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피할 수 있는 대물림, 에이즈 모자감염

2014.10.20
에이즈(AIDS: 후천적 면역결핍 증후군)는 흔히 어른들의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에이즈로 고통받는 어린이들이 있습니다. 바로 에이즈에 감염된 엄마로부터 바이러스를 물려받은 아기들입니다. 태아가 엄마의 몸 안에서 직접 감염되는 '모자감염'을 통해 에이즈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은 50%, 엄마는 아기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에이즈에 감염된 채 태어나는 아기들

에이즈에 감염된 엄마에게서 태어난 아기들은 임신, 출산, 모유수유를 하는 과정에서 쉽게 에이즈 바이러스에 노출됩니다. 2012년에만 26만 명의 아기가 에이즈에 감염되었으며, 이는 하루에 약 700명의 아기들이 에이즈에 감염되었음을 의미합니다.

27살의 에이즈 감염 산모가 낳은 3개월 된 아기입니다. 산모는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받으며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하고 있습니다.
▲에이즈 감염 산모가 낳은 3개월 된 아기입니다. 산모는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받으며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에이즈 감염 여성들은 에이즈 모자감염에 대한 예방책을 준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에이즈에 걸린 사실을 알지 못하거나, 에이즈가 자녀에게 대물림될 수 있다는 것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에이즈 감염 여성이 낳은 아기 중 절반 이상이 에이즈에 감염된 채 태어나게 되고, 에이즈에 감염된 아기들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 첫 번째 생일을 넘기지 못하고 생명을 잃습니다.


에이즈로 인한 아기들의 죽음,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태아와 신생아의 에이즈 감염은 충분히 예방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에이즈 감염 여성들은 감염 여부를 알 수 있는 시설이 부족하기 때문에 본인이 에이즈에 감염된 사실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에이즈 모자감염을 막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예비 엄마들의 에이즈 감염 여부를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에이즈 감염 여부는 테스트 키트만 있으면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에이즈 감염 테스트 키트 자세히 보기 : http://bit.ly/AIDSkit_Blog

에이즈 감염 테스트 키트로 테스트하는 모습
▲ 에이즈 감염 테스트 키트

테스트 결과 에이즈에 감염되었다면 감염 여성은 에이즈 모자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깨끗하고 안전한 출산 환경을 유지하고 항레트로바이러스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항레트로바이러스제는 에이즈의 감염균인 HIV를 억제하는 약물로, 아기가 에이즈에 감염된 채 태어났다 하더라도 항레트로바이러스제를 처방받으면 살 수 있습니다.

항레트로바이러스제
▲항레트로바이러스제

항레트로바이러스제를 한 번 처방받는다고 해서 에이즈가 완전히 치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항레트로바이러스제는 HIV바이러스를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할 뿐, 감염자는 주기적으로 약을 투여 받아야 합니다.


에이즈 예방을 위한 유니세프의 다양한 활동

에이즈로 인한 아기들의 죽음을 막기 위해 유니세프는 에이즈 예방을 7대 중점 사업 중 하나로 선정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5년까지 에이즈에 감염된 어린이를 현재 환자 수의 30% 수준까지 줄이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이를 위해 유니세프는 항레트로바이러스제를 전 세계에 공급할 예정입니다.

2009년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21개국의 에이즈 감염 임산부 34%에게, 2012년에는 62%의 감염 임산부에게 항레트로바이러스제를 공급했습니다. 그 결과 85만 명이 넘는 아기들이 에이즈로부터 목숨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에이즈에 감염된 엄마로부터 건강하게 태어난 앤써
▲에이즈에 감염된 엄마로부터 건강하게 태어난 앤써

앞으로 유니세프는 '에이즈가 없는 세대'를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아기들이 에이즈없는 세상에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