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2016년, 위험에 처한 4,300만 어린이를 위한 유니세프의 인도적 구호활동

2016.02.24
위험에 처한 어린이가 있는 곳에 유니세프가 있습니다

유니세프 인도적 구호활동 72시간 식수위생 백신 영양 지진 시리아 2016년 목표

유니세프는 위험에 처한 어린이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달려갑니다. 자연재해, 분쟁 등으로 생명을 잃을지도 모르는 위기 상황에 놓인 어린이를 구하는 유니세프의 사업을 인도적 구호활동(Humanitarian Action for Children)이라고 합니다. 인도적 구호활동 프로그램은 위기 발생 후 72시간 내 어린이를 구조하는 긴급 구호 사업과 위기를 딛고 건강한 어른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영양, 보건, 식수위생, 보호,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지원 사업을 포괄합니다. 그리고 매년 보고서를 발간하여 지난 일 년간의 활동을 평가하고 활동 범위와 목표를 개선함으로써 더 많은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5년 구호활동 성과

2015년 한 해 동안 네팔 대지진 등의 대규모 자연재해와 시리아 내전 등이 야기한 대규모 난민 사태로 인해 수천만 명의 어린이들이 집과 가족을 잃었습니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 처한 지구촌 어린이를 구하기 위해 유니세프는 어떤 구호활동을 펼쳤을까요? 2015년도 인도적 구호활동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소개합니다. 

유니세프 인도적 구호활동 72시간 식수위생 백신 영양 지진 시리아 2016년 목표

어린이의 생명을 위협하는 분쟁과 재난은 2016년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어린이 9명 중 1명이 분쟁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분쟁 지역에 사는 5세 미만 어린이는 백신으로 예방 가능한 질병으로 사망할 확률이 그렇지 않은 어린이보다 2배 이상 높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위험도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어린이 5억 명 이상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홍수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가뭄이 극심한 지역에 사는 1억 6,000만 명 어린이는 목마름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또한 제2차 세계대전 이래 사상 최대의 난민 사태로 수백만 명의 어린이가 위험한 피난 여정에 뛰어들었습니다.


2016년 구호활동 목표

이러한 위험을 딛고 더 많은 어린이가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유니세프는 작년 구호활동 성과를 보완하여 2016년 목표를 새롭게 설정하였습니다.

유니세프 인도적 구호활동 72시간 식수위생 백신 영양 지진 시리아 2016년 목표

유니세프는 63개 국가에서 어린이와 성인을 포함해 총 7,600만 명을 대상으로 인도적 구호활동을 펼치는 것을 주요 목표로 정했습니다. 구호활동 범위와 대상이 확장됨에 따라 후원 모금액 목표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전 세계적 모금 활동을 통해 3년 전보다 두 배나 더 큰 액수인 미화 28억 달러(한화 약 3조 4천억) 규모의 기금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유니세프 인도적 구호활동 72시간 식수위생 백신 영양 지진 시리아 2016년 목표

작년 목표 달성에 근접했던 식수위생 사업 분야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사업의 목표를 상향 조정하였고 어린이와 가족들이 함께 위기를 딛고 자립할 수 있도록 보조금을 지급하는 현금지원 사업을 새로 도입하였습니다. 

특히 전체 사업에서 25%의 비중을 차지하는 교육 사업을 중심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국제사회가 긴급구호 현장에서의 어린이 교육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을 뿐 아니라 난민 사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입니다. 시리아와 인근 지역의 난민 사태는 점점 더 심화되고 있으며 작년만 해도 100만 명 이상의 난민이 유럽으로 유입되었습니다. 난민 어린이는 식량부족, 폭력, 질병, 학대, 교육기회 박탈 등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유니세프 인도적 구호활동 72시간 식수위생 백신 영양 지진 시리아 2016년 목표

유니세프 긴급구호 프로그램의 칸 국장은 “총격과 수류탄이 난무하는 아수라장 속 어린이에게 배우고 놀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 사업은 선물과 같습니다. 유니세프는 교육을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이 더 나은 미래를 상상하고 지구촌 사회와 각 가정이 뿌리 깊은 위기의 굴레에서 벗어나길 바라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교육을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이 더 나은 미래를 상상하고 가족과 사회가 만성적인 위기의 굴레에서 벗어나길 바랍니다.” 라고 말하며 분쟁 지역 및 난민 어린이를 위한 교육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도움이 절실한 4,300만 지구촌 어린이, 함께 구해주세요!

2016년, 위기에 빠진 4,300만 지구촌 어린이를 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 세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유니세프는 모든 어린이가 안전하게 자라날 수 있는 세상이 올 때까지 인도적 구호활동을 계속할 것입니다. 위기에 처한 어린이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달려가는 유니세프와 함께 해주세요!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