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말라리아로 고통받는 수단 어린이들의 안전한 밤을 위하여

2015.08.13
5명 중 4명이 말라리아에 노출된 수단, 다르푸르 지역에 도착한 살충 처리된 모기장

수단은 사하라 이남에 위치한 국가로 기온이 높아 말라리아 발생 위험이 더욱 큽니다. 인구의 83%가 말라리아의 위험에 노출된 곳에 살며, 특히 다르푸르지역은 우기뿐만 아니라 건기에도 많은 모기가 서식합니다. 또한, 이 지역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물 저장탱크 역시 위험한데, 물이 고여있는 공간은 모기가 번식하기 가장 좋은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모기에게 물리는 것을 방지해 주는 살충 처리 모기장은 말라리아로 인한 사망자 수를 근본적으로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유니세프는 수단의 말라리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기장을 지속적으로 보급하고 있습니다. 
 


수단의 다섯 살배기 하디(가명)의 엄마 카디자는 “모기장을 사용하고 나서 가족 중 한 명도 말라리아에 걸리지 않았어요.”라고 말했습니다. 카디자는 하디를 낳기 전, 지역 건강 보호소에서 말라리아 예방에 관한 포스터를 보았습니다. 그리고 보호소 직원들에게 ‘살충 처리된 모기장을 설치하는 것이 치명적인 병을 옮기는 모기들로부터 아이들을 지키는 방법'이라고 배웠습니다. 이 보호소의 직원인 이브라힘 욥은 “이 지역에서 보통 1주일에 3~4번 말라리아 환자가 발생했었는데 지금은 한 번도 없을 때도 있다.”라고 말하며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살충 처리 모기장의 효과를 강조하였습니다.

카디자의 가족을 비롯한 다른 가족들도 다르푸르 지역의 캠프에서 유니세프가 지원한 살충 처리 모기장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다르푸르 사람들은 살충 처리 모기장을 사용해요. 우리 가족처럼 모기장을 일 년 내내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고 건기나 우기에만 모기장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어요.”라고 했습니다.


말라리아 아동사망률 감소를 위한 최고의 방법은 살충 처리된 모기장



말라리아는 말라리아균에 감염된 모기에 의해 전염됩니다. 아이가 모기에 물리면 균은 피를 통해 다 자라지 못한 작은 간까지 들어가고 그 안에서 성장하게 됩니다. 모기에게 물리면 2주 후에 증상이 나타나는데, 열이 심하게 나고 배가 아픕니다. 어린아이들이 이겨내기에는 고통이 매우 극심합니다. 고통을 견디다 못해 사망하는 아이들은 매년 60만 명 이상입니다.





말라리아는 어린이들의 성장발달에 피해를 주기 때문에 완치돼도 큰 후유증을 남깁니다. 따라서 말라리아는 무엇보다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살충 처리된 모기장이 있으면 모기가 들어올 수 없어 물릴 확률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모기들이 모기장에 부딪히면서 살충제 때문에 죽게 되므로 2차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밤에도 살충 처리된 모기장 속에서 말라리아 걱정 없이 잘 수 있습니다. 살충 처리된 모기장은 말라리아 감염률은 60% 낮출 수 있고 어린이 사망률은 20% 감소시킬 수 있는 가장 쉽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말라리아 퇴치를 위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살충 처리된 모기장을 조달하는 유니세프



유니세프는 말라리아로부터 아동들을 지키기 위해, 모기장 배급의 확대에 힘써왔습니다. 유니세프는 장기간 사용이 가능한 살충 처리된 모기장을 무상으로 배급하고 있습니다. 2004년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에 보급된 모기장은 560만 개였는데, 2010년까지 대량구매와 공동 물품조달, 자금 상황의 개선, 생산성 향상 등으로 아프리카 지역에 보급되는 모기장을 1억 4,500만 개로 크게 증가시켰습니다. 유니세프는 이러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110만 명의 생명을 살렸고 아프리카에서 말라리아로 사망하는 사람들의 수를 2000년 이후 1/3로 감소시켰습니다. 




내전으로 고통받고 있는 수단, 모기장 3,000개를 보내주세요!

수단은 지금도 내전과 학살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난민촌으로 이동한 난민들은 열악한 환경 속에서, 말라리아와 같은 질병에 노출되기가 쉽습니다. 게다가 감염되었을 때도 제대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아 더욱 극심한 피해를 겪어야만 합니다. 밤에 활동하는 모기 때문에 아이들은 밤에도 편하게 잠을 자지 못하고 모기에 시달립니다. 

수단의 어린이들이 말라리아의 위험에 놓이기 전에 살충 처리된 모기장을 보내준다면,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한 잠자리를 지켜줄 수 있습니다. 연약한 아이들 몸에 모기 물린 자국이 하나도 없도록 후원에 동참해주세요!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