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세계 소아마비의 날] 소아마비 근절을 위한 마지막 한걸음

2014.10.22


10월 24일은 소아마비 근절을 위해 제정된 '세계 소아마비의 날'입니다. 2014년은 소아마비 백신을 개발한 조너스 소크 박사의 탄생 10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지만 전 세계에 다시 소아마비 비상사태가 선포된 해이기도 합니다.


핵전쟁 다음으로 두려웠던 병, 소아마비

1950년대의 소아마비는 미국인들이 핵전쟁 다음으로 가장 두려워하던 대상이었습니다. 소크 박사가 1955년 백신을 개발하기 전까지, 매년 50만여 명의 사람들이 소아마비로 목숨을 잃거나 다리에 장애를 입었습니다. 

소아마비로 다리에 장애를 입은 어린이의 모습
▲소아마비는 다리에 장애를 초래합니다.

1988년, 소아마비는 전 세계 5개 대륙 125개국에 퍼져, 하루 1,000명의 어린이가 소아마비 바이러스에 감염되기에 이르렀습니다.


26년의 노력, 소아마비 99.9% 감소, 하지만...

1988년 이후 26년 간 이어져 온 노력으로, 전 세계는 1,000만 건 이상의 소아마비를 예방하고, 어린이 150만 명의 목숨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1988년 35만여 명에 달하던 소아마비 감염자 수는 2014년 35만 명의 0.1%인 222명으로 감소했습니다. (2014년 10월 기준)

소아마비 백신을 투여받고 있는 소년
▲소아마비 백신을 투여 받고 있는 소년

하지만 여전히 소아마비는 0.1%의 깊은 뿌리를 거둬들이지 않고 있습니다. 올해, 14년 동안 소아마비가 발생하지 않았던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소아마비가 재발하고, 가난과 전쟁으로 백신이 공급되지 못한 지역에서 소아마비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WHO는 2014년 5월 '소아마비 비상사태'를 선포해 국제 기구들의 협력을 요청했습니다. 


소아마비 근절을 위한 국제적인 노력

1) 전 세계 정부와 국제 기구들의 협력
유니세프, WHO, 빌ㆍ멜린다 게이츠 재단, 각국 정부들은 국제 소아마비 근절 캠페인(GPEI)을 설립해 2018년까지 소아마비 없는 세상을 만든다는 목표를 가지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 1,000만 명이 넘는 자원봉사자들이 소아마비 근절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의 소아마비 구호물품을 수송기에서 내리는 모습
▲유니세프의 소아마비 구호 물품을 수송기에서 내리는 모습

2) 유니세프의 소아마비 예방 캠페인

소아마비 백신을 저온 보관할 수 있는 휴대용 냉장고
▲소아마비 백신을 저온 보관할 수 있는 휴대용 냉장고

유니세프는 2015년까지 소아마비 환자가 가장 많이 발생했던 3개국(파키스탄, 나이지리아, 아프가니스탄)에서 소아마비를 근절시키겠다는 목표를 갖고 WHO와 함께 대규모의 소아마비 예방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난과 전쟁 때문에, 혹은 소외된 지역에 있어서 백신 투여를 받지 못하는 어린이들을 일일이 찾아 백신을 전달하는 캠페인을 통해 지금까지지 총 2,500만 명이 넘는 어린이에게 백신을 투여할 수 있었습니다.

3) 소아마비 대응 시스템 마련
유니세프는 소아마비 위험지역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소아마비 발생에 대처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GPS를 활용해 소아마비가 발생한 지역을 즉각적으로 표시하고 이를 핸드폰 메시지로 관련 지역과 단체에 공유합니다. 이와 동시에, 소아마비 발병지역과 가장 가까이 있는 백신 설비의 위치를 전송하여 최대한 빠르게 백신 접종을 받게 합니다. 이를 통해 유니세프는 소아마비에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힘을 기르고 있습니다.


소아마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국제적인 협력으로 소아마비가 사라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중앙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는 전쟁과 가난으로 인해 소아마비 백신이 공급되지 못하고 있는 지역들이 많습니다. 

또한 과거보다 국가간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소아마비 바이러스가 대륙을 건너 전염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브라질에서는 월드컵으로 인해 소아마비 바이러스가 유입되면서 소아마비 감염자가 나타났습니다. 

밝게 웃고 있는 어린이의 모습

우리는 지금까지 99.9%의 소아마비를 없애는 길을 걸어왔습니다. 마지막 남은 한 걸음으로,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소아마비 없는 세상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