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에볼라 바이러스 10개월, 발병부터 확산까지

2014.11.05
작년 12월부터 지금까지, 13,000명 이상의 감염자와 4,000명 이상의 사망자를 발생시킨 에볼라 바이러스. 기니,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등 서아프리카 국가는 물론 스페인과 미국에서도 에볼라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WHO는 2014년 12월까지 매주 5,000~10,000명의 에볼라 환자가 추가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한 전 세계의 우려는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첫번째 감염 : 기니의 멜리안두 마을에서 시작된 에볼라 바이러스

2013년 12월 26일, 기니 남부지방의 작은 마을 멜리안두에 살던 2살 남자 어린이 다다(가명)는 갑작스런 고열과 두통에 시달렸습니다. 다다의 증상은 이틀 동안 계속됐고 12월 28일, 다다는 3살도 되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 후 한 달도 되지 않아, 다다의 엄마, 누나, 할머니가 비슷한 증세를 보였고 차례로 숨을 거뒀습니다. 에볼라 확산경로를 조사하던 WHO는 다다를 에볼라 바이러스의 첫번째 감염자로 보고 있습니다.
 
▲에볼라 바이러스의 첫번째 희생자인 다다 가족의 사진입니다.

다다 가족의 사망 이후 멜리안두 마을에는 에볼라 바이러스가 퍼지기 시작했고, 마을 주민 중 일부가 다른 마을을 방문하면서 확산 범위가 넓어졌습니다. 기니, 시에라리온, 라이베리아 3개국의 접경지대에 위치한 멜리안두 마을의 지리적 특성으로 에볼라 바이러스는 주변 3개국으로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에볼라 바이러스의 출발점인 멜리안두 마을은
기니, 시에라리온, 라이베리아 3개국의 접경지대에 위치해 있습니다.


빠른 확산 : 감염자 수 195명에서 13,703명으로 증가

기니,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으로 퍼진 에볼라 바이러스는 빠른 속도로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에볼라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으려면 감염자와 접촉하지 않고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서아프리카의 열악한 위생상태와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한 사전 정보 부족으로 바이러스의 확산 속도가 빨라진 것입니다. 2014년 4월까지 에볼라 감염자의 대부분은 기니에 집중돼 있었지만, 5월에 접어들며 시에라리온의 감염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했고, 6월이 되자 라이베리아 또한 감염자의 수가 늘어났습니다. 
 
▲시에라리온 에볼라 환자의 모습. 의료 시설이 부족해 야외에 간이침대를 만들어 환자를 치료하고 있습니다.

2014년 4월에 195명이었던 감염자 수는 6개월 만인 10월 13,703명까지 증가했습니다. 관공서가 문을 닫고 정부에서는 학교 폐쇄령을 내리는 등 에볼라 바이러스가 각 국가의 통제 범위를 벗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나라 안에 있는 의료 인력과 시설로는 에볼라 바이러스를 감당할 수 없어 감염자에 대한 관리와 통제가 어려워졌습니다.
 
▲서아프리카 3개국의 에볼라 확산 지도


원거리 확산 : 국제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에볼라 바이러스

에볼라 바이러스는 서아프리카 3개국을 넘어 세네갈, 나이지리아, 말리까지 확산됐습니다. 세네갈과 나이지리아는 지난 10월 이후 발병 사례가 나타나지 않고 있으나 바이러스 확산이 종료됐다고 보기는 이른 단계입니다. 말리에서는 2살 여자 어린이가 에볼라 확진 판정을 받은 직후 사망해 말리 국민들을 충격에 빠뜨렸습니다.
 
▲에볼라 바이러스는 서아프리카 3개국 주변 국가 뿐 아니라 미국과 스페인에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서아프리카와 멀리 떨어진 유럽과 미국에서도 에볼라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서아프리카 의료봉사를 다녀온 간호사와 의사가 에볼라 확진 판정을 받아 격리 조치됐고, 스페인에서도 에볼라 환자를 돌보던 간호사가 에볼라에 감염돼 치료 중입니다.

에볼라 바이러스가 더 이상 확산되는 것을 막고, 에볼라를 근절시키려면 우리 모두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유니세프의 에볼라 근절을 위한 긴급구호 활동에 따뜻한 손길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