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근로자의 날] 코코아 농장에 출근하는 어린이의 하루

2016.05.01
근로자의날

오늘도 전 아침 일찍 일어나서 코코아 농장에 출근을 해요. 우리 집은 코트디부아르에서 코코아 농장을 운영하고 있어요. 아버지를 따라서 자연스럽게 코코아 농장에서 일하게 됐어요.  제가 일하는 코코아 농장에 돈을 벌겠다고 스스로 찾아온 친구들도 많아요.
 
근로자의 날

제가 사는 코트디부아르의 6인 가족 하루 평균 임금은 1달러도 되지 않아요. 하루 평균 임금이 가나는 0.45달러, 코트디부아르는 0.34달러예요. 가족의 생계유지를 위해서 제 많은 친구들이 학교에 가는 대신 아침부터 코코아 농장에서 일을 하고 있어요. 전 세계 대부분의 초콜릿 제조업체들이 가나와 코트디부아르의 코코아 농장에서 코코아를 제공받는대요.
 
근로자의 날
 
코코아를 수확해서 머리에 이고 이동을 해야 해요. 산길은 위험해서 발을 잘못 디디면 큰 부상을 입을 수 있어요. 제가 일하는 코코아 농장은 코코아 재배를 위해 살충제 같은 강력한 화학물질을 사용해요. 그런데 제게 아무런 안전장비나 보호구를 제공하지 않았어요.
 
근로자의 날

수확한 코코아의 껍질을 벗기기 위해 ‘마체테’라고 불리는 큰 칼을 사용해요. 이 칼은 제 허리까지 올 정도로 정말 크고 날카롭고 위험해요. 마을 사람들은 종종 이 칼을 무기로 사용하기도 해요. 
 
근로자의 날
 
껍질을 벗긴 코코아를 햇볕에 말리고, 또 자루에 담기 위해서 장시간 햇볕 아래에서 일해야 해요.  
 
근로자의 날

초콜릿이 그렇게 맛있어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고, 그래서 우리가 계속 열심히 코코아를 수확해야 한대요. 초콜릿은 대체 무슨 맛이죠?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열심히 일했지만, 전 한 번도 초콜릿을 먹어본 적이 없어요.
 
근로자의 날

오늘은 근로자의 날입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9월 첫째 월요일을, 유럽·중국·러시아 등에서는 5월 1일을 노동절(May Day)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근로자의 권리를 위한 날을 만들 만큼 근로자의 권리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런 날의 취지가 무색하게 기본적인 최저 임금도 받지 못하고 열악한 환경 속에서 일하는 어린이들이 있습니다. 국제노동기구(ILO)는 1억 6천8백만 명의 5세~17세의 어린이들이 노동을 하고 있다고 추정합니다. 전세계 어린이의 11%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근로자의 날

이 어린이들 중 58.6%는 농업, 6.9%는 가사 노동, 7.2%는 채굴, 제조, 건설을 포함한 산업현장에 종사하고 있고 25.4%는 소매업, 식당 같은 서비스업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초콜릿 산업의 아동노동 착취는 2000년대 초 널리 알려졌습니다. 그 후 초콜릿 제조업체들은 서아프리카의 아동노동 근절을 위해 코코아 협약이라고도 불리는 ‘하킨-엥겔 협약’(Harkin-Engel Protocol)을 맺었습니다. 각 초콜릿 제조업체들은 2005년까지 아동노동 근절을 위해 코코아 농장에 아동노동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고 지속적으로 감독과 개선을 실행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많은 어린이들이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코코아 농장에서 적은 임금 혹은 무일푼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국제노동기구는 아동노동은 어린이들의 어린 시절, 미래에 대한 가능성, 인간의 존엄성과 자존감을 박탈하고 어린이들의 정신적, 육체적 성장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정의합니다. 한편, 어린이들이 교육을 받고 그들의 정신적, 육체적 성장에 영향을 주지 않는 상황에서 일한다면 노동 자체는 나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아동노동에 대한 유니세프의 해결책

유니세프는 아동노동을 효과적으로 근절하기 위해 아이들의 생존과 발달을 방해하는 취약점들을 보완하고, 어린이들의 노동이 국가적 관심사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또한 아동노동 착취와 아동 학대를 막고 어린이 스스로 어린이들의 권리를 지킬 수 있도록 통합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어린이들이 교육과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아동노동이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곳에 교육센터를 세워 어린이들에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아동노동에 처한 어린이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가 가난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직장을 가질 수 있도록 직업교육이나 알선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국가가 사회보험 등의 사회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