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세계 화장실의 날] 우리가 화장실에 관해 몰랐었던 5가지 이야기

2016.11.17

이번 주 토요일인 11월 19일은 ‘세계 화장실의 날’입니다. 아직도 전 세계 24억 명의 사람들이 위생적인 화장실을 사용하지 않고, 이들 중 10억 명의 사람들은 노상 배변을 합니다. 노상 배변을 하는 사람들 비율이 높은 대표적인 나라로, 인도,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에티오피아, 나이지리아 등이 있습니다. 이에 UN에서는 개발도상국의 화장실 보급을 늘리고 위생적인 화장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11월 19일을 ‘세계 화장실의 날’로 제정하였습니다. 세계 화장실의 날을 맞이하여 그동안 우리가 잘 몰랐었던 화장실에 관한 5가지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볼리비아에서 아들에게 새로운 화장실 사용법을 알려주는 엄마

 

당신이 몰랐었던 화장실에 관한 5가지 이야기

 

1. 대변은 어린이를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매일 5살 미만 어린이 800명 이상이 오염된 물과 지저분한 위생 상태로 인한 질병에 의한 죽음을 맞이합니다. 이러한 숫자는 아기와 미취학 아동들이 가득 탄 보잉 747기가 1년 365일 매일 생존자 없이 추락하는 것과 같습니다. 어린이들은 노상 배변으로 인해 오염된 땅에서 뛰어놀거나 오염된 지하수를 마시는 행위를 통해 각종 세균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2. 지저분한 위생 환경이 어린이의 발육을 저지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5살 미만 어린이 1억 6천 9백만 명이 나이에 비해 키가 기준치 이하인 ‘발육부진’ 상태입니다. 발육부진 상태라는 것은 어린이가 성장을 저해 당해 영구적인 신체적 손상 및 인지 장애까지 이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니세프의 위생 프로그램 연구는 발육부진과 영양실조가 위생, 그중에서도 특히 ‘노상 배변’과 직결되어있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3. 3명 중 1명이 화장실 없는 환경에서 살고 있습니다.

 

전 세계 약 24억 명의 사람들은 제대로 된 화장실 시설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즉, 사람들의 생활권에서 위생적으로 배설물을 처리해 줄 시설이 부족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8명 중 1명꼴인 약 9억 4천 6백만 명의 사람들이 강, 개울, 들판, 풀숲, 철도 옆, 해변, 바다 등에서 노상 배변을 하고 있습니다.

 

4. 위생 시설 부족 현상은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노상 배변을 하는 사람들의 수는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와 동아시아에 가장 많습니다. 위생 시설의 부족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은 남아시아에 9억 5천 3백만 명, 사하라 사막 이남에 6억 9천 5백만 명, 동부 아시아에 3억 3천 7백만 명, 남동부 아시아에 1억 7천 6백만 명, 중남미에 1억 6백만 명, 그 외 지역에 9천 8백만 명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생 시설 부족은 단지 그 나라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 문제입니다.
 

미얀마 학교의 화장실 모습

 

5. 위생 시설 보급 목표 달성까지 14년 남았습니다.

 

국제 사회는 2015년까지 전체 인구의 77%가 위생 시설이 갖춰진 환경에서 살도록 설정한 새천년 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를 완전히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현재 위생 시설이 갖춰진 곳에서 사는 사람들은 68%에 불과합니다. 이에 국제사회는 기존 목표를 보완하고 더욱 구체적인 개발 계획을 세우고자 2030년까지 전 세계가 함께 식수와 위생 및 빈곤 퇴치, 양질의 교육 환경 등을 위한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현재 여러 국가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1990년에서 2015년 사이, 동아시아 5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자신의 위생 시설을 개선했습니다. 중국이 이 업적의 9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태국 또한 거의 노상 배변을 없앴으며 높은 노상 배변율을 갖고 있던 말레이시아와 파키스탄도 현재는 목표치를 이뤄가며 전 세계적 기준에 다가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지리아와 같은 국가들은 아직 큰 격차로 목표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생 시설 보급을 위한 유니세프의 노력

 

1. 발명품: 변소 판(Latrine Slab)

 

유니세프는 긴급구호 상황 또는 난민 캠프에서 필요한 간이 화장실을 설치합니다. 또한, 화장실이 부족했던 시골 마을에도 화장실을 설치하여 집에서 화장실이 멀어 불편했던 어린이들도 집 가까운 곳에서 위생적인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유니세프 이노베이션 기술로 이 변소 판의 디자인을 개선했습니다. 새 변소 판의 특징은 구멍을 밀폐시킬 수 있어 파리도 막고 악취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성인뿐만 아니라 장애를 가진 어린이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되어 화장실 사용의 제약을 줄였습니다.

 

콩고에서 변소 판을 설치하는 모습

 

2. 캠페인: 인도 노상 배변 근절 캠페인

 

인도 사람들은 카스트 제도, 종교 및 세대 간의 규범 때문에 특히 노상 배변에 관해 말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인도 인구의 절반이 채 안 되는 5억 9천 5백만 명의 사람들은 평소 화장실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끔찍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인도의 5살 이하 어린이 6천 1백만 명이 발육부진을 겪고 있고, 설사병으로 인한 불필요한 죽음을 겪고 있으며 여성의 프라이버시와 존엄도 지켜지지 못합니다.

 

이에 유니세프는 2013년 말, ‘poo2loo(배변은 화장실에서)’ 캠페인을 시작하며 인도 청소년에게 노상 배변에 관해 이야기하게 했습니다. 특히 청소년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자신들과 가까운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고 함께 소통하며 캠페인의 메시지를 확산시켰습니다.

 

또한 'Intinta Paarishuddyam(가정마다 위생 시설을!)’ 캠페인을 통해 2012년에는 100일 만에 10만 개의 화장실이 만들어졌고, ‘Team Swachh’ 캠페인을 통해 국민적 인기가 있는 크리켓 경기를 매개로 화장실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와 위생의 중요성에 대해 알렸습니다. 인도는 이러한 캠페인을 통해 노상 배변 문화로부터 화장실 문화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Team Swachh’ 캠페인의 상징인 독특한 손 모양 포즈를 취하는 인도 어린이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