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세계모유수유주간 기념] 유니세프와 함께하는 행복한 10개월

2014.07.31
8월 1일~7일은 엄마 젖의 우수성을 알리고 실천하기 위해 유니세프와 세계모유수유연맹이 1992년부터 시작한 세계모유수유주간입니다. 예비 엄마 아빠의 행복한 10개월과 우리 아기의 건강한 첫 출발을 위해 지금부터 유니세프가 모유수유를 준비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1개월 - 새 생명이 시작됐어요! 아기에게 친근한 병원을 알아봐야 할 때!
모유수유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산모의 의지뿐 아니라 병원, 가족, 커뮤니티 등의 협조도 중요합니다. 유니세프는 1993년부터 수유를 권장하고 실천에 앞장서는 의료기관을 ‘아기에게 친근한 병원’으로 인증해오고 있습니다. '아기에게 친근한 병원'은 자가평가, 현장평가, 심층면담, 모유수유의 실행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받습니다. 엄마는 '아기에게 친근한 병원'에서 임신 10개월 동안 모유수유에 대한 지식과 지지를 한꺼번에 얻을 수 있습니다.
 

2개월 - 아는 것이 힘이다! 유니세프 모유수유 교육으로 준비 시작!

산모 10명 중 9명이 출산 전 모유수유를 결심하지만, 출산 후 완전모유수유에 성공하는 경우는 4명이 채 되지 않습니다. 임신초기에 모유수유의 장점, 어려움, 준비 방법을 잘 알아두면 출산 후 모유수유를 포기하거나 실패하는 경우를 확실히 줄일 수 있습니다. 9월까지 매달 진행되는 유니세프의 모유수유 교육은 전문가로부터 모유수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얻을 좋은 기회입니다.
 

3개월 - 완전모유수유에 성공한 엄마들의 생생한 이야기 속으로!

완전모유수유에 성공한 선배엄마들의 경험담은 가장 실질적이고 생생한 조언입니다. 모유수유의 어려움과 뿌듯함을 듣고 건강하게 자라나는 아이들을 보며 다시 한번 모유수유에 대한 의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유니세프의 ‘초보엄마들의 좌충우돌 수유기’는 모유수유 엄마들이 겪는 수많은 시행착오, 상처와 후회, 실패의 쓰라림, 성공과 기쁨, 그리고 엄마의 아기를 향한 헌신적인 사랑을 보여주는 수기집입니다.
 


4개월 - 임신기간의 다양한 감정 변화를 인지하고 준비하자!

어느 정도 모유수유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면 이제는 차분히 마음가짐을 준비할 차례입니다. 임신과 출산 시기에는 체내호르몬의 급격한 변화와 피로감으로 쉽게 우울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모유수유가 힘들거나 아기가 이유 없이 울 때, 밤중 수유로 피곤할 때 등 모유수유를 방해하는 상황을 생각해보고 미리 대처하는 연습을 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5개월 - 중단 없는 모유수유를 위해! 복직 후 방법을 찾아보자!

모유수유를 중단하는 가장 큰 원인은 '직장으로의 복귀(38%)'. 회사에 모유수유실이 있다면 사용 방법을 익혀 두고, 없다면 만들어주길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 노동법에 의하면 1일 2회 30분씩, 근무시간 내에 수유할 수 있는 시간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착유하는 법, 모유 보관 방법 등을 알아보고 가족들과 집안일도 미리 분배해 두면 회사 복귀 후에도 꾸준히 아기에게 모유를 먹일 수 있습니다.
 

6개월 - 집 주변 모유수유실을 찾아두자!

출산 후 아기와 24시간 붙어있어야 하는 엄마에게 꼭 필요한 것은 산책을 비롯한 건강한 바깥 활동입니다. 집 주변의 산책로나 모유수유실이 갖춰진 백화점, 문화센터 등을 알아두면 출산 후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개월 - 바르고 다양한 수유 자세 익혀두기

수유의 기본자세인 아기를 안는 자세는 금방 팔이 아플 수 있습니다. 팔을 바꿔 안는 자세, 옆구리에 끼고 안는 자세, 누워서 수유하는 자세 등을 두루 익혀두면 수유가 훨씬 수월해 집니다. 
 

 
8개월 - 상부상조! 힘이 되는 모유 네트워크!
엄마 젖은 올바르게 냉동보관 한다면 먹이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젖양이 부족한 경우 다른 산모의 모유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모유 뿐 아니라, 수유에 대한 경험담을 서로 나누다 보면 모유수유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9개월 - 성공적인 모유수유는 가족의 이해와 응원으로부터!

​모유수유는 엄마 혼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유수유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주변 가족들의 응원과 도움이 필요합니다. 가족들에게 출산 전 모유수유에 대한 산모의 의지를 밝히고, 어떤 도움을 구성원에게 원하는지 솔직하게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가족들의 응원은 산모가 모유수유에 지쳐 있을 때 큰 힘이 됩니다.
 

10개월 - 곧 태어날 아기를 위한 모유수유 마지막 준비!

아기의 탄생을 코앞에 둔 지금, 엄마의 몸 또한 모유를 만들 준비가 되었습니다. 모유수유를 할 때 필요한 준비물을 점검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며 출산을 기다립니다. 출산 전 담당의사에게 모유수유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전하고, 출산 후 도움을 요청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엄마는 모유수유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엄마 젖이 좋은 건 모두가 알지만, 모유만으로 아기를 키우는 비율은 절반에도 이르지 못합니다. 10명의 신생아 중 5명은 분유와 모유를 혼합해 먹거나 분유만으로 크는 현실입니다. 유니세프는 모유수유를 준비하는 예비 엄마 아빠들을 위해 모유수유 특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강에서는 그동안 모유수유에 대해 잘 몰라서 답답했던 점과 오해했던 점, 모유수유를 잘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알려드립니다. '유니세프 모유수유 특강'을 통해 그간 궁금했던 모유수유의 모든 것을 만나보세요. 유니세프는 아기에게 사랑이 가득 담긴 모유를 먹이는 엄마들을 항상 응원합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