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에볼라 키트 - 에볼라와 싸우는 8가지 무기

2014.10.14


유니세프의 에볼라 키트는 에볼라에 감염된 사람들을 돌보는 의료 요원이나 가족들에게 제공되는 에볼라 감염 방지 키트를 말합니다. 혈액이나 체액을 통해 감염되는 에볼라는 물건들을 소독하고, 환자와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에볼라 키트에는 소독, 보호에 필요한 도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에볼라 의료 요원과 보호자에게 이 키트는 에볼라와 싸우고,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창'과 '방패'가 됩니다. 오늘은 에볼라 방지 키트에 어떤 도구들이 있는지, 도구들은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에볼라 키트 구성품

1. 플라스틱 양동이
플라스틱 양동이는 소독용 염소를 물에 희석할 때에 사용합니다. 에볼라 바이러스를 다루는 직원이나 가족들은 0.5%의 염소희석액을 사용해 물건을 소독해야 합니다. 이보다 농도가 짙으면 양동이가 상하고, 옅으면 소독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어 비율을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스프레이
소독제가 담긴 스프레이는 환자나 환부, 혹은 물건을 만져야 할 때 사용합니다. 접촉하는 모든 부분은 소독제를 도포한 뒤 만져야 감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6. 보호 장비: 세균 방지 마스크, 라텍스 장갑, 고무 장갑, 보호 가운
에볼라에 감염된 환자와의 작은 접촉을 통해서도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기에 보호자나 의료 요원의 보호 장비 착용은 중요합니다. 접촉할 수 있는 모든 부분은 마스크나 장갑, 가운으로 가려야 합니다.

7. 비누 5개
감염을 방지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손을 씻고 청결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유니세프는 키트 전달 외에도 시에라리온에 50만 개의 비누를 전달하며 어린이들에게 제대로 손씻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8. 의료 폐기물 봉투
에볼라 감염 환자의 치료에 쓰였던 의료 용품과 폐기물은 모두 다른 쓰레기들과 분리해 처리해야 합니다. 의료 폐기물 봉투는 멀리서도 눈에 띌 수 있도록 위험을 알리는 빨간 봉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진] 유니세프 직원에게 손씻는 방법을 배우는 어린이들의 모습
▲기니 어린이가 유니세프 직원에게 손씻는 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에볼라 방지 키트는 '에볼라 관리 센터'를 통해 가족들에게 지급되고 있습니다. 에볼라 관리 센터는 에볼라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들과 환자를 돌보는 보호자를 위한 시설로, 환자를 돌보는 방법, 위생 자재를 활용하는 방법 등을 알려주는 곳입니다.

유니세프는 지난 9월 라이베리아에 9,000개의 에볼라 방지 키트 공수를 시작으로 라이베리아를 포함한 서아프리카 3개국(시에라리온, 기니)에 총 5만 가구를 위한 보호키트를 지원하는 계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