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사이즈 변경이 감지되었습니다. 잠시 후 새로고침 됩니다.
나뭇잎 이미지
스탠드 스티커 별 스티커 별 스티커 별 스티커 별 스티커
서울시교육청과 유니세프가 함께하는 우리학교 생태전환교육 작품 공모전 서울시교육청과 유니세프가 함께하는 우리학교 생태전환교육 작품 공모전
지구를 위해 우리가 배우고, 느끼고, 행하고,
나누고, 말하는
모습을 표현해주세요.
  • 링크
  • 링크
  • 링크
  • 링크
기후위기는 어린이의 모든 권리, 특히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자랄 권리를 위협합니다.
여러분은 기후위기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요?
꽃 스티커 하트 스티커
지구를 위해 우리가 배우고, 느끼고, 행하고,
나누고, 말하는
모습을 표현해주세요.
유니세프 사진
유니세프 사진
유니세프 사진
유니세프 사진
유니세프 사진
prev
next
해 스티커 구름 스티커
지구를 구하는
생태전환교육 다섯 가지
아이콘 아이콘
실천 방법 다섯 가지를
순서대로 클릭하세요
아이콘 아이콘
배우고
기후변화 결과, 환경문제 원인 등을
SDGs와 연계하여 배우기
아이콘 아이콘
느끼고
기후위기, 환경문제 대한
민감성 갖기
아이콘 아이콘
행하고
지구를 위한 생태행동
실천으로 습관 만들기
아이콘 아이콘
나누고
가치 행동 같이, 생태행동 실천 경험
공유하고 확산하기
아이콘 아이콘
말하고
사회적 연대로 녹색정책,
녹색기업 촉구하기
생태전환교육
기후위기로부터 지구를 지키기 위해 우리의 생각과 행동, 그 뿐만 아니라 가정과 학교,
회사 등에서 일어나는 모든 변화를 추구하는 교육입니다.
예) 우리학교(학급) 1일 1행 실천 캠페인, 생태텃밭 가꾸기, 친환경 먹거리 체험 활동, 업사이클링, 분리배출 실천 등
폭죽 일러스트 폭죽 일러스트
폭죽 일러스트 폭죽 일러스트
수상작 갤러리

수상자 여러분, 축하드려요!

수상자 명단 확인하기트로피 일러스트
  • 그림
  • 영상
금상, 특별상 아이콘
서울특별시교육감상  금상
1작품
  • 수상작 썸네일
    고등부
    분리배출과 함께하는 환경 친화적인 삶
    최*호
    학교에서 배운 생태 전환 교육 중 하나인 '분리배출'을 가족과 함께 실행하는 장면을 그렸습니다. 사소한 습관이지만 깨끗하게 씻어서 분리수거하기, 그 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대신 텀블러 쓰기, 비닐 대신 장바구니 쓰기 등 표현했습니다. 나부터, 내 가족부터 환경을 생각하니 가까이 있는 자연이 깨끗해지고 맑아지는것을 그림에 담아내보았습니다.
유니세프  특별상
2작품
  • 수상작 썸네일
    초등부
    내 손으로 만들어가는 초록빛 지구
    김*현
    저의 그림에서 지구를 손으로 칠하는 것처럼 우리의 손으로 지구를 생동감 있게 되살리수 있어요 환경을 위한 작은 실천이 모여 위기에 처한 커다란 지구를 푸르게 만들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수상작 썸네일
    중등부
    소중한 자연을 지키기 위한 그린 분리수거
    박*후
    항상 교실에서 실천하고 있는 분리수거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기 위해 분리수거 마크를 나무로 표현해보았다. 교실에서 분리수거를 지킬 때 커다란 지구를 지켜야한다는 마음으로 실천하자는 마음을 그려보고 싶었다.
고깔 일러스트 풍선 일러스트 풍선 일러스트
은상 아이콘
서울특별시교육감상 은상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각 1작품
  • 수상작 썸네일
    초등부
    지구의 배가 아파요
    이*원
    우리가 남긴 음식물 쓰레기를 지구가 다 먹고 배가 아파서 울어요.
    많이 남기면 남길 수록, 쓰레기를 땅 속에 많이 묻을수록 지구는 더 아프고 힘들어집니다.
