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에볼라로 350만 명의 어린이가 학교에 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2014.10.31
서아프리카 발병한 사상 최악의 에볼라로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죽어가고 있습니다. 에볼라는 평균 치사율이 50%에 달할 정도로 생명에 위협적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2차 피해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에볼라 때문에 교육을 받을 권리를 박탈당한 350만 명의 어린이들은 가장 큰 피해자입니다. 

서아프리카 어린이 모습


"영어선생님이 너무 보고 싶어요."

서아프리카 3개국(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기니)에서 에볼라가 발병한 뒤, 발병 당국은 에볼라 확산을 막기위해 피해 지역의 학교에 폐쇄령을 내렸습니다. 에볼라는 접촉을 통해서 감염되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학교에 가지 못하고 집에만 있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서아프리카에서 에볼라로 인해 학교에 가지 못하는 어린이의 수는 350만 명에 달합니다. 한창 학교에서 수업을 듣고 친구들과 뛰어 놀아야 할 350만 명의 어린이들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어린이들에게는 학교도, 선생님도, 친구도, 교과서도 없습니다. 

학교에 가지 못하고 집에 있는 어린이 모습
 
"더 이상 학교에 갈 수 없어서 너무 슬퍼요.
영어선생님이 너무 그리워요. 항상 우리를 재미있게 해주셨는데...
에볼라가 빨리 사라져서 학교에 다시 갈 수 있으면 정말 좋겠어요."

시에라리온에 사는 7살 소녀 어네스트는 오늘도 하루 종일 집에만 있습니다. 학교에 가지 못하는 날이 많아질수록, 영어선생님이 되고 싶은 어네스트의 꿈도 점점 멀어져만 갑니다. 학교가 문을 닫으면 어린이들은 집에 방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방치된 어린이들, 특히 어린 소녀들은 성 매매 등의 성범죄에 내몰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라디오와 TV로 수업을 하는 시에라리온, 하지만...
 
에볼라 감염 사태가 장기화되자 시에라리온 정부는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라디오와 TV로 교과 수업을 진행한다는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41개 라디오∙TV 채널에서 하루 4시간씩 일주일에 6개 과목의 수업이 진행됩니다.

시에라리온 가정집의 라디오 사진
▲ 시에라리온에서는 에볼라로 학교에 가지 못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하루 4시간씩 라디오 교육 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에라리온에는 TV와 라디오를 보유한 가구가 많지 않습니다. 시에라리온의 라디오 보급률은 25%, TV 보급률은 2%밖에 되지 않습니다. TV와 라디오로 수업을 진행한다 하더라도, 어린이 4명 중 3명은 여전히 교육을 받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어린이들이 다시 학교에 가기 위해
 
유니세프는 어린이가 다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서아프리카 3개국의 정부와 연계한 교육 시설을 만들고, 각 지역의 어린이들에게 연필과 공책 등을 나눠주는 구호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라디오가 없는 가구에 라디오를 공급해 어린이들이 교육 프로그램을 들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의 구호물품이 전달되는 과정 사진
▲초대형 수송기로 전달된 유니세프 구호 물품은 현지 직원을 통해 각 지역에 배송됩니다.

또한 유니세프는 에볼라를 근절시키기 위한 활동을 집중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서아프리카 60만 가구를 대상으로 에볼라 예방 캠페인을 진행하고 서아프리카 3개국에 1,052톤의 구호물품을 전달했습니다. 또한, 에볼라에 이미 감염된 사람들을 위해 270개의 치료시설을 지원하고, 4,000여 명의 보건종사자들에게 에볼라 대응 방법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를 비롯한 다양한 단체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에볼라 바이러스는 미국과 유럽까지 퍼지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제 전 세계가 힘을 합해 에볼라를 퇴치해야 합니다. 더 많은 어린이가 에볼라에 희생되지 않도록 지금,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