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유니세프 이노베이션] 군사용, 취미용 드론이 이제는 ‘생명을 구하는 드론’으로!

2016.05.24

최근 드론은 원래의 목적이었던 군사 분야는 물론, 택배, 촬영, 장난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활용 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드론을 활용해 에이즈 확산을 막는 것이 가능해질지도 모릅니다. 유니세프와 말라위 정부는 드론을 활용해서 HIV 테스트 샘플 운반의 안전성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말라위에서 매년 1만 명의 어린이가 HIV 관련 질병으로 사망

말라위 인구의 10%는 HIV 보균자로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비율입니다. HIV는 발병하게 되면 에이즈로 진행해 인간의 면역체계를 파괴하는 레트로바이러스입니다. HIV에 걸린 말라위 사람들은 2013년 기준 100만 명으로, 같은 해에 HIV 관련 질병으로 48,000명이 사망했습니다. 2014년, 약 4만 명의 말라위 어린이가 HIV 양성 반응을 보이는 엄마에게서 태어났습니다. 해마다 1만 명의 어린이가 HIV와 관련된 질병으로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HIV의 위험에 노출된 어린이들을 돌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빠른 진단이 필요합니다. 이 검사를 위해서 혈액 샘플을 보건소에서 중앙 연구소까지 옮겨야만 합니다. 높은 연료 비용, 열악한 도로 환경과 제한된 차량 등 다양한 상황들이 혈액 샘플 운송을 상당히 지체시킵니다. 일반적으로 샘플을 채취해 보건소에서 진단이 가능한 중앙 연구실까지의 이동에 11일이 소요됩니다. 그리고 검사 결과가 다시 전달될 때까지 최대 8주가 걸립니다. 8주라는 시간은 HIV에 걸린 아기에게는 굉장히 긴 시간입니다.

아기

HIV 감염 여부를 알기 위해 2개월을 기다렸지만…

29살의 멜리나는 새벽이 오기도 전에 일어나 2시간 반을 걸어 마타필라 보건소에 갑니다. 멜리나는 자신의 아기의 HIV 감염 여부의 검사 결과를 2달 가까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녀는 검사 결과를 알기 위해 매일같이 먼 거리를 걸어 다니는 것 보다, 아기에게 혹시나 안 좋은 결과가 있을까 봐 마음을 졸이고 있습니다. “펨페로의 검사 결과를 모르기 때문에 죄책감과 괴로움을 느껴요. 매일 검사 결과만 기다립니다. 만약 펨페로가 아프다면 약이 필요해요.” 2011년, 그녀는 HIV로 판명되었고 그 이후부터 그녀는 항레트로바이러스 약을 복용해 왔습니다. 안타깝게도, 그녀의 아기에게 약속대로 HIV 검사 결과가 배달되지 않았습니다.

멜리나가 처한 상황은 말라위에서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일입니다.

HIV 검사

유니세프, 말라위 정부와 협력해 HIV 검사에 드론 활용

HIV에 대한 진단이 빨라 진다면 치료와 펨페로 같은 어린이의 생명을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말라위 정부와 유니세프는 드론을 활용해 HIV 검사 샘픔을 수송해서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드론은 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첫 실험에 사용된 드론은 지역 보건소에서 카마즈 중앙 병원 실험실까지 10km를 성공적으로 비행했습니다. 주민들은 드론이 이륙해서 병원 방향으로 날아가는 것을 보고 감탄했습니다.

말라위 어린이

말라위의 유니세프 관계자 마힘보 두 는 “HIV는 여전히 말라위 발전의 장애요소 중 하나입니다. 드론을 활용한 혁신은 수송 장벽, 오지 마을 접근 등 향후 HIV를 극복하는데 큰 발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말라위는 저렴한 가격으로 평생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제도인 Option B+ 정책을 포함해, HIV 검사 결과 전달을 위해 다양한 혁신을 해 왔습니다. 우리는 중앙 실험실에서 보건소까지 검사 결과 전달을 텍스트 메시지로 처음 서비스하기도 했습니다. 유니세프와 함께 드론을 활용한 실험을 하는 것은 또 다른 혁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말라위의 HIV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라고 말라위 건강 복지부 장관 피터 쿰파룸 박사는 밝혔습니다.

드론 말라위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