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세계 에이즈의 날] 에이즈 없는 세대를 위하여

2014.11.28

에이즈로부터 아기를 지킨 논흐란라


남아프리카에 사는 29살 논흐란라는 아기를 가졌다는 소식과 동시에 자신이 에이즈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에이즈는 체액이나 모유 수유를 통해 전이될 수 있기 때문에 배 속에 있는 아기도 에이즈에 감염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논흐란라는 아기만큼은 에이즈로부터 지키겠다는 다짐을 했고, 아기가 무사히 태어날 수 있도록 유니세프가 지원하는 에이즈 센터에서 다양한 지원을 받았습니다. 우선 체내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청결한 환경을 유지하고 면역력을 유지시켜 주는 항레트로바이러스제를 복용했으며, 아기가 태어난 후에도 감염을 막기 위해 에이즈 예방 교육을 받았습니다.
 

다행히도 논흐란라의 적극적인 대응과 유니세프의 노력으로 아들인 앤써는 건강하게 태어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생후 6개월이 된 앤써는 안전하게 모유 수유를 받을 수 있게 되었고, 논흐란라도 지금 이 순간 누구보다 행복한 엄마가 되었습니다. 



에볼라 모자감염 현황

그 동안 전 세계 후원자님들의 노력 덕분에 에이즈에 걸린 엄마 밑에서도 엔써와 같이 건강한 아기들이 점점 더 많이 태어날 수 있었습니다. 2005년부터 지금까지 1,100만 명에 가까운 아기들이 에이즈 모자감염으로부터 벗어났고, 2013년에는 에이즈에 걸린 산모의 67%가 항레트로바이러스제를 복용 받았습니다. 이는 47%였던 2010년 대비 20%p가 증가한 수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아기들이 에이즈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2013년에 모자감염으로 에이즈에 감염된 아기들은 240,000 명이며, 이는 2분에 한 명 꼴로 에이즈에 감염된 아기가 태어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210만 명의 아프리카 어린이가 에이즈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지만 이 중 대다수의 어린이는 본인이 에이즈에 걸렸다는 사실조차 알지 못합니다. 에이즈 감염 테스트 키트만 있어도 이 어린이들의 목숨을 구할 수 있습니다.   



에이즈 없는 세대, 여러분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여전히 에이즈 모자 감염 사례가 많이 나타나고 있지만, 우리가 노력하면 충분히 에이즈 없는 세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엔써처럼 에이즈에서 벗어난 아기들이 더 많이 태어날 수 있도록 에이즈 퇴치를 7대 중점사업 중 하나로 선정해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에이즈가 많이 발생하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 집중적으로 항레트로바이러스제를 보급하고 에이즈 예방 교육을 실시합니다.
 
 
후원자님들의 꾸준한 도움으로 2001년에 60만 명에 육박했던 에이즈 감염 아기는 2013년에 24만 명까지 감소했습니다. 유니세프는 2015년까지 이 수치를 6만 명 이하로 줄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구호활동을 펼칠 계획입니다. 에이즈 없는 세상을 만들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