    소중한 지구의 나무와 바다를 지키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작은 실천부터.
    음식물을 남기지 않기 위해서 먹을 수 있는 양만큼만 담아요.
    음식물 쓰레기 등 쓰레기를 소중한 지구에게 주지 말아요.
  • 수상작 썸네일
    중등부
    지구환경 배터리 충전 100% !!
    김*승
    식물심기,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분리수거의 일상화, 자전거 타기 등으로 지구 환경의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 수상작 썸네일
    고등부
    중꺾탄;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탄소중립
    박*린
    기후위기로 고통받는 지구를 되살리는 길은 우리 모두가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보호 운동에 동참하는 길 밖에 없습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줄이는 생활습관이 유일하고도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상황에도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기후위기 이전의 지구가 될 때까지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실천하면 좋겠습니다.
나비 일러스트 꽃 일러스트
동상 아이콘
서울특별시교육감상 동상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각 3작품
  • 수상작 썸네일
    초등부
    서로 돕는 지구의 착한 뫼비우스 실천
    이*준
    친환경 자원으로 만든 물건을 사용하는 브라질 사람, 깨끗이 씻은 캔을 분리배출 하는 한국 사람 모두 지구를 지키는 행동을 하고 있어요. 지구에 있는 수많은 나라에서 생태환경을 지키기 위해 활동해요.
    서로 연결되어 있는 지구 환경에서 나의 작은 실천과 행동이 모여 착한 순환을 만들어요. 마치 뫼비우스의 띠처럼 말이에요!
  • 수상작 썸네일
    중등부
    지구를 살리는 작은 마음들
    류*인
    학교에서 지구를 위하여 더 많은 활동을 함께 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생태전환교육 활동들을 표현해 보았습니다. 그림에 보이듯이, 지구 속에서 흘러나오는 이야기들이 바로 지구를 돕는 활동들 입니다. 우리는 재활용하기, 텃밭 가꾸기, 텀블러, 에코백 등 작지만 다양한 실천을 할 수 있습니다. 저희 학교에서도 작은 마음을 모아 여러 활동들을 시작하면 좋겠다는 저의 소망입니다.
  • 수상작 썸네일
    고등부
    다 함께 맞춰가는 깨끗한 지구
    이*희
    지구를 지구본과 퍼즐을 이용해 표현하고 주위에 생태전환교육을 하는 아이들이 직접 오염되고 환경이 파괴된 지구 퍼즐을 분리수거, 나무 심기, 전기절약등의 행동을 통해 생기는 연두색의 깨끗한 지구 퍼즐로 다 같이 협동하며 바꿔 끼고 있다. 이렇게 지구를 우리의 행동 하나하나가 모여 바꿀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다.
  • 수상작 썸네일
    초등부
    빗물 저금통으로 상추를 키워 봐요.
    박*언
    저희 학교 안에는 지렁이와 달팽이가 살고 있는 유기농 텃밭이 있습니다. 거기에 매년 5학년 학생들이 텃밭을 가꾸는 모습을 보고 저도 꼭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드디어 5학년이 되어 모종을 심어볼 기회가 생겨 마음이 설렜습니다. 제 주먹 크기의 귀여운 상추 모종을 심으면서 어떻게 자랄지 기대가 되었습니다. 당번 순서를 정해 물을 주는 활동을 하면서 친구들끼리 장난을 치다가 물을 많이 낭비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물이 부족하다고 하는데 학교에서 텃밭 가꾸는 활동을 하면서 이왕이면 빗물 저금통을 활용해보면 어떨까 생각을 하였습니다. 여기에 물을 모으고 걸러내어 식물에게 물을 주면서 기후 위기와 환경에 대하여 자주 생각해보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수상작 썸네일
    중등부
    내가 성인이 되는 동안에
    주*호
    내가 성인이 되는 동안에 지구의 환경변화로 인해 바뀌어버린 과거와 현재 내가 어렸을때는 푸르고 맑은 세상만이 보였지만 지금의 나에게는 어둡고 칙칙한 세상만이 끝이다. 만약에 사람들이 환경과 세상에 조금만 더 생각해주었다면 과연 나도 어릴적의 나처럼 푸르고 맑은 세상들을 볼 수 있었을까?
