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색으로 진단하는 영양실조, 뮤악(MUAC) 테이프

2014.07.16


뮤악(MUAC, Mid Upper Arm Circumference)은 보다 쉽고 빠르게 어린이의 영양 상태를 측정해주는 도구입니다. 사진과 같은 테이프를 아이들의 팔뚝 가운데에 두르면 팔뚝의 굵기를 나타내는 숫자와 그 숫자에 해당하는 색이 나타납니다. 각각의 색은 아이들의 영양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
115mm 미만 115mm ~ 125mm 125mm 초과
심각한 수준의 영양실조
(Severe Acute Malnutrition)
일반적 수준의 영양실조
(Moderate Acute Malnutrition)
정상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색깔 진단법

문맹률이 높은 아프리카에서는 엄마들이 진단도구가 있어도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기에 발견하면 영양실조를 치료할 수 있는 상황에서도 어린이들이 방치되어 목숨을 잃기도 합니다. 뮤악(MUAC)이 채택한 빨강, 노랑, 초록의 색깔 진단법은 누구나 쉽고 빠르게 진단 결과를 이해할 수 있어 문맹률이 높은 지역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간은 빨라지고 정확도는 높아지고

과거 키와 몸무게를 기준으로 영양실조를 진단하던 방식은 측정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정확도도 떨어졌습니다. 영양 부족으로 발생하는 부종 때문에 오히려 몸무게가 늘어나는 경우가 있지만 몸무게를 기준으로 한 측정 방식은 이런 예외적인 상황을 고려하지 못합니다. 반면에 뮤악(MUAC)은 부종의 영향을 받지 않는 팔뚝을 기준으로 영양실조를 진단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줄자 형식으로 휴대가 간편하기 때문에 단시간에 더 많은 어린이들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뮤악(MUAC)은 하나의 혁신이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입니다. 유니세프는 이노베이션 랩(Innovation Lab)을 통해 모든 어린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혁신을 계속해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