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아우인형

아우인형 이미지

예방접종 백신을 선물하는
아우인형 캠페인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Party for UNICEF

Party for UNICEF

직접 모금활동을 기획하고
함께 후원하는 프로그램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인종차별을 받은 어린이의 신체에서 일어나는 일

2017.01.03

인종차별은 무엇일까요? 누가 그것을 정의할까요? 그게 정말 나쁠까요? 아니면 좋을까요? 인종차별은 얼마나 문제일까요? 


전 세계에서는 이 문제를 가지고 격렬한 논쟁을 벌여왔습니다.


인종차별은 일반적으로 개인 간에 발생하는 일회성, 극단적인 사건으로 표현됩니다. 예를 들면 언어 비방, 신체적 폭행이 그렇습니다. 의도적이거나 고의적인 악의적 행동은 그것이 무엇이건 누가 했든 간에 강력한 인종차별로 간주합니다.


인종주의라는 복잡한 현상에 기여하는 미묘하고 함축적이며 은밀한 선입견은 훨씬 덜 주의를 끌어왔으며, 암묵적이지도 명시적이지도 않은 인종차별적 표현들은 그사이에 깊게 확립되어, 우리 사회의 시스템과 기관에 영속하게 되었습니다.



특권층의 인종차별 부정에 더 중점 


사회적으로 가장 소외된 이들의 안전과 복지를 보호하는 것보다, 특권층과 강자의 인종차별 부정에 더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인종차별 경험과 어린이의 삶에 평생 영향을 끼칠 그러한 경험에 대해 공개 토론하는 것은 지금까지 대체로 누락되어있었습니다. 


신경과학과 분자 생물학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어린 나이에 경험한 인종차별은 생물학적으로 깊이 삶의 건강과 행복에 영향을 주도록 생물학적으로 내재됩니다.


최근 몇 주 동안 미국 대통령 선거에 수반되는 난민과 이민자들에 대한 인종차별적인 공격 및 온라인 미디어의 낚시가 증가해왔습니다. 또한, 원주민과 토레스 해협 섬 주민들을 부정적으로 묘사한 미디어에 대한 문제 제기, 호주의 인종차별금지법 18조 C항의 정당성에 대한 열띤 논쟁이 재현되었습니다.



최근 발표된 생산성 위원회 (Productivity Commission)의 ‘원주민 차별 극복 리포트’에 따르면 원주민이 처한 여러 주요 결과에 대한 진전이 없고, 정신건강과 자살 및 자신에게 해를 입히는 비율이 더 증가되었다고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과학적으로 조기개발은 인생을 통틀어 사회, 교육, 경제적 성공과 더불어 건강과 복지의 기본 뼈대입니다.

 

분자 생물학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어린 시절의 경험과 ‘인종차별’에 노출된 어린이는 생물학적으로 일생의 건강과 복지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어린 시절의 안 좋은 경험은 이후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심혈관, 신진대사 및 면역 기능에 영향을 주어 중년과 고령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어렸을 때의 인종 차별 경험으로 세포 노화”


가난, 학대, 가정 폭력과 연관된 스트레스가 어린이들에게 해로우며 사회는 어린이가 안전하게 성장하고, 배우도록 돕고, 어린이를 위험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는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인종 차별은 인생 전반을 아우르는 심리적, 육체적 건강과 복지뿐만 아니라 교육적, 사회적 생산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의 한 형태라는 것을 과학은 증명합니다.


인종 차별의 대상이 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심한 불안감과 우울함, 행동 장애, 자살, 자해할 확률이 높습니다. 수면 장애, 전신 염증, 심장혈관 질병은 어린 시절에 겪었던 인종차별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심각한 인종차별을 겪은 어린이들은 생리학적 마모, 염증, 세포 노화 발생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인종주의는 피해자인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완전히 내재됩니다. 


인종차별 직접 받지 않아도 어린이에게 영향


인종주의를 직접 경험하지 않았더라도 인종주의를 대리해서 느끼게 되면 이 어린이들 또한 영향을 받게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인종차별을 경험한 가족이나 보호자와 함께 사는 어린이는 질병을 앓고, 사회적 정서적 어려움을 겪을 위험이 커졌으며, 과체중 및 비만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정 관념과 부정적 묘사를 포함하여 언론과 온라인에서 인종 차별주의에 대해 목격하거나 듣는 것은 어린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해로운 인종 차별의 한 가지 형태입니다.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은 문화적 배경, 피부색, 국가, 언어, 경제적 상황과 관계없이 인생에서 가장 좋은 기회를 누려야 합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