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2014년 치복 여학생 피랍 사건, 그 후의 이야기

2016.09.30

치복 여학생 피랍사건, 그 이후의 이야기
 

지난 2014년 4월, 나이지리아 지방 소도시인 '치복'의 한 학교에서 이슬람 무장단체인 보코하람이 276명의 여중생을 납치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보코하람에 납치된 어린 소녀와 여성들은 성폭력의 위험에 노출되었으며 자살폭탄 테러에 이용되는 등 끔찍한 학대로 고통받았습니다. 2001년 결성된 보코하람은 ‘서양식 교육은 죄악’이라는 잘못된 믿음을 갖고, 학교를 주요 파괴 대상으로 삼으며 나이지리아, 차드, 카메룬, 니제르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치복 여학생 피랍사건 이후 2년이 지난 현재 상황을 담은 유니세프 보고서 ‘떠나는 아이들, 남겨진 아이들(Children on the move, Children left behind)’이 발간되었습니다.

 

 

끝나지 않는 분쟁

 

정부군과 무장 단체 간 갈등이 확대되기 시작한 2013년 이래, 폭력의 악순환은 지역사회의 터전을 완전히 뿌리 뽑았습니다. 학대, 성폭력, 강제 징집, 죽음의 공포가 어린이들을 최소한의 옷가지만 챙겨 자신이 살던 곳을 떠나도록 만들었습니다.

 

어린이들은 가족을 잃고, 집을 잃고, 교육의 기회를 잃었습니다. 나이지리아 북동쪽에서만, 약 2만 명이 아이들이 그들의 가족을 잃어버렸습니다. 또한, 2014년 이래 총 86명의 어린이가 자살폭탄 공격에 이용되었는데, 올해 6월에만 무려 38명의 어린이가 희생되었습니다.

 

나이지리아 북동쪽 마이두구리 난민 캠프

 

가난 그리고 기후 변화

 

나이지리아, 차드, 카메룬, 니제르의 국경이 만나는 차드 호수 부근 지역은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 중 하나입니다. 땅은 경작되지 못했으며, 기르던 가축들은 보코하람에게 도난당하거나 사람이 살지 않는 곳에 남겨졌습니다. 대략 이 지역 380만 명의 사람들이 심각한 식량 위기를 맞이하였습니다.

 

2016년 2월의 차드 호수

 

차드 호수는 한때 아프리카 사헬 지역의 가장 큰 저수지라고 불리며 차드 호수 인근에서 사는 2천 1백만 명 주민들의 삶의 터전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호수는 기후 변화와 지속적인 파괴의 결과로 본래 크기의 1/10도 남지 않았습니다.

 

영양실조 위기

 

이 지역에서는 반복되는 전염병, 가뭄, 홍수로 인해 많은 어린이가 영양실조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코하람의 폭력사태는 이러한 상황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2016년 초, 17만 5천 명의 어린이가 분쟁 지역에서 심각한 영양실조를 겪고 있었으나, 현재 그 수가 45만 5천 명으로 증가했다고 추정됩니다. 나이지리아 보르노 주에서만 24만 4천 명의 어린이가 영양실조를 겪고 있으며 그중 4만 9천 명 어린이는 치료받지 못할 경우 결국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심각한 상태에 놓여있습니다.

 

아기에게 영양실조 치료식을 먹이는 엄마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이웃들

 

하지만 분명히 변화는 일어나고 있습니다. 폭력을 피해 살던 곳을 떠나온 난민들에게 인근 지역 이웃들이 직접 자신의 집 문을 열어 사람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현재, 10명 중 8명의 난민이 난민 캠프가 아닌 지역 사회에 머물러 있습니다. 대부분 친척, 친구 또는 가뭄이나 홍수와 같은 다양한 위기 상황에서 오고 가며 마주쳤던 이웃들입니다.

 

 

100만 명이 사는 나이지리아의 마이두구리 지역에서는 벌써 70만 명 이상의 난민이 유입되었습니다. 카메룬 북쪽에서는 19만 명 이상의 난민들이 지역 사회로 들어왔으며, 니제르의 디파 지역에서는 분쟁이 발생한 이후 두 명의 거주민 당 한 명의 난민을 환영하며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세요!”

 

보코하람으로 인한 차드 호수 지역의 위기는 방치되었던 세계적 위기로써 우리는 어린이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여야 합니다. 폭력을 피해 도망친 어린이들은 구금과 인신매매, 이산가족과 같은 다양한 위기를 만나기 때문입니다. 이전에는 갈 수 없었던 북동쪽 나이지리아가 지금은 접근이 가능해지는 등 위험 정도에 따라 인도적 지원을 확대해야 하는 곳이 있습니다.

 

또한 무장 단체에 납치된 어린이들은 반드시 풀려나야 하며 지체 없이 그들의 지역사회로 돌아가게 해야 합니다. 어린이가 필요로 하는 것들은 우선순위가 되어야 하며, 그들의 권리는 존중되고, 보호되고, 또 충족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