  • 수상작 썸네일
    고등부
    다 함께 더불어 사는 우리 지구
    김*빈
    지구는 우리 인간들뿐만 아니라 동물들, 식물들의 터전이기도 해요. 동물과 식물을 지키기 위해서 우리는 생태계를 존중, 이해하고 식물 가꾸기, 쓰레기 줍기 등 할 수 있는 선에서 열심히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우리의 작은 노력들이 모이면 지구와 생태계를 살릴 수 있답니다!

    제 작품은 우리가 생태계를 위한 다양한 노력 (지속 가능한 농업,생태 화분 심기,바다 쓰레기 줍기,멸종위기 종 보호,풍력/수력/태양열 에너지 소스 활용 촉진,모두가 함께 배우는 생태전환 교육의 모습)을 했을 때 훗날 지구에 있는 모든 소중한 생명체들이 다 함께 웃고 서로 존중할 수 있는 모습을 표현해 보았습니다.
  • 수상작 썸네일
    초등부
    환경싸이클
    유*진
    돌고 도는 바퀴처럼 내가 아낀 자연이 다시 나에게 돌아오고 더러워진 자연이 다시 나에게 돌아올 거예요.
  • 수상작 썸네일
    중등부
    웃고 있는 지구의 학교
    허*서
    학생들이 지구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모습을 담았다. 학급회의 시간에 지구와 환경을 지키기 위한 실천방안을 발표하며 말하고 배워가는 모습이다. 회의시간에 정한 실천방안을 다함께 실천하며 지구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나누는 모습이다. 텃밭을 가꾸며 친환경 먹거리를 만들고, 식물에게 물을 주고, 캠페인을 하며 다른 학생들에게 배움을 주고, 올바른 분리수거를 하고,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활동을 하며 함께 성장해 나가는 모습이다. 수업시간에 지구와 환경에 대해 배우고 느끼고 , 이 배움을 바탕으로 지구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실천하고 , 활동하며 자신이 알게된 배움과 느낌을 다른 학생들에게도 나누는 장면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았다. 지구와 생태를 위해 열심히 노력할 수록 여학생의 머리와 마음은 아름다운 식물과 생태계로 가꿔 나가고 있다. 학생들과 다함께 배우고, 느끼고, 행하고, 나누고 말하며 지구를 위해 가꿔나갈 수록 학교는 웃고 있는 지구의 모습으로 변화하는 중이다.
  • 수상작 썸네일
    고등부
    생명을 피우는 재활용
    김*빈
    재활용을 함으로써 환경을 지키고 나아가 새로운 생명을 피워낼 수 있음을 알리는 그림이다.
물감 일러스트 풍선 일러스트 풍선 일러스트
장려상 아이콘
서울특별시교육감상 장려상
초등부, 중등부 각 5작품, 고등부 4작품
  • 수상작 썸네일
    초등부
    우리학교에서 내가 할 수 있는일
    윤*
    우리 학교에서 내가 할 수 있는일 하나, 학교 지붕에 조그마한 텃밭을 키워 식물을 이해하기 둘, 급식 남기지 않기 셋, 분리수거 하기 넷, 에너지를 절약하기
  • 수상작 썸네일
    중등부
    숨쉬는 지구
    정*별
    우리의 작은 행동이 나비 효과가 되어 지구 반대편까지 큰 영향을 줄 것이다. 그렇게 우리의 작은 실천 하나하나가 모여 지구의 심장을 뛰게 한다.
  • 수상작 썸네일
    고등부
    공포의 기후재앙 냄비
    조*영
    현재 기후 온난화가 가속화 중이며 이로 인해 발생하고 있거나 발생 가능한 파괴적은 결과들을 끓고 있는 냄비와 그 위에서 녹고 있는 얼음으로 형상화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의 발생과 심화를 막아야 한다는 인식을 영화 "인터스텔라"에서 떠나는 것을 필사적으로 막으려 하는 주인공의 모습을 패러디하였고, 그에 더해 문제 방지 및 해결을 위한 수단을 불을 끄는 소화기에 빗대 그렸다.
