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시리아 내전을 바꿔놓은 IS, 공격받는 어린이의 미래

2015.02.26
2011년 3월, 시리아 정부가 반정부시위를 진압하기 위해 발포하며 시작된 시리아 내전이 지금까지 약 4년간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뉴스에서는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활동하는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이슬람국가)의 이야기가 매일같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내전으로 신음하던 시리아와 이를 무대로 폭력 활동을 심화시키고 있는 IS. 대체 이 둘은 어떤 관련이 있는 걸까요?


내전을 발판으로 세력을 키워 시리아 영토의 35%를 차지하게 된 IS

국제 테러조직 알카에다의 하부조직으로 출발한 IS는 2013년 초 이라크를 넘어 시리아까지 손을 뻗치며 급격하게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IS는 내전의 반군진영에 참여하며 시리아 내에서 세력을 넓혔고, 지금은 라카 주, 이들리브 주, 알레포 주 등 시리아 동북부 대부분 지역이 IS의 지배를 받고 있습니다.

▲회색으로 색칠된 영역이 IS 점령 지역
 
IS는 현재 이라크 영토의 30%, 시리아 영토의 35%를 차지하며 중동지역에 위협을 가하는 거대한 세력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수니파를 지원하는 부호들로부터 받는 막대한 자금, 유전이나 댐과 같은 기반시설, 행정조직, 잘 훈련된 군사조직 등을 가진 IS는 그 어떤 테러단체보다 위협적인 조직입니다.


IS의 가담으로 인해 바뀐 내전의 흐름

IS를 중심으로 한 이슬람 급진주의 세력들은 시리아 내전의 흐름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내전은 더욱 격화되고 폭력사태는 더 잔인해졌습니다. IS는 시민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폭탄테러를 하거나, 기자를 납치해 처형하는 동영상을 올리는 등의 자극적인 수단으로 국제사회를 위협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수니파가 지배하는 이슬람국가의 건설을 주장하면서 시리아 내전의 중심 갈등을 민주화가 아닌 시아파와 수니파 사이의 종파갈등처럼 만들어 갔습니다. IS는 수니파를 옹호하는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등의 나라로부터 재정적으로나 군사적으로 지원을 받고 있고, 시리아의 갈등은 이제 아랍지역 전역의 문제가 되었습니다. 시리아를 넘어 아랍 국가 전체에서 민주화 운동의 분위기가 흐려지고, 비폭력 운동은 설 자리를 점점 잃게 된 것입니다.


폭격과 전쟁으로 학교에 다니지 못하게 된 200만 명의 어린이들

IS를 비롯한 무장단체들의 폭력에 학교도 예외일 수는 없었습니다. 어린이들이 가장 안전하게 보호받아야 할 학교가 무장세력에게 공격을 받은 사건은 밝혀진 것만 해도 80건이나 됩니다. 지금 시리아에서는 전체 학교의 24%가 폭격으로 망가지거나 난민들을 위한 대피소로 사용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결과적으로 200만 명의 어린이가 학교를 제대로 다닐 수 없게 된 것입니다. 



게다가 IS는 점령지역의 학교를 닫거나 커리큘럼을 바꾸며 어린이들의 손에 달린 시리아의 미래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아카 주와 알레포 주의 일부 지역의 학교에서는 지리, 역사, 음악, 종교 등의 과목이 아예 없어졌습니다. IS에 대해 정치적인 논쟁을 만들만한 내용을 어린이가 배우지 못하게 미리 막아버리기 위해서입니다. 


유니세프, 시리아 난민 문제에 2억 8천만 달러 지원 예정

유니세프는 시리아가 현재 겪고 있는 최대 규모의 난민 문제를 극복하고 어린이들이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올 한해 279,206,640달러를 지원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지역 센터를 통해 160만 명의 어린이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385,000명의 어린이가 심리치료와 정서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잃어버린 세대로 불리는 시리아의 난민 어린이는 총 560만 명. 지금도 이 어린이들은 가족과 고향을 잃고 떠돌며 고통 받고 있습니다. 이 어린이들에게는 우리의 관심과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잃어버린 세대를 되찾고 모든 어린이가 다시 꿈을 가질 수 있게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