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여자 어린이라는 이유로 겪어야 하는 어려움들

2015.03.08
세계 곳곳에서는 아직도 많은 어린이들이 영양실조와 교육기회 부족, 그리고 폭력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자 어린이들은 신체적, 문화적, 사회적 요인 때문에 이러한 위험에 더욱 노출됩니다. 여자 어린이로 태어났다는 이유 때문에 겪어야 하는 어려움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교육
 
전 세계적으로 초등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어린이는 5,700만 명에 달합니다. 이 중 여자 어린이의 수는 55%인 3,100만 명이고, 학교에 들어가 본 적 조차 없는 어린이도 그 절반에 해당하는 1,700만 명이나 됩니다. 모든 나라를 통틀어 글을 읽을 줄 모르는 인구는 7억 7,400만 명인데 그 중 2/3가 여성입니다. 교육을 받지 못하는 여자 어린이는 위생이나 전염병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에이즈와 같은 치명적인 전염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수 많은 여자어린이가 교육에서 소외되고 있습니다.

 
조혼
 
이렇게 많은 여자 어린이가 학교에 가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조혼입니다. 아직까지도 많은 지역에서 행해지고 있는 아동 조혼은 어린이들에게 평생 동안 차별과 박탈감을 느끼게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7억 명이 넘는 여자 어린이가 성인이 되기 전에 결혼을 하고, 그 중 1/3이 넘는 2억 5,000여 명은 15세 이전에 결혼했습니다. 18세가 되기 전에 결혼한 소녀들은 학교를 중퇴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가정 내 폭력에 희생당하기 쉽습니다.

 
  
조기출산
 
일찍 결혼을 한 소녀들은 대부분 이른 나이에 임신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조기출산은 산모와 태어날 아이 모두에게 위험합니다. 조기출산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매년 15~19세 소녀들 약 7만 명이 사망하고, 18세 미만 산모의 아이는 생후 1년 안에 사망할 가능성이 19세 이상의 산모가 출산했을 때보다 60% 높습니다.
 
 
 
할례
 
할례는 관습이라는 이름으로 여성에게 가해지는 또 다른 폭력입니다. 치료 목적이 아닌 문화적인 이유로 여성의 생식기에 손상을 입히는 할례는 지금까지 약 1억 4,000만 명의 여자 어린이들에게 행해졌습니다. 할례를 받은 여성은 심각한 통증과 함께 지속적인 출혈, 감염, 불임 등의 부작용을 겪으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또한, 출산 시 태아에게도 나쁜 영향을 미쳐 신생아의 사망률을 1~2% 더 높입니다.
 
▲​할례 의식에 사용되는 소독되지 않은 칼

 
 
국가와 문화에 뿌리를 둔 여성 문제

세계 곳곳에서 여자 어린이들의 겪고 있는 다양한 어려움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져 단순히 경제적인 지원만으로는 해결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관습처럼 지켜져 온 문화에 그 원인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전통에 길들여져 있는 사람들의 의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유니세프는 유엔아동권리협약을 바탕으로 여자 어린이에게 행해지는 악습을 금지하는 법안을 제정할 수 있도록 각 국가에 호소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동친화학교를 중심으로 학생들은 물론 지역 주민들의 성 평등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이라크, 라이베리아, 나이지리아에서 할례를 받는 어린이가 30년 전에 비해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말라위에서는 최근 조혼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하지만 성 불평등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바꿔 모든 여자 어린이가 차별 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더욱 많은 관심과 도움이 필요합니다.
 
누구도 여자 어린이로 태어났다는 이유만으로 부당한 대우를 받아서는 안 됩니다. 성 불평등을 뿌리뽑기 위한 유니세프의 노력에 동참해 주세요.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