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올란도 블룸 우크라이나 방문, 그가 남긴 메시지는?

2016.05.10
영화 ‘반지의 제왕’으로 국내에 잘 알려진 배우 올란도 블룸이 2년 이상 분쟁이 지속되고 있는 우크라이나를 찾았습니다. 그는 유니세프 국제친선대사로서, 우크라이나의 분쟁 최전선 지역에서 불과 3km 인근에 있는 포탄으로 파괴된 교실을 방문했습니다. 
 
올란도블룸
 
우크라이나는 현재 내전으로 58만 명의 어린이들이 긴급 구호를 필요로 하고 23만 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집을 잃었습니다. 이 지역 유치원의 5곳 중 1곳은 파괴되었고 약 3만 명의 어린이에게 교육 지원이 시급합니다. 

2007년 구호 현장을 처음 방문한 올란도 블룸이 한 말은?

2007년 처음 유니세프의 구호 현장을 방문한 올란도 블룸은 우크라이나 내전으로 고통 받는 어린이와 비슷한 상황에 처한 어린이들을 만난 적이 있습니다. “교실이 포탄으로 포격 당하는 동안 11살짜리 리아나가 학교 지하실에서 2주 동안 난방도 불빛도 없이 숨어 지냈다고 해요. 저는 이번에 리아나 같은 어린이들을 많이 만났어요. 살면서 가장 끔찍한 일을 겪은 후, 이 어린이들은 그저 안전한 곳에서 살면서 일상적으로 학교를 다니며 꿈을 키우기를 원합니다”라고 2007년의 그는 말했습니다.
 
인포1

유니세프와 협력 단체들이 해외 개발 연구소(ODI)에 의뢰한 제안서 ‘Education Cannot Wait’에 따르면 분쟁 지역 3세~18세 어린이 중 7,500만 명에게 즉각적인 교육 지원이 시급합니다. 그러나 전 세계의 인도주의적 후원금 중 2%만이 교육을 위해 사용됩니다. 

위기상황에서 ‘교육’은 식수, 음식, 거주지와 동등

“교육은 위기상황에서 삶을 바꿀 수 있습니다” 조세핀 본 유니세프 교육차장은 어린이가 학교에 있는 것만으로 인신매매, 소년병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어린이를 학교에 보낸다는 것은 어린이 개인과 지역사회 전체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투자이기 때문에, 이제 “국제 사회는 ‘교육’을 식수, 음식, 거주지와 동등하게 중요한 인도주의적 지원 내용으로 취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올란도블룸
 
우크라이나 동부에 사는 많은 어린이는 등굣길에 목숨을 잃거나 사고를 당한다고 유니세프 우크라이나 대표 지오바나 바베리스는 밝혔습니다. “분쟁 이후 5만5천 개 이상의 지뢰, 포탄, 포 등을 발견해 제거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빙산의 일각입니다”라며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학교에 가고, 놀고, 공부할 수 있게 어린이를 지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올란도블룸
 
올란도 블룸은 이번 방문에서 유니세프 소속 심리상담 치료사에게 치료를 받는 어린이들도 만났습니다. 어린이들은 분쟁 중에 겪은 끔찍한 경험들을 치료사와 함께 극복하고 있었습니다. 올란도 블룸은 “위기 상황에 처한 모든 어린이는 교육을 통해서 밝은 미래를 가질 권리가 있습니다”고 말하며 우크라이나 동부 어린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삶을 다시 계획할 수 있기를 희망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초·중등학교 입학 연령 어린이 3,700만 명이 학교에 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분쟁, 자연재해 때문에 교육시설이 폐쇄되어서 수백만 명이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시리아에서만 6,000곳 이상의 학교가 폭격을 당하거나, 군대에 의한 점령, 긴급 피난처로 사용됩니다. 나이지리아 동북부와 카메룬에서는 1,800곳 이상의 학교들이 분쟁으로 폐쇄되었으며,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분쟁으로 전체 학교의 25% 이상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포그래픽

분쟁지역 어린이를 위한 유니세프의 노력

유니세프는 전 세계 분쟁 지역에서 어린이들이 교육의 기회를 되찾아 밝은 미래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크라이나 동부 학교들의 재건축을 지원하고 수 천 명의 어린이에게 교재, 책상, 연필 등의 교육 필수품과 심리사회적 지원, 보충 수업 등을 제공했습니다. 어린이 28만 명에게 국경지대에 밀집된 지뢰와 불발포탄의 위험성을 교육했습니다.

또한, 전 세계 분쟁 지역에서 자라는 모든 어린이가 긴급 상황 속에서도 교육을 받고, 그들의 미래를 지켜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올란도블룸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