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every child, results
모든 어린이를 위한, 성과

유니세프는 1946년 ‘차별 없는 구호’의 정신으로 전 세계 어린이를 돕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2차 세계대전 피해 어린이 지원을 시작으로 현재 190개 나라 및 영토에서 활동합니다.
유니세프 창설 75년이 넘은 지금 세계는 코로나19 대유행, 무력충돌, 기후변화 등 다양한 중대한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러나 수십 년 동안 유니세프의 어린이를 위한 발걸음은 꿋꿋하고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유니세프는 75년이 넘는 현장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가장 위험하고 소외된 곳의 어린이를 위해 가장 효율적으로 신속하게 지원합니다.
단 한 명도 빠짐없이, 모든 어린이가 사랑과 보호를 받으며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낼 수 있도록,
보건·영양·식수와 위생·교육·보호·긴급구호 등의 사업을 펼칩니다.
유니세프는 지금 이 순간에도 전 세계 어린이들의 곁을 지킵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한국에서 유니세프를 대표하여 유니세프의 이념을 실현합니다. 전 세계 어린이를 위해 기금을 모으며 아동권리를 옹호합니다.

2021 유니세프 연차보고서 보기

코로나19 대응



코로나19 대유행은 전 세계적 위기를 촉발하여 세계 곳곳의 어린이의 삶을 뒤흔들었습니다.
오랫동안 존재해 온 심각한 불평등은 가장 빈곤한 국가와 지역 사회의 어린이들에게 가장 큰 타격을 입혔습니다.
세계 최대의 단일 백신 구매자인 유니세프는 유니세프만의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코로나19 백신을 전달 및 보급합니다. 후원자 및 파트너와 협력해 코로나19 백신을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진단 키트 및 치료제를 공급합니다.

  • 5억 3400만 접종분 이상의 코로나19 백신 전달 (2022년 1월 기준)
  • 코로나19 대응 및 정기 예방 접종을 위한 주사기 20억 개 지원
  • 개인 보호 장비(PPE) 5억 개를 130개 나라에 전달해 의료 종사자를 보호하고 의료 체계 유지에 도움


코로나19 대응 자세히 보기

유니세프가 후원금으로
성과를 내는 6가지 방법

1. 글로벌 네트워크

유니세프는 전 세계적인 공급망을 갖추고 190개 나라와 영토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숙련되고 헌신적인 직원으로 구성된 광범위한 네트워크가
거의 모든 나라에 존재하기 때문에, 한 곳에서 성공한 구호 방식을 다른 곳에 적용하여 전 세계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유니세프가 지원한 의료시설에서
안전하게 태어날 수 있도록
3,900만여 명 지원 (2021년)

학교 밖 어린이 약 4,900만 명
조기 학습, 초·중등 교육 제공
(2021년)

7천만여 명안전한 식수
제공 (2018~2021년)

“유니세프는 가장 든든한 지원군이에요”

리비(31)는 HIV 양성의 10대 임산부에서 열정적이고 존경받는 나미비아의 젊은 시장이 되었습니다. 그녀의 삶은 주변에 용기와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그녀가 살아남는 것을 넘어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2. 높은 효율성

유니세프는 자발적인 기부금으로 운영되며, 후원금이 더 많은 어린이 생명을 살리고 삶을 개선하는 데 소중하게 쓰이도록 최선을 다 합니다.
유니세프는 백신과 모기장 등 구호물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기관 중 하나로, 가장 낮은 가격을 협상할 수 있습니다.
대량 구매와 투명성 확보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며, 효율성을 높입니다. 무엇보다 더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백신 및 기타 구호물품
조달에 미화 약 1억 1,800만 달러
절약
(2021년)

5개 질병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는 백신 가격
50% 인하
(2016년)

1달러 투자 = 4달러 절약
긴급구호 대비로 위기에 더 빨리 대응
하고 더 많은 생명을 구하며 비용 절감

“유니세프는 제게 희망을 주었어요”

후안 카를로스는 엘 살바도르 내전 중에 태어났습니다. 그는 5세에 지뢰 사고로 사지를 모두 잃었습니다. 유니세프는 그가 건강히 자라서 법대를 졸업하고 결혼하여 화가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재활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3. 긴급구호에 대한
전문성

유니세프는 인도주의 긴급상황 발생 전에도, 발생 중에도, 발생 후에도 현장에서 일하며 성과를 냅니다.
또한 글로벌 공급망을 활용해 72시간 내에 구호물품을 현장에 전달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유니세프가 현지에 남아 있다는 것입니다.
위기 상황 시 유니세프의 적절한 대응은 장기적인 발전의 기반이 되며,
위기 상황이 아닐 때 유니세프가 지역사회에서 펼친 활동은 분쟁, 재해 같은 미래의 충격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53개 나라483개 인도적
위기
에 대응 (2021년)

