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세계 물의 날’…2040년에 어린이 4명 중 1명 물 부족

2017.03.22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만큼 중요한 3월 22일은 무슨 날일까요? 바로 ‘세계 물의 날’입니다. 


UN이 지정한 ‘세계 물의 날’에 유니세프가 발표한 보고서(Thirsting for future)에 따르면 변화하는 기후와 안전한 식수 자원의 감소로 수년 내에 물 부족 현상이 확대 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40년에는 6억 명의 어린이가 물의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한 지역에 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물 부족, 어린이에게는?


해수 온도 상승, 광범위한 눈과 얼음의 용해, 평균해수면 상승 등 기후 변화의 증거는 세계 곳곳에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기후변화가 일으키는 가뭄과 홍수를 비롯해 내전 등 재해가 발생하면 생명유지에 꼭 필요한 물과 위생 서비스가 파괴됩니다. 이로 인해 물 부족 현상이 확대되면, 수백만 명의 어린이들의 생명이 위협을 받습니다.

 

 

2040년에 이르면 전세계적으로 6억 명의 어린이, 즉 어린이 4명 중 1명이 심각한 수질 악화 지역에 살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 부족 상황을 개선하고 안전한 식수 및 위생 시설을 확보하지 못하면 많은 어린이들이 질병, 영양 실조, 그리고 죽음에 이르게 될 위험이 높아질 것입니다. 


실제로 가뭄과 내전이 초래한 물 부족으로 현재 나이지리아 북동부, 소말리아, 남수단, 예멘은 심각한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이 지역에서 기근으로 백만 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심각한 급성 영양 실조로 사망할 위험이 있습니다. 

 


물 부족 = 불평등


깨끗한 물과 위생시설이 없는 환경에서 어린이들의 정상적인 발육은 어렵습니다. 전 계의 5세 미만 약 1억 5,600만 명의 어린이들이 돌이킬 수 없는 신체적, 인지적 손상을 입었습니다. 6억 6,300만 명의 사람들이 깨끗한 물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5살 미만의 어린이들 중 매일 800명의 어린이가 위생과 위생시설, 깨끗하지 않은 물과 관련된 질병인 설사로 사망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소녀와 여성은 매일 물을 기르기 위해 2억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깨끗한 물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사이에는 큰 불평등이 존재합니다. 세계의 최빈개도국 48개국은 물 개선 수준이 가장 낮습니다. 깨끗한 물은 어린이의 건강, 교육을 비롯해 한 세대의 미래 전망과 직결되며, 이들의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 한 불평등의 고리는 계속 될 것입니다. 


“위, 아래, 위, 아래~ 함께 던져요!”


2017년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유니세프는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보틀 플립(BOTTLE FLIP)’일명 ‘물병 던지기’ 이벤트는, 다 쓴 플라스틱 병에 물을 담아 공중에 던진 후 똑바로 착지 시키는 과정을 영상으로 찍고, 개인 SNS 계정에 #FlipClimateChange 태그를 달아서 공유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2017년 3월 22일부터 전 세계적으로 시작된 이 이벤트는 기후변화가 어린이와 이 어린이들이 마시는 물에 주는 영향에 대하여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하여 마련되었으며 지구의 날인 4월 22일까지 진행됩니다. 

 


깨끗한 물이 부족한 지역의 어린이는 뿌옇거나 흙탕물이 든 물병으로 이 이벤트에 참여했습니다.


전세계에서 참여한 ‘보틀 플립’ 영상 중 우수작으로 선정된 영상은 뉴욕 타임스퀘어에 상영됩니다. 지금 당장 주변에 있는 플라스틱 물병으로 ‘보틀플립’에 함께하고 물 부족으로부터 어린이들을 지켜주세요!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