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평범하게 놀고 있는 한 어린이에게 숨겨진 이야기

2016.07.11

 

위의 영상 속에 인형놀이를 하며 놀고 있는 한 어린 소녀가 등장합니다. 소녀의 상상 속에서 엄마 아빠와 딸은 화목한 모습입니다. 그런데, 인형을 가지고 노는 소녀의 얼굴에는 시퍼런 멍이 들어있습니다. 영상의 마지막에 ‘장난감은 사랑과 관심을 받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린이는 갈망합니다’라는 자막이 흘러나옵니다. 


가정 폭력을 겪은 미국의 9살 소녀는 말합니다. “저랑 제 여동생은 항상 두려움에 떨었어요. 부모님은 자주 다투셨고, 언젠가 부모님이 이혼하게 될까 봐 두려웠어요. 부모님은 우리가 자리를 비우면 다투기 시작했어요. 우리가 부모님이 싸우는 것을 모른다고 생각한 것 같아요. 그러나 우리는 알고 있었어요” 

 

domestic abuse
 
부부싸움을 보며 자란 어린이들은 어떤 영향을 받을까

 

위의 사례처럼 신체적으로 직접 학대를 받지 않더라도, 부부 싸움 등 가정 폭력을 보며 자란 어린이들은 성장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어린 시절 이후에도 오래도록 신체적,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또한, 어린 나이에 폭력에 노출된 어린이는 정신적, 정서적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가정 폭력을 겪은 어린이는 가정 밖에서 학대를 받는 희생자가 되기 쉽습니다. 부당한 학대를 당하는 어린이의 약 40%가 가정에서 폭력을 겪었습니다. 2~14살 사이의 어린이 80%가 집에서 폭력적인 훈육을 받고 있습니다. 폭력은 어떤 상황에서도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가정 폭력에 노출된 어린이들은 학교에서의 부적응 문제, 부족한 사회적 기술, 우울증, 근심 등의 문제를 경험할 위험이 더 높습니다. 

 

곳곳에 숨어있는 폭력을 찾아주세요 #Endviolence

 

폭력을 경험한 어린이들은 자신이 처한 상황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어린이들은 폭력 없이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교육을 받으면서 많은 것들을 배웠어요. 전 학대를 받았었지만, 그것들이 학대인 줄은 몰랐어요. 교육을 받은 후, 제가 학대를 받아 왔고 벗어나기 위해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전 이 상황에 대한 인식 자체가 없었어요. ‘학대’라는 것을 알지도 못했어요 

 

전 세계에 있는 유니세프 위원회는 아동 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Endviolence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각국 정부와 협력해 필요한 법률이 제정될 수 있도록 돕고, 어린이들이 폭력에 대해 이해하고 스스로 예방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domestic abuse

 

어린이를 향한 폭력은 예방 가능합니다. 숨어 있는 폭력을 발견하고, 어린이들을 피해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은 우리에게 달려있습니다. 위의 영상에서 전달하는 메시지처럼 어린이가 폭력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서 주변 어른들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합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