '거리 용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캠페인을 실행했습니다. 
인도 인구의 반 이상인 6억 2,000만 명이 길거리에서 배변을 보고 있을 만큼 인도의 거리 배변 문제는 심각합니다. 거리 배변이 일으킨 문제로 인해 2012년 인도의 5세 미만 아동의 약 4분의 1이 설사병으로 사망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조사에 의하면 인도에서 현재 5세 미만의 어린이를 둔 엄마의 44%가 길거리에서 볼일을 보게 하고 있어 더욱 심각한 상황입니다.
 
▲ 인도 시골 지역의 열악한 화장실

인도 시골 지역의 70%는 화장실이 없어서 길거리에서 볼일을 볼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화장실을 설치하는 것만으로 문제가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인도인들에게 화장실이 아닌 거리에서 용변을 보는 문화가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유니세프인도사무소는 화장실 개수를 늘리는 것보다 용변 문화를 바꾸는 것이 먼저라는 판단 아래 Take Poo 2 Loo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올바른 배변 문화를 유도하는 Take Poo 2 Loo 캠페인
 
▲ 인도의 Pune에서 열린 시민과 함께하는 'Take Poo 2 Loo' 캠페인 (출처: https://www.poo2loo.com/)

유니세프인도사무소의 캠페인 담당자인 마리아 페르난도는 '사람들을 비난하는 대신, 중요한 사실을 대화로 전달하는 것이 캠페인의 목적'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래서 Take Poo 2 Loo 캠페인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인도 전역으로 전파되고 있습니다. 
 
▲ 똥이 발견된 지역을 신고하는 Mapping 프로젝트 'FAOD(Fight Against Open Defection)'

또한, 대중들이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거리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길거리에 똥이 발견된 지역을 표시하는 Mapping 인터랙션, 게임 슈퍼마리오를 연상시키는 귀여운 응아 피하기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Take Poo 2 Loo 게임 페이스북으로 참여하기


올바른 화장실 문화가 자리잡는 그 날까지! 
 

한국에서도 인도의 거리 배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캠페인 웹사이트에서 용변 문화 변화를 촉구하는 서명에 동참하는 것입니다. 현재까지 115,475명이 서명에 참여하며 거리 배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뜻을 함께했습니다. 

서명은 캠페인 페이지에서 참여가 가능합니다. 인도에 올바른 용변 문화가 자리 잡는 그 날까지 인도의 거리 배변 문제에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