긴급구호 상황에 처한
3,900만여 명안전한 물 제공
(2021년)

긴급구호 상황에 처한
중증 영양실조 어린이
500만 명 치료
(2021년)

“유니세프는 어린이를 행복하게 해요”

살라마투 코르수(10)는 최근 역사상 최악의 건강 위기 중 하나인 에볼라 사태의 공포를 경험했습니다. 시에라리온에 있는 그녀의 이웃은 2014년 에볼라 감염의 첫 사례가 되기도 했습니다. 유니세프는 코르수가 치료받은 병원을 지원했고 퇴원 후에도 보살핌을 제공했습니다.

4. 혁신성

유니세프는 어린이를 위해 더 많은 성과를 내기 위해 혁신적인 방법을 동원해 구호활동을 펼칩니다.
유니세프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는 오래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검증된 기술을 타 국가에 확대 적용하여 해결하는데 힘씁니다.
이를 위한 별도 기금은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 투자금으로 쓰입니다.
그 결과, 가장 소외된 어린이와 지역사회에 접근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기술과 제품이 개발되었습니다.

어린이 보호 사례 관리를 위한
Primero와 같은 정보 관리 플랫폼,
Learning Passport와 같은 원격 학습
플랫폼을 포함한 디지털 기술 확장

재난, 전염병 등에 대한 대응을 알리는 데
빅데이터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기 위해
구글, IBM, 텔레포니카 등 IT 회사와 함께
매직 박스 이니셔티브에 합류

모든 청소년이 디지털 격차 없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모든 학교에
인터넷 보급 및 이용 촉진

“유니세프 덕분에 건강할 수 있었어요”

아가멤논 스테파나토스는 1953년에 태어났습니다. 강력한 지진이 그의 고향 그리스를 강타해 1천 명 이상이 사망한 직후였습니다. 유니세프의 구호 활동으로 지원한 신생아용 우유와 옷이 신속하게 도착했고, 그는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5. 강력한 파트너십

정부, NGO, 시민 사회, 민간 부문과의 강력한 파트너십은 어린이를 위한 유니세프의 모든 활동에 큰 힘이 됩니다.
파트너들은 유니세프의 신뢰도, 공정성과 성과를 믿고 함께 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이케아, 레고에서 마이크로소프트에 이르기 까지 글로벌 브랜드의 자원을 활용해 어린이를 위해 일합니다.
후원자들 또한 기부, 자원봉사, 아동권리 옹호 활동을 통해 유니세프를 지지합니다. 더불어 유니세프가 활동하는 국가의 정부는
유니세프가 어린이를 위해 일할 수 있도록 중요한 자원을 제공하는 중요한 파트너입니다.

유니세프와 파트너들의 노력으로
매년 전 세계 어린이의 거의
절반
이 생명을 구하는 백신 접종

유니세프와 세계은행이
10억 달러의 파트너십을 맺고
청소년 대상 교육과 기술 훈련에 투자

유니레버가 전 세계 사람들에게
손 씻기 용품을 제공하기 위해
비누 등 위생 제품 3천만 개 이상 기부

“모든 것이 정상으로 돌아가고 있어요”

타바라크(9)와 가족은 그녀가 유치원에 다닐 때 이라크 모술에 있는 집을 떠나야 했습니다. 오늘 타바라크는 친구들과 함께 유니세프의 지원으로 재건된 학교에 갑니다.

6. 어린이를 위한
영향력 있는 목소리

유니세프는 모든 어린이와 함께, 모든 어린이를 위한 목소리를 내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합니다. 아동권리가 침해되면 결코 침묵하지 않습니다.
유니세프가 제공하는 연구 자료와 보고서는 언론인, 연구원, 정책 입안자, 지지자에게 전 세계 어린이 현황을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유니세프 친선 대사들은 전 세계 사람들이 아동권리를 옹호하고 지지하도록 돕습니다.
유니세프는 어린이가 어린이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문제를 결정하는 데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힘씁니다.

80개국 어린이 및 청소년
1,800만 명 이상
이 유니세프 참여
플랫폼 U-Report에서 소통

자원봉사자 약 1,300만 명
유니세프와 함께 아동권리 옹호
활동에 참여 (2021년)

유니세프 소셜 미디어 팔로워
1억 1,500만 명으로, 국제기구 중
가장 많은 팔로워
보유 (202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