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세계 여성폭력 추방의 날] 성폭력, 조혼, 할례…여성들이 마주한 폭력

2016.11.24

‘세계 여성폭력 추방의 날’의 탄생?

 

내일 11월 25일은 ‘세계 여성폭력 추방의 날(International Day for the Elimination of Violence against Women)’입니다. 이날은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독재에 항거하다 독재자에게 살해당한 세 자매를 추모하기 위해 UN이 제정한 날입니다.

 

전 세계 여자 어린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성별에 따른 낙태, 태어난 후에는 조혼, 성폭력 등 불균형적으로 많은 양의 폭력 및 차별과 마주하게 됩니다. 오늘날에도 지속되는 여성을 향한 폭력은 여전히 여성인권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여성들은 지금보다 더 나은 상황에서 살아갈 자격이 있습니다.

 

 

여성이 마주한 폭력 1. 성폭력

 

여성에 관한 성적 대상화와 착취는 지금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약 35%의 여성이 살면서 육체적 또는 성적 폭력을 경험합니다. 매년 전 세계 약 6만 명의 사춘기 소녀들이 폭력으로 인한 죽음을 맞이하고, 10명의 소녀 중 1명꼴인 1억 2천만 명의 여자 어린이가 강간 또는 강압적 성행위의 희생자가 됩니다. 미국에서는 고등학교 여학생의 약 11%가 강간을 당했었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여자 어린이 4명 중 1명은 18살 이전에 성폭력을 경험하고, 4명 중 1명은 강압적인 성 경험을 갖습니다. 여자 어린이들은 특히 성적 착취와 학대, 인신매매에 더욱 취약합니다.

 

 

여자 어린이를 향한 성폭력은 보편적으로 비난을 받지만,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성희롱, 강간, 성매매와 같은 일들이 집, 학교, 보호시설과 직장 등에서 일어납니다. 이는 개발도상국부터 선진국까지 어디에서나 일어나며, 심지어 긴급 상황에서도 발생합니다. 성폭력은 그것을 경험한 여성들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많은 것을 바꿔놓을 수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시민 사회 및 각 정부와 함께 여성을 향한 폭력을 향한 관심을 모으고 변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항목에 관해 집중합니다.

 

1. 정부 지도자들과 시민 사회에 상황을 알리기 위해 어린이, 특히 여자 어린이에 관한 성폭력의 규모와 영향에 관한 국가적 조사와 자료를 지원합니다.
2. 성폭력을 경험한 어린이를 위해 법률과 정책 관련 개선 및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현재의 문제를 해결할 해결책에 대한 전 세계적 지지와 대중의 인식을 고취시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갑니다.

 

 

여성이 마주한 폭력 2. 조혼

 

조혼은 단순한 이야깃거리가 아닙니다. 말라위 여자 어린이 50% 이상이 성인이 되기 전에 결혼하고,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에서는 믿기 힘들게도 여자 어린이의 27%가 18살에 출산을 합니다. 현재 조혼이 가장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곳은 아프리카와 남아시아입니다.

 

27살 남자와 결혼한 13살 레바논 소녀

 

어린 신부가 되어 조혼한 여자 어린이들은 온종일 집안일을 하거나 자신이 낳은 아이를 돌보며 지낼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조혼한 여자 어린이들은 학교에 다니지 않을 확률이 높고, 건강 문제로 고통받을 수 있으며 가정 내 폭력의 희생자가 되기 쉽습니다. 그들은 또한 성적 지식이 부족하고 신체도 성숙하지 못해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HIV/AIDS)에 걸리기 쉽고, 임신과 출산 시에도 합병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아기를 낳더라도 사산되거나 금방 죽을 확률 또한 높습니다.

 

유니세프는 여자 어린이가 그저 여자 어린이로서 살아가도록 조혼을 금지하고 있으며 이미 결혼한 여자 어린이들도 돕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여자 어린이에게 교육의 기회와 건강 관리 서비스를 확대할 뿐만 아니라 파트너사와 지역 사회에 조혼의 위험성에 대해 알리고, 결혼할 수 있는 최저 연령을 18살로 제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8개월 전에 결혼한 14살 시리아 소녀

 

여성이 마주한 폭력 3. 여성 할례

 

여성 할례 희생자 수는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 전 세계 여성 할례 피해자는 1억 3천만 명이라고 추정되었으나 최근 자료는 그 수가 2억 명이라고 밝혔습니다.

 

여성 할례를 시행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나라는 소말리아(전체 여성의 98%)와 기니(전체 여성의 97%)입니다. 또한, 이집트, 에티오피아, 인도네시아 등에서도 여성 할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유럽과 미국의 이민자 사회에서도 이민자들이 출신 지역의 관습을 이어가며 할례를 행하고 있습니다.

 

차드의 여성 할례 집행자로, 그녀는 잘못된 믿음으로 인해 지금까지 한 번도 칼날을 소독하고 세척하지 않았다.

 

여성 할례는 지역과 문화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과다출혈과 감염 등으로 건강과 생명을 위협합니다. 대부분 국가에서, 여자 어린이 대부분이 15살 생일 이전에 할례를 받습니다. 여성 할례는 단순한 ‘문화적 관습’이 아닌 심각한 인권 침해입니다.

 

이에 유니세프는 여성 할례 근절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여성인권 관련 정책과 입법을 위해 지역사회 및 각 정부와 일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193개국이 만장일치로 2030년까지 여성 할례를 전면 금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리고 2008년 이후 현재까지 기니비사우, 케냐, 우간다, 나이지리아, 감비아 5개국이 여성 할례 관행을 금지하는 법률안을 제정했습니다. 또한, 20개 국가를 포함한 1만 5천 개 이상의 지역사회가 여성 할례를 금지하기로 공식 발표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