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세계 에이즈의 날] 에이즈 없는 세상, 함께 만들어가요

2015.11.30

지난 15년, 에이즈 퇴치를 위한 유니세프의 노력 

12월 1일은 ‘세계 에이즈의 날'입니다. 에이즈는 HIV라는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나타나는 전염병으로 신체의 면역력이 저하되며 발병 후에 아무런 치료를 받지 않으면 면역결핍으로 사망하게 됩니다. 에이즈를 ‘성인만 걸리는 질병’으로 오해하는 사람이 많지만, 모자감염을 통해 아기에게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MDGs(새천년개발목표) 중 'HIV/AIDS 퇴치'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에이즈 모자감염 예방을 위해 항레트로바이러스치료제(ART)와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감염테스트킷을 공급하였고 학교 교육으로 어린이와 청소년 에이즈 예방 및 치료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에이즈 감염 가족 및 에이즈로 부모 잃은 아이들을 보호하는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에이즈 감염자 3,000만 명을 줄일 수 있었고 800만 명의 사망을 막았으며 1,500만 명이 적절한 시기에 치료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에이즈 감염'은 저소득 국가에 사는 환자와 가족에게 사형선고와 다름없었는데 지금은 조기에 진단하여 예방할 수 있게 되었고 감염 후에도 언제 어디서나 치료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HIV 감염 산모 중 모자감염을 방지할 수 있는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받는 산모는 60%로 그 수가 전보다 증가하였으며, 저소득 및 중간소득 국가의 산모들 역시 아기의 감염을 방지할 수 있는 치료제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13만 명의 새로운 어린이들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었고 에이즈 감염된 0~4세 영유아 사망률이 60% 감소하였습니다


향후 15년, 에이즈 없는 세상을 위한 해결과제

전 세계적인 노력으로 감염자와 사망자 수가 현저하게 낮아졌습니다. 그러나 모자 감염률과 영아 사망률이 감소한 것에 비해 청소년 에이즈 감염률은 약 3배가 더 증가하였습니다. 앞으로 지구촌은 미래세대를 이끌어갈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해서는 에이즈 퇴치에 더욱 힘써야 합니다.

매시간 청소년 26명이 에이즈에 감염되고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는 에이즈 감염을 검사하는 비율이 11%에 그치고 있으며 여자 어린이 10명 중 7명이 새롭게 감염됩니다. 


현재, 전 세계 청소년 사망원인 2위와 아프리카 청소년 사망률은 1위는 에이즈로 인한 사망이며 전 세계 HIV 감염 청소년 중 절반이 6개국 (남아프리카, 나이지리아, 케냐, 인도, 모잠비크, 탄자니아)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에이즈 퇴치를 위한 유니세프의 두 가지 방법

90-90-90 계획

2030년까지 에이즈를 완벽히 퇴치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지만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유니세프는 SDGs(지속가능발전목표) 를 완벽한 에이즈 퇴치의 발판으로 삼아 2016년부터 2021년까지 '90-90-90'계획을 실행할 것입니다.

• 90%의 사람들이 HIV바이러스에 대해 알 수 있도록 교육한다
• 90%의 에이즈를 진단받은 사람들을 치료할 수 있도록 한다
• 90%의 사람들이 2020년까지 항레트로바이러스제로 에이즈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에이즈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5가지 지침

에이즈 없는 세상으로 가는 길, 함께 해주세요!



불치병으로 생각했던 에이즈가 항레트로바이러스치료제(ART)와 감염테스트킷으로 예방과 치료를 할 수 있는 질병이 되면서 에이즈 감염자 수가 전체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에이즈 없는 세상을 맞이할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유니세프와 함께 에이즈 퇴치에 동참해주세요.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