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이 질병의 종식까지 앞으로 2개국만 남았습니다

2016.05.31

1980년, 인류가 전 세계에서 종식한 전염병 천연두. 그 다음으로는 어떤 질병을 종식 하게 될까요?

유니세프 소아마비 퇴치국 레자 호사이니 국장이 28일부터 열리는 국제 로타리 클럽 대회를 계기로 소아마비 종식을 위한 한국정부의 지원과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방한했습니다. 로타리 클럽은 80년대 초반부터 소아마비 퇴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GPEI 파트너입니다. 

어린이 
Q. 소아마비는 어린이들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나요? 

소아마비는 인간이 있는 곳 어디에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질병으로 신경계통에 영향을 줍니다. 하체에 마비가 오고, 심하면 죽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입으로 전염되기 때문에 굉장히 전염력이 큽니다. 소아마비 바이러스가 발현돼도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어, 병이 발병됐다는 것을 바로 알아내는 것이 어렵습니다. 특히, 소아마비의 경우 한번 걸리게 되면 정상적인 삶을 영위하기 어렵습니다. 몸 속의 근육을 다 잃어 뼈를 지탱할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Q. 4년 전까지만 해도, 나이지리아는 소아마비 발생 건수의 절반을 차지하는 국가였지만, 2015년에 소아마비를 완벽히 퇴치했습니다. 어떤 노력으로 이루어진 결과인가요?

나이지리아는 내전 등으로 사회 환경이 불안했으며, 백신을 맞게 되면 아이들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소문이 퍼지기도 했고, 일부 종교에서는 소아마비 백신을 맞는 것을 반대했습니다. 그래서 나이지리아에서는 다른 나라보다 소아마비를 퇴치하는 데 오래 걸렸습니다. 특히, 나이지리아 북부는 보코하람 등으로 상황이 안 좋았습니다. 우리는 나이지리아 당국과 협상을 했습니다. 그리고 마을 지도자의 승인을 얻어야 캠페인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그들을 설득한 이후 백신의 효과를 가족과 어린이들에게 설명해 백신을 맞도록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단순히 소아마비뿐만 아니라 홍역 등 다른 질병의 예방접종과 함께 진행해 퇴치에 성공했습니다.

소아마비 인포그래픽


Q. 예방 가능한 질병에 걸려서 목숨을 빼앗기는 어린이들이 아직도 많이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현재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우선 WHO의 경우 모든 질병 치료 및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80년대에는 화상, 홍역, 수두의 정기 예방 접종을 지원하고, 국가의 시스템을 만들도록 돕기도 했습니다. 백신 저온 유통 체계를 개발해 품질 향상에 힘쓰고 백신 개발을 모니터링 했습니다. 

소아마비도 같은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아마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근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천연두 다음으로 인류가 퇴치한 전염병이 '소아마비'가 될 수 있습니다. 천연두의 경우, 주사를 한 번만 맞으면 예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증상이 드러나서 즉각적인 대응이 이루어졌습니다. 소아마비 같은 경우, 숙주가 사람이기 때문에 퇴치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접종만 한다면 퇴출할 수 있습니다. 

유니세프 호사이니 국장

Q. 많은 질병 중에서 소아마비 근절을 위해 중점적으로 노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딸에게 이 역사의 한 순간에 있었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인도에서 백신을 제조하고 소아마비 아동 재활 센터에서 근무하기도 했습니다. 걷지도 못하고 누군가에게 평생 의존해야 하는 어린이들을 보면서 소아마비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소아마비는 퇴치할 수 있고 백신이 있는 상황이라, 조금만 노력하면 수십 년 내에 소아마비 바이러스를 퇴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아마비 어린이 
Q.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어린이들은 어떤 환경 때문에 백신을 맞는 것이 어려운가요?

아프가니스탄은 소아마비가 현존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소도시를 방문했을 때 만난 어린이 3명이 걸을 수 없는 것을 보고 매우 마음이 아팠습니다. 마을 지도자가 어린이들이 소아마비 백신을 맞을 수 없도록 해서 어린이들이 병에 걸렸습니다. 이 같은 경우는 어떻게 보면 범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팔레스타인에는 알카에다, 탈레반 세력이 있기 때문에 백신을 맞도록 허락하지 않고 있습니다. 파키스탄에서 접종을 하러 다니던 의료 스텝들이 죽임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모두 미신의 영향입니다. 아기를 못 낳을 수 도 있다는 등의 유언비어로, 의료 스텝이 지역사회에 들어가는 것도 어렵고 여러 가지 문제와 연결이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