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아우인형

아우인형 이미지

예방접종 백신을 선물하는
아우인형 캠페인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Party for UNICEF

Party for UNICEF

직접 모금활동을 기획하고
함께 후원하는 프로그램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유니세프 카드, '한 장의 카드로 세 사람이 행복해져요!'

2016.12.22

“유니세프 카드를 아시나요?”

 

‘유니세프 카드’는 세계 제2차 대전이 끝난 직후인 1949년에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유니세프로부터 음식과 의약품 등의 지원을 받던 체코슬로바키아의 일곱 살 어린이 ‘지트카 샘코바(Jitka Samkova)’가 그린 그림이 바로 유니세프 카드의 시작입니다. 유니세프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지트카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쓸만한 종이가 없어서 지트카는 유리 조각에 그림을 그렸고, 이 그림은 프라하에 전시된 후 유엔 본부에 전달되었습니다. 지트카의 카드 디자인은 처음에 유니세프 직원들 내에서만 판매되었지만, 곧 유명해져 그다음 해부터 일반 대중들에게 판매하기 위해 수십만 장이 만들어졌습니다. 카드의 수익금은 유니세프 구조사업에 쓰였고, 어린이를 위한 기금모금의 한 방법으로 자리 잡아 현재에도 수억 장의 유니세프 카드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 카드의 시작이 되었던 체코슬로바키아 어린이 ‘지트카’의 그림

 

이후 수년간, 유니세프는 다양한 종류의 카드를 선보여왔습니다. 유니세프 카드는 매년 1억 3천만 장 이상이 판매되어 6천만 달러의 기금을 조성하는 ‘생명을 구하는 카드’가 되었습니다.

 

현재 전 세계 유명 예술가 등의 작품이나 박물관 소장품을 엄선하여 유니세프 카드로 제작합니다. 그동안 고흐, 샤갈, 마티스, 피카소 등 세계적인 미술가의 명작들이 유니세프 카드로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운보 김기창 화백, 김환기 화백 등의 작품이 유니세프 카드로 만들어졌습니다. 유니세프 카드는 오직 유니세프를 통해서만 구입할 수 있으며 유니세프 카드에 사용된 디자인은 그 저작권을 보호받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유명 작가들뿐 아니라 어린이들이 카드 제작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유니세프 카드 콘테스트에 출전하여 예술을 통해 전 세계 어린이 친구들을 돕고 있으며, 콘테스트 우승작은 유니세프 카드로 만들어져 판매되고 있습니다.

 

2001년 유니세프 카드 콘테스트에서 우승한 디자인들

 


2008년 유니세프 카드 콘테스트에서 우승한 디자인

 

이러한 유니세프 카드는 카드를 주는 사람, 받는 사람의 기쁨을 넘어서서 ‘3배’의 기쁨을 주는 카드입니다. 카드를 구입하는 사람, 카드를 받는 사람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혜택을 받게 되는 어린이 모두에게 기쁨을 주기 때문입니다. 즉, 한 장의 카드로 세 사람이 행복해지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유니세프 카드가 판매되는 모습

 

“유니세프 카드를 구입하면 무슨 일이 일어나나요?”

 

유니세프 카드는 연말 축하 메시지와 예쁜 그림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유니세프 카드 판매 수입은 어린이 권리, 생존, 개발과 보호를 위해 사용됩니다. 유니세프 카드를 구입하면, 가난과 질병으로 고통받던 수백만 어린이의 삶이 변화됩니다.

 

유니세프 구호 물품을 받는 어린이

 

100장의 유니세프 카드가 판매되면, 열 가정이 쓰기 충분한 양동이와 비누, 식수 정화제가 들어있는 ‘깨끗한 식수 키트’ 한 개를 살 수 있습니다. 500장의 카드가 판매되면, 270명의 어린이가 운동과 놀이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세 개의 오락 용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1,000장의 카드가 판매되면, 에이즈에 걸린 두 명의 어린이에게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 약을 1년간 공급할 수 있습니다. 5,000장의 카드가 판매되면, 3달 동안 1만 명의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의료 장비와 기구들이 포함된 유니세프 긴급 의료키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