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FC 바르셀로나, 눈이 안 보이는 선수들과 ‘감동의 경기’

2016.09.20

전 세계 감동의 축제 ‘2016 리우 패럴림픽’ 폐막

 

2016 리우데자네이루 패럴림픽이 9월 19일(한국시각) 열린 폐회식을 끝으로 축제의 막을 내렸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한국은 금메달 7개, 은메달 11개, 동메달 17개로 종합순위 20위를 차지했습니다. 많은 선수가 장애를 극복하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한 2016 리우 패럴림픽 대회, 그곳에 장애는 있었지만, 불가능은 없었습니다.

 


 

FC 바르셀로나 vs 스페인 시각장애인 축구 패럴림픽 대표팀

 

스페인 명문 프로축구 구단 FC 바르셀로나 선수들이 스페인 시각장애인 축구팀과 특별한 경기를 열었습니다. 월드 스타 ‘리오넬 메시’를 비롯한 FC 바르셀로나 선수들은 시각장애인 축구선수들과 어떻게 경기를 할 수 있었을까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FC 바르셀로나 선수들과 스페인 시각장애인 축구팀이 리우 패럴림픽대회의 시작을 기념하고, 어린이들의 포괄적인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특별한 게임을 했습니다. 유니세프와 FC 바르셀로나 재단, IPC(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가 공동 개최한 이 경기는 모두에게 공평한 경쟁의 장을 만드는 스포츠의 힘을 보여주기 위함이었습니다. 유니세프 앤서니 레이크 총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패럴림픽 대회는 그들의 ‘장애’가 아닌 ‘능력’을 증명하는 자리이며, 인간이 성취할 수 있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잘 보여줍니다. 이 영상은 어린이들이 스포츠 경기에서, 학교에서, 또한 인생에서 열망할 수 있는 것에 제한을 두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유니세프는 우리가 사랑하는 FC 바르셀로나팀과 함께 일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FC 바르셀로나팀은 더욱 많은 어린이에게 놀 기회, 배울 기회, 그리고 더 많은 그들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 앤서니 레이크 총재

 

영상 속에서 FC 바르셀로나 선수들은 스페인 시각장애인 축구팀과 공정한 경기를 하기 위해 안대를 착용했습니다. 그리고 오직 공에서 나는 소음만을 이용하여 경기에 임했습니다. 눈을 가리고 차는 페널티킥은 세계 최고의 선수들도 쉽지만은 않았고, 이 승부차기 대결은 1-1 무승부로 끝이 났습니다. 이 경기를 통해 FC 바르셀로나 선수들과 스페인 시각장애인 축구 선수들은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IPC 필립 크레이븐(Philip Craven) 위원장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유니세프와 FC 바르셀로나 재단이 함께한 이 경기를 통해 우리는 시각 장애인 축구 선수들의 능력과 기력을 볼 수 있었습니다. 메시, 부스케츠, 마십, 라키티치와 로베르토를 통해 앞을 보지 못한 채 경기를 하는 것은 매우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5인제 축구 선수들이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감각 중 하나가 없이도 페널티 킥을 찰 때 한 치의 오차도 없는 정확도를 구사하는 것도 보았습니다. 우리는 이 영상이 전 세계 청소년들에게 그들 또한 놀라운 것들을 할 수 있고, 그들도 다른 사람들과 동일하게 놀 권리를 갖는다는 것을 보여줬기를 바랍니다."

 

 

이 경기는 통합 교육을 장려하기 위해 브라질 전역의 15개의 도시에서 시행된 'Open Doors'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이루어졌습니다. FC 바르셀로나 재단의 첫 번째 부회장 ‘요르디 카르도네르’가 말했습니다.

 

"여기 FC 바르셀로나 재단에서는, 사회적 통합을 위한 도구로서 스포츠의 최대 잠재력을 발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에게 더욱 그렇습니다. 우리가 유니세프와 함께 브라질에서 진행 중인 'Open Doors' 프로젝트는 이 분야에서 새로운 기준을 세웠습니다. FC 바르셀로나 제단에서는 구체적인 철학을 만들고, 위험한 환경에 놓인 사람들에게 더 공평하고 더 통합된 사회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이 프로젝트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2016년 9월은 유니세프와 FC 바르셀로나 재단이 파트너십을 맺은 지 10년째 되는 해입니다. 지난 10년간, 이 파트너십은 사회적으로 소외되었던 백만 명 이상의 소년과 소녀들이 교육의 기회, 스포츠와 놀이의 기회를 얻도록 영향력을 미쳤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