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국제 청소년의 날] 조혼이 망가뜨린 청소년들의 삶

2015.08.10
8월 12일은 국제 청소년의 날입니다. 교육을 받으며 세상의 주역이 되기 위한 본격적인 발돋움을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 청소년, 하지만 세계에는 조혼으로 미래를 빼앗기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가난해서, 가족의 짐을 덜기 위해, 전통을 지키기 위해, 폭력적인 가정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양한 이유로 원하지 않는 결혼을 강요 받는 전 세계 수많은 청소년들, 국제 청소년의 날을 맞아 조혼으로 고통 받는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조혼으로 모든 것을 잃은 17살 소녀, 하비바


국제청소년의 날 - 아프리카 니제르 조혼문제
*어린이 보호를 위해 다른 사람의 사진을 사용하였습니다.

하비바는 아프리카 중남부에 위치한 나라, 니제르에 살고 있는 17살 소녀입니다. 3년 전의 결혼은 하비바에게 너무나 큰 비극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14살이 되던 해, 저는 결혼을 하게 되었어요. 그때까지 저는 정말 건강했어요. 결혼 1년 후 저는 임신을 하게 되었어요. 그러던 어느 날, 이틀 동안 진통이 멈추지 않았고 저는 지역 병원으로 실려가 제왕절개를 하게 되었어요. 그 수술로 인해 전 평생의 고통을 얻게 되었죠.”

국제청소년의 날 - 아프리카 니제르 조혼문제*어린이 보호를 위해 다른 사람의 사진을 사용하였습니다.

제왕절개 수술 도중 자궁에 구멍이 생겼고, 이후 하비바는 만성 질병을 얻게 되었습니다. 수술로 태어난 아기도 세상의 빛을 본 지 1시간 만에 죽고 말았습니다. 이후 하비바는 남편에게 버림받았고 마을에서조차 쫓겨났습니다. 현재 그녀는 어머니와 함께 단 둘이 살고 있고, 집 밖으로는 한 발자국도 나가지 못합니다.

 

행복하지 않은 결혼, 조혼의 문제점


니제르에서 이런 비극은 아주 흔한 일입니다. 세계에서 조혼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나라 니제르에서는 15세 소녀의 절반 이상이 이미 결혼을 한 상태입니다. 또 대부분의 소녀들은 결혼 후 2년 안에 임신을 합니다.

국제청소년의 날 - 아프리카 조혼문제

니제르 뿐 아니라 전 세계 7억 명이 넘는 여자 어린이는 성인이 되기 전에 결혼을 합니다. 심지어 그 중 3분의 1은 15세 이전에 결혼을 했습니다.

조혼을 한 청소년은 학교를 중퇴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교육의 기회를 잃게 되며 가정 내 폭력에 희생당하기 쉽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찍 결혼한 소녀들은 대부분 이른 나이에 임신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조기출산은 산모와 태어날 아기 모두에게 위험합니다. 조기출산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매년 15~19세 청소년들 약 7만 명이 사망합니다. 또한 18세 미만 산모의 아기는 생후 1년 안에 사망할 가능성이 19세 이상의 산모가 출산했을 때보다 무려 60%나 높습니다.

 

모든 청소년들이 자신의 미래를 자유롭게 선택할 때까지


청소년보호를 위한 유니세프 활동

유니세프는 하비바와 같은 청소년들이 더 이상 생기지 않도록 니제르 정부와 함께 법적 최소 혼인 가능연령을 만 18세로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혼한 청소년들이 의료적 지원과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전 세계적으로도 조혼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엔기구, 국제 비정부기구, 지역 파트너, 학교 직원, 부모, 종교지도자들과 함께 교육 환경을 개선하고 청소년들이 다양한 사람들과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는 등 조혼을 방지하고 이미 결혼한 청소년들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혼의 위험에 처한 청소년들에게 직업 훈련을 제공하고, 심리사회적인 지원 활동도 펼치고 있습니다.

청소년보호를 위한 유니세프 활동

청소년들은 청소년답게 살아갈 권리가 있습니다. 그들이 원하는 교육을 받고, 원하는 미래를 자유롭게 꿈꿀 수 있을 때까지 유니세프는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