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소년병에게 자유를 되찾아 주기까지

2014.08.12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서 유니세프가 하는 일 중 소년병들에게 자유를 되찾아주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올해 유니세프는 1,000명 이상의 소년병들을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냈습니다. 한 어린이가 자유를 찾기까지, 그 과정은 길고 조심스러운 협상의 연속입니다. 

오늘은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의 세 지역에서 활동하는 세 명의 직원들이 어린이들에게 자유를 선물하는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1. 설득 : 어린이들은 군인이 아닙니다

8월 6일 수요일, 유니세프 중앙아프리카공화국사무소 대표 술레이만 디아바테(Souleymane Diabate)는 전(前) 셀레카 반군 관계자를 만나기 위해 수도 방기에 있습니다. 반군의 지휘관들은 소년병들을 내어주는 것을 주저합니다. 어린이들은 그들에게 최고의 전사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지휘관들에게는 조심스러운 설득 과정이 필요합니다. 술레이만은 2013년부터 셀레카 반군으롭터 수백 명의 어린이들을 빼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술레이만은 지휘관들에게 어린이를 포함한 민간인을 보호할 책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또한 몇 살까지 어린이에 포함되는지, 어린이의 정의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린이를 5세 미만으로만 생각하지만 십대 청소년들도 어린이에 포함됩니다. 반군 관계자는 술레이만을 만나 이야기를 나눈 후 유니세프와 함께 소년병 근절에 앞장서기로 약속했습니다.
 

▲유니세프중앙아프리카공화국사무소 술레이만 대표가 무장단체와 협상을 하고 있습니다.

2. 확인 : 언제 총을 들게 되었니?

같은 날,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남서부 피사 지역의 샘은 무장단체에서 풀려날 어린이들을 위해 문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샘은 어린이들에게 언제, 어디서 군대에 동원됐는지, 최근 전투가 있었던 곳은 어디인지, 부모님을 마지막으로 본 것은 언제인지 등의 간단한 인터뷰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어린이가 무장단체에 강제 징집됐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을 마친 어린이들은 유니세프의 사회복귀 프로그램에 참여해 직업훈련을 받습니다. 이런 상황으로 몇몇 사람들은 자녀들이 무장단체와 관련 없음에도 불구하고, 샘에게 자녀를 보내 인터뷰를 보게 합니다. 하지만 인터뷰 어린이 중 80%는 실제 무장단체 일원으로 활동한 어린이들입니다.

확인 작업은 유니세프 직원만이 진행할 수 있지만 현재 너무 많은 어린이들이 무장단체에 끌려갔기(약 8,000명~10,000명) 때문에 확인을 도와 줄 70명의 사회복지사를 새로 훈련시킨 상황입니다.

피사 지역 무장단체들은 유엔과의 협상을 통해 더 이상 어린이들을 전투에 끌어들이지 않고, 풀려난 어린이들도 다시 받지 않기로 약속했습니다.
 

▲무장단체 소속 여부를 확인하는 작업은 원래의 삶을 어린이에게 돌려주기 위한 첫 번째 과정입니다.

3. 회복 : 가족의 품으로

동쪽 지역 유니세프 직원 브누아는 협력기관을 만나 반군에서 풀려난 200명의 어린이들을 보호할 시설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작업은 빠르게 진행되었고 보호시설은 어린이들을 맞이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지금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는 이곳이 유일한 보호시설입니다. 다른 지역에서는 일반 가정에 맡겨집니다. 모든 어린이들이 가족들에게 돌아간 방기의 보호소는 이제 문을 닫았습니다.

어린이들은 보호소에서 무장단체 밖에서 펼쳐질 자신의 미래을 생각하고, 일상을 되찾아가는  시간을 갖습니다. 어린이들은 학교로 돌아가거나 직업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얼마나 잘 회복되는가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보호소에는 한 달에서 석 달 정도 머뭅니다. 

어린이들은 공부도 하고, 심리치료도 받은 뒤 가족들을 찾게 됩니다. 가족을 찾은 어린이들은 바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고, 그렇지 못한 어린이들은 위탁 가족을 찾게 됩니다.

가족을 추적하는 일은 적십자국제위원회(International Committee for the Red Cross)에서 진행합니다. 어린이를 만나 가족들이 어디에 사는지, 어디로 이동했을 지 이야기를 나누고 이를 기록한 파일을 공개합니다. 가족을 찾는 데엔 통상 1주~ 4주 정도가 소요되지만, 가족이 국경을 넘었을 경우엔 훨씬 오래 걸립니다.
 

▲어린이들은 이제 자신들의 새로운 삶을 시작합니다.

이렇게 한 명의 어린이를 무장단체에서 꺼내오는 일은 길고 복잡한 과정을 거칩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가 어린이들의 자유에 관심을 기울이고, 함께 노력한다면 모든 어린이가 자유를 되찾아 자신의 삶을 살아갈 것입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