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만약 먹을 것이 없다면 무엇을 드시겠습니까?

2016.11.24

만약 먹을 것이 없다면 무엇을 드시겠습니까? 수백만 명의 어린이의 현실입니다.


동부와 남부 아프리카에서 식량 위기가 나타날 조짐이 보입니다.


에티오피아, 앙골라, 짐바브웨를 둘러싼 국가들이 지난 10년 간 최악의 가뭄으로 황폐해 졌습니다. 강바닥은 타들어갔으며 가축들은 죽고 농작물은 바싹 말라버렸습니다. 홍수는 얼마 남지 않은 깨끗한 식수를 오염시켰습니다.


동부와 남부 아프리카의 2천 6백만 명의 어린이들은 매일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이 숫자는 호주 전체 인구와 맞먹습니다.  음식은 굉장히 희귀해졌으며, 부모들은 자식에게 영양가 있는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빵 한 조각이 3명의 하루 식량


짐바브웨서 2명의 자녀를 기르는 여성이 집에서 만든 빵을 자르고 있습니다. 이 빵은 오늘 3인 가족이 먹을 수 있는 단 하나의 식량입니다. 


 

많은 가정이 어쩔 수 없이 식사를 걸러야 하는 상황 속에서, 할머니는 어린 손자를 위해 귀중한 자산을 싼값에 팔아야 했습니다. 80살의 리피사이는 그녀의 마지막 소를 팔았습니다. 극심한 가뭄으로 농작물과 가축이 죽어가는 상황 속에서 손자들을 먹여 살리기 위한 최후의 선택이었습니다. 


먹을 것이 없어 고통을 받는 가족들은 어떤 음식을 먹으며 끼니를 때우고 있을까요?

 


백합 뿌리가 손에 들려 있다. 

 

“우리는 하루를 살아요”


백합 뿌리(Watter lilly root)는 말라위의 칙와와 구역에서 ‘닐리카’로 불립니다. 백합 뿌리를 끓인 것은 영양적 가치가 낮습니다. 이것은 주로 악어 출몰 지역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위험을 무릎 쓰고 수확해야 합니다.


마키아의 가족들은 수개월 동안 이 식물에 의지했습니다. 그녀의 4명의 자녀는 심각한 영양실조를 겪고 있으며 건강 진료소는 너무 멀리 있습니다. 마키아는 이 상황을 힘들게 극복하고 있습니다. 


마키아는 말합니다. “우리는 하루하루를 살아요”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야생 과일(Wild fruits)과 말린 과일 (Dried Fruits)


짐바브웨의 많은 지역사회는 비슷한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남쪽 지방의 마테벨랜드(Matebeland) 의 몇몇 가족들은 하루에 한 개의 음식을 먹으며 도움을 호소하였으며, 야생 과일을 식량으로 사용하기 위해 모으고 있었습니다. 2016년 초 짐바브웨에서 발생한 급성 영양실조는 15년 만에 최고 수준이었습니다.



8살의 캐빈이 한 움큼의 말린 완두콩을 집고 있다. 이 음식들은 케빈과 그의 형제들이 오늘 먹을 수 있는 음식의 전부이다.


짐바브웨 정부에 따르면 4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가뭄과 엘니뇨의 영향으로 식량 원조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니세프는 매일 영양실조로부터 어린이들을 지켜내기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만 24만 명 이상의 아기와 나이가 어린 어린이들에게 비타민 A 보충제를 제공했습니다.



10살 재닛, 8살 케빈이 6살, 2살 난 동생과 함께 모여 말린 완두콩을 먹으며 식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어린이의 몸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그녀의 2명의 딸들은 심각한 급성 영양실조로 판명되었으며 이들의 부모 알리나테는 유니세프가 지역 병원에 공급하는 영양 보충 치료제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말라위의 5살 미만의 2명 중 1명의 어린이들은 영양실조 증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45만 3,500명의 나이가 어린 어린이에게 마이크로 영양 치료식을 전달했습니다.


유니세프가 제공하는 ‘기적의 음식’ 


 

유니세프는 2016년에만 62만 5,430명의 짐바브웨 어린이들에게 플럼피 넛을 제공했습니다. 12달러로 구입한 ‘기적의 음식’ 25개는 한 명의 어린이가 1주일간 먹을 수 있는 충분한 양입니다. 하루에 3봉지로 영양실조 직전의 어린이가 건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 ‘기적의 음식’은 영양실조를 겪고 있는 어린이에게 전부입니다


영양실조를 극복한 어린이들은 새로운 삶의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