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공유 특별대표’ 과거 캄보디아 방문, 그 뒷이야기

2017.01.20

지난 2013년 11월 ‘유니세프 아동권리 특별대표’로 임명된 공유 특별대표. 유니세프는 2014년 유엔아동권리협약 체결 25주년을 맞아, 공유 특별대표와 함께 캄보디아에 방문했습니다. 유니세프와 공유 특별대표가 방문한 2014년 10월 이후, 현재의 캄보디아 모습은 어떨까요?

 

캄퐁 콩 마을 2,000가구를 위한 공동 급수 배관 시스템


캄보디아 대부분 지역에 있는 펌프 우물은 독성이 아주 큰 물질, 비소(arsenic)를 어느 정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캄보디아 정부 당국은 비소로 오염된 우물 파이프를 빨간색으로 칠해 마을 주민들에게 사용하지 말라고 안내합니다. 최근에는 유니세프의 지원 덕분에, 새로운 수질 시스템이 도입되었고 깨끗한 물을 가정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유 특별대표가 2014년 10월에 방문했던 캄퐁 콩 마을(Kampong Kong)은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유니세프는 캄퐁 콩 마을에 있는 2,000가구에 깨끗한 물을 공급하는 공동 급수 배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지원했습니다. 강물에서 나오는 물은 퍼내 저장하고 처리한 후, 마을 전체에 배관을 통해 주민들에게 배분합니다.

 

마을 의장인 63세 팅 형(Teagn Heang)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캄보디아 대부분 지역에 있는 400여 개의 우물에는 비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선택은 박테리아와 기생충이 있는 근처 강물이었습니다. 비소는 맛이나 색, 냄새가 없어 식별이 어렵습니다. 비소로 인한 사망과 질병이 명백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우물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유니세프가 지원한 공동 급수 배관 시스템 덕분에 이제는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놈펜에서 진행되는 정기적인 영양 검사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Phnom Penh)에서는 유니세프 호주, 캐나다, 홍콩, 한국 위원회의 지원을 받은 어린이 집단 영양 검사가 2015년에는 세 차례, 2016년에는 두 차례가 있었습니다. 한 번의 검사 때마다 5,000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검사를 받았습니다.

 

중증 급성 영양실조의 치료를 위한 현지화된 계획서와 지침서를 개발하는 것은 어린이들의 신체적 인지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치료부터 회복까지 도울 수 있습니다. 캄보디아 어린이들이 영양실조에 관심을 가지고 치료를 받는다면, 중증 급성 영양 실조로 인한 좋지 않은 결과를 근절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더욱더 건강한 미래를 약속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화

 

 

유니세프는 캄보디아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장애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해왔습니다. 개인의 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모두를 포용한다는 메시지를 담은 대중 공연을 캄보디아 전역을 돌며 진행했습니다. 유니세프는 또한 선생님들에게 폭넓은 교육에 대한 연수를 지원하고 종합적인 학교 설계를 지지하며 올해 특별 지원 교사를 위해 캄보디아의 최초 국가 수료증을 지원합니다. 

 

올바른 환경에서 자란 어린이들은 잘 자라 사회에 공헌할 수 있습니다. ‘할 수 없다’는 것에서 ‘할 수 있다’ 로 초점이 바뀌면, 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지 않을까요?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