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자연재해로 위협받는 미래를 지키기 위한 노력

2016.09.30

자연재해 예방과 대처 위한 유니세프 노력

 

작년 3월, 동일본대지진이 발생했던 일본 센다이에서 ‘UN 세계 재해위험 경감 회의’가 열렸습니다. 이후 유니세프는 기후 변화 등의 원인으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자연재해의 예방과 대처에 관한 교육과 재해에 취약한 기반시설을 강화하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5년 3월 일본 센다이에서 열린 ‘UN 세계 재해위험 경감 회의’

 

동·남부 아프리카같이 자연재해에 상대적으로 더욱 노출된 지역의 사람들에게는 가뭄, 폭풍, 홍수 등이 삶의 일부와도 같습니다. 자연재해는 특정 집단과 사회의 삶과 건강 상태, 생계, 자산 및 서비스를 잃어버리게 하는 위험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성은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에게 더욱 심하게 나타납니다.

 

유니세프의 ‘재난 위험 감소 프로그램(Disaster Risk Reduction)’의 목적은 자연재해의 위험을 확인하고, 산출하여, 최종적으로는 그 위험성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것은 국가뿐만 아니라 국가조직에 미치지 못하는 조직 및 특히, 위험을 막거나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알고 있는 지역사회를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이를 위해 정부, 시민 사회, 민간 부문 등 다른 조직들에게 참여를 요청합니다. 즉, 협력을 통해 자연재해가 국가적 재난으로 발전되는 것을 막고, 그 위험성을 완화하고, 최악의 상황을 막는 것을 통해 사회적으로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도와주기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재난 위험 감소 프로그램을 배우는 카자흐스탄 어린이들

 

어린이 안전을 위한 유니세프의 활동

 

유니세프는 긴급상황 발생 및 긴급상황 발생 전과 후 모든 상황에서 재난 위험 감소를 포함한 특별한 활동들을 제공합니다. 재난의 위험에 대비하고, 위험을 막고, 완화하는 데 있어 보건, 영양, 물, 위생과 위생 시설, 교육, 어린이 보호, HIV/AIDS 분야의 주요 프로그램은 이상적인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의 재난 위험 감소 프로그램은 ‘센다이 프레임워크: 효고 행동 계획(2005년~2015년)’과 연관되어 다음 네 개의 지침을 따르고 있습니다.

 

1. 위험한 상황 발생 시 어린이 보호 능력을 강화한다.
2. 어린이와 그들이 속한 집단 취약점의 근본적 원인을 다룬다.
3. 의사 결정 과정에서 어린이의 의미 있는 참여를 보장한다.
4. 종합적인 학교 안전 방안을 우선으로 실행한다.

 

 

재난이 발생했을 때 보건 의식과 관련 질병의 발생 예방 등에 취약한 동·남부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학교 커리큘럼에서 비상 대책계획과 재난 위험 감소 교육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안전한 학교 건물 건설 지원과 같은 노력을 통해 다양한 어린이 보호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나라별 어린이에게 나타난 결과?

 

유니세프는 전 세계 어린이에게 초점을 둔 재난 위험 감소 프로그램을 위해 적극적으로 정책 논의에 참여합니다. 유니세프는 안전한 학교 건물 및 비상 대책계획과 재난 위험 감소 커리큘럼을 포함한 교육 활동을 통해 재난 위험 관리를 활성화하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에티오피아에서는, 1990년대부터 위험 분석 및 조기 경보 시스템 지원의 일환으로써 구 단위의 조기 경보 자료의 수집을 지원했습니다. 케냐에서는, 긴급상황을 알리고 개발 계획을 수행하기 위하여 구 단위로 취약성과 가능성 평가를 파일럿 형태로 수행해왔습니다. 나미비아에서는, 첫 번째 국민적 재난 위험 감소 계획을 세우기 위해 정부에 기술 지도를 해왔습니다. 르완다와 마다가스카르에서는, 내진 기술이 적용된 아동 친화적 학교와 진료소 건설을 지원했습니다. 남아프리카 전역에서는, 다른 단체와 협력하여 지역적 콜레라 대비와 홍수 대응 계획의 개발을 지원했습니다.

 

체험을 통해 지진 대피 요령을 배우는 인도네시아 어린이들

 

또한, 인도네시아에서는 상호 협력을 강화하여 재난 관련 어린이 보호 위험을 완화했습니다. 유니세프 파트너사인 ‘차일드펀드 인도네시아’는 어린이 보호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비상사태 대비 조치를 강화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10개 주에서 어린이와 그들의 가족, 커뮤니티, 시스템과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광범위한 인도주의 협조 시스템뿐만 아니라 긴급상황 발생 시, 어린이 친화 공간을 운영하는 데 있어 어린이에게 중요한 필요사항들과 수용 격차 또한 알게 되었습니다. 통합적 교육 모듈은 재난을 겪는 어린이들을 보호하고, 그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지식뿐만 아니라 수백 명의 청소년, 커뮤니티, 정부 조직과 민간 파트너사들의 기술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