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유니세프에서 전하는 세계 아동노동의 실태

2015.04.30
심각한 세계 아동노동 문제

매일 아침 학교 대신 노동현장으로 향하는 아이들, 상상이 가시나요? 

6월 12일은 세계 아동노동 반대의 날입니다. 국제노동기구(ILO)에 따르면 5세부터 14세까지의 어린이 1억 5천만 명이 아동노동으로 인해 착취를 당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 어린이의 13%에 달하는 높은 비율입니다. 

 

아동노동에 착취 당하고 있는 어린이들 중 59%인 9천 8백만 명은 농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논이나 밭에서 노동을 하는 어린이의 건강이나 안전은 관리가 되지 않고, 또한 7%인 1천 2백만 명의 어린이들은 공장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공장의 작업 환경은 어린이에게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아동노동으로 목숨을 잃는 어린이들의 수는 매년 22,000명에 달합니다.

 

네팔의 어린이 노동 실태

최근 지진으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는 네팔 어린이들 중에서도 학교 대신 남의 집이나 철공소로 일하러 가는 아동 노동자의 수가 상당히 많아요. 우리 돈으로 660원만 있으면 끼니가 해결되지만 어린이 노동자 중 정당한 임금을 받고 일하는 경우는 5% 미만이며, 결국 밥을 먹지 못해 영양실조로 목숨을 잃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유니세프의 홍보대사로 네팔을 방문했던 소설가 신경숙씨는 네팔의 어린 여자 어린이들의 참혹한 노동현장을 목격한 경험에 대해 “네팔에서 학교, 어린이클럽, 여성쉼터 등을 방문하는 동안 등을 점점 곧추세우게 됐습니다. 학교에 가보고 아동 노동에 내몰린 어린이들을 만날 때면 매번 고름이 터질 때나 느끼는 통증이 몰려오곤 했습니다.”라며 안타까움을 이야기 했습니다.  


어린이노동을 막기 위한 유니세프의 노력

유니세프는 열악한 노동 현장으로 내모는 빈곤의 대물림 현상을 해결할 방법을 ‘교육’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6,600개의 교육 센터를 아동 노동 인구가 밀집해 있는 지역에 설립하고, 어린이들에게 주 6회 하루 2.5시간씩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일과 학업을 함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이 곳에서 166,150명의 어린이들이 기초 교육과 사회 교육을 받았고, 13세 이상의 어린이들은 가난의 고리를 끊을 수 있도록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전문적인 직업교육을 받음으로써 어린이들은 정당한 임금을 받으며 일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함께 만들어가는 변화


국제노동기구(ILO)에 따르면 아동노동자 수는 1억 5,000만 명입니다. 지금까지도 어린이 중 13%가 학교를 가는 대신 노동에 착취당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이 어린이들의 미래를 위해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