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미션! 시에라리온 의료 보급품을 추적하라

2017.01.06

유니세프 글로벌 이노베이션팀이 지난 2014년 9월에 출시한 오픈 소스 앱스토어인 래피드프로(RapidPro)는 지금까지 놀라운 변화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왔습니다. 전세계 모든 사람들의 정보 격차를 해소하려고 노력하며, 더불어 위험에 처한 어린이들에게 긴급물품을 전달하며 생명을 구하기도 했습니다. 서아프리카의 남쪽에 위치한 시에라리온에도 문자메시지를 통한 작지만 놀라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시에라리온의 의료 종사자들은 현재 SMS 보고 플랫폼인 ‘래피드 프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정부가 시에라리온 전역에서 의료 보급품들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정부가 이 시스템을 사용할 계획을 세울 때, 빠르고 투명한 보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보급품을 추적하는 유니세프 ‘래피드프로’

 

시에라리온 포트 로코(Port Loko)에 사는 간호사 카비루 카르그보(Kabiru Kargbo)는 오늘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그가 다니는 보건 기관에 보급품이 도착하자마자, 휴대폰을 꺼내 보고할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문자메시지로 몇몇 기본 질문들에 답을 하고 보건위생부에 관련 정보를 보냅니다. 그러면 보건위생부는 보급품이 도착지에 도착한 것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휴대폰으로 ‘래피드프로(RapidPro)’를 사용해 의료 물품 수급 확인을 보고하는 카비루 카르그보(Kabiru Kargbo)

 

유니세프가 조달한 보급품들은 정부의 무료 의료 서비스 계획의 한 일환으로, 5세 미만의 어린이들과 임산부 및 모유 수유를 하는 어머니들에게 무상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모든 관계자들은 정부가 운영하는 1,200곳의 보건시설에 구급 용품이 지원되기를 바랍니다. 국제개발처(USAID)의 지원 덕분에, 유니세프의 오픈 소스 시스템인 래피드프로는 휴대폰으로 보급품을 추적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의약품 보급을 앞두고, 보건위생부와 유니세프는 전국의 보건 종사자들에게 휴대폰으로 보고할 수 있도록 플랫폼 사용 방법에 대해 교육했습니다.

 

시에라리온 포트 로코 국립 병원에 무료 의료 서비스 보급품이 도착한 모습. 

 

유니세프 보건담당관인 다이애나 코로마 (Diana Koroma)는 교육 과정 중 직원들에게 “이 시스템은 직원들이 더 쉽게 일할 수 있도록 만들 것이고, 기부자와 정부, 지역 사회로부터 신뢰를 증진시킬 거예요.” 라고 말했습니다.

 

 

효율적이면서 직접적인 보고 체계를 제공하다

 

모든 보건시설은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24시간 이내에 약품 및 보급품 수령을 보고 해야 합니다. 이전 보고 시스템과 비교해보면, 이전 보고 시스템은 도달하기 어려운 지역에 있는 사람들에게 며칠씩이나 걸렸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종이 기반의 보고 체계로 인해 대응 시스템은 느려졌고, 보급품이 어디에서 공급되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시에라리온의 수도인 프리타운(Freetown)에서 한 번의 클릭으로 보급품의 위치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간호사 카비루는 “이 새로운 기술은 효율적이면서 직접적인 보고 체계를 제공해 업무를 더욱 쉽게 만들어 줄 거예요. 유료 전화와 모바일 네트워크만 있다면, 인터넷 연결은 필요 없죠.” 라고 말했습니다.

 

무료 의료 서비스 교육을 받는 5세 미만의 어린이들과 임산부, 여성들의 모습

 

포트 로코 지역, 국립 병원의 약사는 임신한 여성들이 출산 전 교육과정을 듣는 동안 새롭게 들어온 무료 의료 서비스 보급품들을 기록합니다. 5개월 넘게 무료 의료 서비스를 이용한 임신 8개월인 카디자 코로마(Khadija Koroma)는 “무료 의료 서비스 프로그램은 시에라리온 지역의 가임기 여성들과 어린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무료이기 때문에 돈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이제 이 병원 교육과정을 듣지 않을 이유는 없죠.” 라고 말했습니다.

 

국가에서 임산부와 어린이에 대한 건강 개선 노력이 계속됨에 따라, 새로운 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앞으로도 나라 전역은 물론 특히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이 보급품을 적시에 공급 받을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