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모유수유 중에 약 먹어도 되나요?…모유수유 Q&A

2016.10.26

모유수유는 아기의 기본 권리

 

1989년 유엔에서 만장일치로 채택한 유엔아동권리협약(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제6조와 제24조에 따르면 아동은 타고난 생명을 보호받고 건강하게 자랄 권리가 있으며, 부모는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모유수유의 유익성에 대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이에 유니세프는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생존과 발달의 권리를 옹호하는 사업의 하나로 모유수유 권장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모유는 아기를 위한 최고의 선물

 

모유는 아기가 신선하게 공급받을 수 있는 최상의 영양원입니다. 특히 출산 후 7~10일 동안 분비되는 초유에는 면역 물질과 면역 세포 등 각종 영양분이 농축되어 있습니다. 모유 속에는 각종 면역체와 면역 세포가 골고루 들어있어 아기의 성장을 도와주고 건강을 지켜주며 모유를 먹고 자란 아기는 설사, 폐렴과 같은 질병에 걸리더라도 더 빨리 회복됩니다.

 

하지만 엄마가 섭취한 것은 기본적으로 모유를 통해 나오기 때문에 몸이 아플 때도 함부로 약을 먹어도 되는지, 또 좋아했던 커피와 술을 모유수유 중에 마셔도 되는지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말 모유수유하는 엄마들은 아파도 약을 먹어서는 안 되는 걸까요? 정말 모유수유 하는 엄마들이 먹어야 하는 음식이 따로 있는 건가요? 유니세프가 그 답을 알려드립니다.

 

 

Q: 모유수유 중에 약을 먹어도 되나요?

 

A: 모유수유 중에도 대부분 약은 먹을 수 있습니다. 즉, 엄마가 아파서 약을 먹는다고 모유수유를 중단해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약물은 아주 소량만이 모유로 전달되므로 아기에게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엄마가 약을 먹어야 하는 경우에는 모유수유 중에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약물로 처방받아야 합니다. 일부지만 수유 중에 먹을 수 없는 약이나 모유량을 줄여 모유수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약을 처방받은 경우 대체할 수 있는 약으로 처방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바꿀 수 없다면 일시적으로 수유를 대체할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가끔 의료인들이 약물과 모유에 관련된 최신 지식에 익숙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모유수유에 전문적인 의료인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Q: 모유수유를 하면 특정한 음식을 먹어야 하나요?

 

A: 엄마가 모유수유를 위해 특정한 음식을 먹거나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엄마가 정상적인 식사를 한다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아기에게 완벽한 모유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유수유를 한다고 해서 일부러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할 필요도 없습니다. 수분 섭취를 늘린다고 모유량이 증가하지 않으며 너무 많은 수분 섭취는 오히려 모유량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엄마, 아빠나 형제 중에 아토피 병력이 있을 때는 예방 목적으로 모유수유 중에 땅콩이나 견과류를 먹지 말고 우유나 달걀, 생선도 피할 것을 권했었습니다. 하지만 수유 중 엄마의 음식 제한이 아토피를 예방한다는 근거가 없다고 알려졌으므로 음식을 제한할 필요가 없습니다.

 

 

Q: 커피를 좋아하는데 모유수유 중에 마시면 안 되나요?

 

하루에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 한 잔 정도는 괜찮습니다. 다만 신생아는 카페인의 반감기가 성인의 20배 정도로 길어서 출산 후 4~8주 동안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가 마신 커피 속의 카페인은 아기를 흥분시켜 잠을 못 자고 심하게 보채게 하기 때문입니다. 카페인 음료는 커피 이외에도 음료수, 각종 차, 약품 등 많은 곳에 들어 있으므로 마시기 전에 잘 살펴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Q: 모유수유를 하는데 술을 마셔도 괜찮을까요?

 

모유수유 중 술은 가능한 한 마시지 않는 게 좋지만, 가끔 맥주나 소주 한 잔 정도 마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2~3시간 정도 지난 후에 수유해야 합니다. 이보다 더 많이 마신 경우에는 12시간은 지나 수유를 해야 안전합니다.

 

모유수유 중인 엄마가 술을 많이 마시면 모유량이 줄고 사출이 억제되어 수유를 방해하며 아기의 성장 및 발달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기가 모유를 먹으려 하지 않거나 체중이 잘 늘지 않으면,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꼭 술을 마셔야 할 경우라면 최소한 2시간 동안 모유를 주지 않아도 되는 때에 마셔야 합니다.

 

 

Q: 담배를 피우는데 모유수유가 가능할까요?

 

모유수유 중에는 담배를 끊는 것이 제일 좋으나, 담배를 피우는 엄마라도 분유를 먹이는 것보다는 모유를 먹이는 게 아기들에게 더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수유 중 흡연은 모유를 통해 전달된 니코틴 등의 물질로 아기가 위험할 수 있으며, 모유량을 감소시키고 사출을 억제하여 조기에 모유수유를 중단해야 하는 문제를 일으킵니다. 간접흡연도 아기에게는 똑같이 위험합니다.

 

담배를 끊을 수 없다면, 최대한 줄이도록 노력해야 하며 집 밖 또는 아기가 없는 곳에서 피우셔야 합니다. 또한 수유 전에는 피우지 마시고 수유 직후에 피운 후 수유와 흡연 사이의 시간을 될 수 있으면 많이 띄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담배를 끊으려 금연(니코틴) 패치를 사용하는 경우 니코틴 흡수가 더 많아지므로 삼가야 합니다. 어떤 식으로 수유하든 간에 자신과 아기의 건강을 위해 가장 좋은 것은 담배를 끊는 것입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