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난민 캠프에서 피어나는 ‘사랑 이야기’

2016.05.26
전쟁, 기후변화, 가난, 재난을 피해 임시 피난소에서 생활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긴급 상황 속에서 일상에서 누렸던 행복감을 느끼는 것이 가능할까요? 

세계 곳곳의 난민 캠프에서 보내온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드립니다.

난민 캠프에서 열린 데이비드의 특별한 생일 파티

에콰도르 지진 
“7.8의 에콰도르 강진으로 제가 살던 집도 무너져 내렸어요. 갈 곳이 없어진 저는 임시 쉼터에서 거주하고 있어요.”

특별한 생일파티

 14번째 생일을 맞은 데이비드를 위해 경찰관들이 작은 생일 파티를 열어줬습니다.

“이곳에서 생일을 축하받을 줄은 생각도 못 했어요. 경찰 아저씨가 챙겨줘서 더 의미가 있는 것 같아요.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이 생겼어요!”

헤어진 부모님과 다시 만난 리디아
 
난민어린이

 “방과후, 저는 혼자 마을에 남았다는 것을 깨닫았어요. 제 부모님이 먼저 마을을 떠났다고 들었어요” 

15살 리디아의 가족은 살던 마을이 보코하람의 공격을 당해서 그곳을 도망쳐 나왔습니다. 리디아는 마을이 심하게 공격을 당할 때까지 남아있었습니다. 
 
난민 캠프
 
“마을이 공격을 당했고 부모님이 떠났다는 사실을 알고 너무 슬펐어요” 

다행히도 그녀는 부모님이 미나와오에 있다는 것을 듣고 국경으로 향했습니다.
 
난민 캠프

미나와오 난민 캠프(나이지리아 난민을 위한 대피소)에서 엄마 아빠를 다시 만나 사이에서 환한 미소를 짓고 있는 리디아. 이곳에서 리디아와 부모님은 가족 간의 사랑을 다시 한 번 확인했습니다.

딸과 함께 행복한 일상을 되찾은 자흐라 가족
 
난민 어린이

6개월 된 딸과 함께 행복한 웃음을 짓고 있는 자흐라는 빈에 있는 난민 쉼터에서 거주하고 있습니다. 
 
난민 가족

그녀는 가족과 함께 아프가니스탄의 가즈니에서 왔습니다. 그녀가 묶고 있는 대피소는 시리아, 이라크, 아프가니스탄에서 온 난민들이 주로 살고 있습니다. 이들이 사는 쉼터는 원래 전 재무장관의 집이었습니다. 
 
난민 어린이

장난감을 가지고 아빠와 놀고 있는 딸을 바라보며 행복해하는 자흐라.

임시 숙소에서 거주하고 있지만,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것들을 이곳에서 아이에게 느끼게 해 주는 것 같아 자흐라는 행복합니다. 1,100명 이상의 난민이 머물 수 있는 비엔나의 난민 캠프에서, 자원봉사자들은 머물 곳이 없는 그들이 좀 더 편하게 머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헤어졌던 연인이 이곳에…난민 캠프에서 올린 특별한 결혼식

특별한 결혼식 
“하늘이 우리를 도왔다고 생각해요” 난민 캠프에서 다시 만난 이브라힘과 하우나는 말합니다.

결혼을 약속한 이브라힘과 하우나는 보코하람이 마을을 공격해 헤어지게 됐습니다. 

이브라힘은 학교 시험 때문에 공격을 당하는 마을에 남아있었고, 하우나의 가족은 카메룬으로 피신했습니다.
 특별한 결혼식

“제가 사랑하는 하우나와 떨어지는 것은 쉽지 않았어요. 우리의 헤어짐이 보코하람 때문이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강해져야 했어요” 

하우나는 말을 이었습니다.  

“우리는 미나와오 캠프에서 다시 만났습니다. 신이 도왔기 때문이겠죠? 그가 이곳에 없었을 때는 그에 대한 생각으로 걱정이 가득했어요. 부모님은 제가 왜 그렇게 슬퍼하는지 물었죠. 그러나 전 이제 매우 행복합니다.”

결혼식 
이들이 머무는 미나와오 난민 캠프는 7천명의 난민을 수용할 수 있지만, 현재 33,000명 이상의 난민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현재 직업도 없고 힘든 상황에 직면했지만, 결혼하고 가족으로서 살아가기로 결심했습니다. 

전 세계 6,500만 명의 난민 어린이 

분쟁, 가난, 기후변화 등의 이유로 집을 떠나야 하는 전 세계 6,500만 명의 어린이가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난민 어린이들의 보건, 영양, 식수, 교육, 어린이 보호 등 어린이가 보장받아야 하는 모든 권리를 누리며 자랄 수 있도록 각국 정부와 협력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