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2050년, 세계 어린이 5명 중 2명은 아프리카 어린이입니다

2014.08.14


8월 12일 유니세프가 발표한 '아프리카 2030 세대' 보고서는 오는 2050년, 아프리카 어린이 인구가 전체 어린이 인구의 4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35년 동안 아프리카의 가임 여성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약 20억 명의 아기가 출생해 전체 아프리카 인구는 2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번 보고서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세계 어린이 인구가 아프리카로 몰릴 것이라는 것입니다. 1950년 전세계 어린이 인구의 10%를 차지했던 아프리카는 2050년, 전세계 어린이 인구의 40%를 차지할 것입니다. 이는 2050년에 태어나는 아기 10명 중 4명은 아프리카에서 태어난다는 의미입니다.

레일라 가라고즐루 유니세프 동·남아프리카 지역담당자는 "보고서는 아프리카 어린이에 대한 전세계의 시각을 바꿔줄 것입니다. 아프리카가 지금부터 어린이들의 교육, 의료, 보호에 투자한다면 앞서 비슷한 인구증가 패턴으로 경제효과를 경험한 다른 나라들 처럼 될 수 있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아프리카의 어린이 사망률은 꾸준히 줄어들고 있지만, 아프리카는 여전히 전세계 어린이 사망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인구가 증가되면 2050년 전체 어린이 사망의 70%는 아프리카에서 일어납니다. 특히 보고서는 아프리카에서 출산율이 가장 높은 나이지리아를 언급하며 2050년에 태어나는 아기 10명 중 1명은 나이지리아에서 태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유니세프 서·중앙아프리카 지역담당자 마뉴엘 폰테인은 "아프리카 어린이에 대한 투자가 우선시 되지 않으면 인구증가로 인한 경제효과를 누리기 힘들 것입니다. 공정하고 통합적인 정책 없이는 아프리카의 가난과 빈부격차도 해결될 수 없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아프리카 2030 세대' 보고서는 아프리카가 인구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계획이 필요하며 출생 등록과 통계 시스템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가임여성에 대한 의료 서비스를 늘리고 여자 어린이들의 교육에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아프리카의 어린이들이 경험할 이 엄청난 인구 변화는 아프리카가 해결해야 할 첫번째 과제이자 전세계가 주목해야 할 중요한 이슈입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