  • 수상작 썸네일
    초등부
    우리가 생태계와 공존할수 있는 방법들
    유*민
    기후 위기에 처한 우리는 재활용을 실천하면서, 환경 문제를 극복할수 있어요. 사람과 자영니 지속 가능하도록 공존해야 우리가 지구와 함께 살아 갈 수 있어요. 숲을 가꾸고 미래를 공부하면서 종이를 순환시키는 노력은 반복되어야 해요. 지구에 사는 다양한 인종들, 우리모두 생태계를 보호해 주세요.
  • 수상작 썸네일
    중등부
    꽃게 : 내 집게 멋지지?
    남*열
    이 작품은 미래의 바다를 그린 것 입니다. 미래에는 바다 전체가 플라스틱으로 덮여있고, 바다 속에는 생물들과 쓰레기가 뒤엉켜 서로의 일부가 되어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바로 기후 행동을 실천해야 합니다.
  • 수상작 썸네일
    고등부
    Without plastic, With pleasant!
    구*연
    학생들은 달콤한 음료를 마시고 싶으면 곧 잘 카페에 간다. 그리고는 당연하게 플라스틱 컵에 포장해서 플라스틱 빨대를 꽂아 마신다. 이러한 사소한 일상의 즐거움을 느끼는 순간조차도 우리는 환경오염의 주범인 플라스틱이 소비하고 있다는 의미다. 개개인이 배출하는 플라스틱의 양은 적어보일지라도 결단코 가볍지 않다. 다만 마찬가지로, 개개인이 조금씩만 소비를 줄인다면 유의미한 규모의 플라스틱 소비를 줄일 수 있다는 뜻도 된다. 그러한 차원에서 음료를 포장 주문 할 때 일회용 플라스틱 컵 대신 직접 가지고 온 다회용 텀블러를 사용하는 모습을 그림에 담았다. 우리는 아주 약간의 수고로움만 겸한다면 플라스틱 없이도 충분히 일상의 즐거움을 충분히 즐길 수 있다는 의미를 전달하고 싶었다. 또한 그 즐거움을 오래도록 누릴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는 경각심도 전달하고 싶다.
  • 수상작 썸네일
    초등부
    깨끗한 발걸음
    하*규
    나는 무분별한 쓰레기와 공장의 폐수로 오염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사람들의 움직임을 발걸음으로 표현해 보았다.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를 아껴쓰고 가까운 거리는 자전거를 타거나 걷고 부채를 사용하고 나무를 많이 심는 건강하고 깨끗한 발걸음으로 지금보다 밝고 오염이 적은 세상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
  • 수상작 썸네일
    중등부
    오늘도 쉬지 않는 지구에게
    김*서
    우리가 쓰레기를 버리고 오염물질을 배출해서 오염되고, 아파하는 지구지만, 그런 지구가 지금도 힘겹게 자신의 생태계를 끌고 가는 중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아름다운 생태계의 일부이나 지구를 파괴하는 바이러스가 되어버린 우리에게 최선을 다해 맞서 싸우며, 계속 돌아가는 생태계를 지키는 지구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고, 인간이 쌓아올린 쓰레기 산을 자신의 생태계를 끌고 힘겹게 올라가는 지구를 상상하며 리어카 안에 생태계를 담고, 함께해주는 학생들을 그려보았습니다. 언젠가 다시금 지구가 깨끗해지는 날이 올 수 있게끔, 모두는 아니더라도 지구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가고, 청소년들이 커서 사회를 바꾸기를 기대합니다.
  • 수상작 썸네일
    고등부
    한 그루의 나무
    이*주
    주제 선정은 우리 학교가 생태전환교육을 무엇을 하고 있는지 탐구해본 결과 학교에서 분리수거를 거의 매일 하고있는점과 학생 스스로가 직접 버리고 분리수거통을 닦는등 분리수거활동이 가장 먼저 생각이나서 그 주제로 그림을 그리게되었다. 작품을 설명하자면 포스터의 형식으로 그리게되었다. 지구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캔,음식물쓰레기,플라스틱,종이등등이 각각 알맞는 분리수거 통에 분리되어 버려지는 모습을 그렸다. 그 모습을 나무 한 그루의 모습으로 표현하여 지구는 잎사귀, 쓰레기들은 나무기둥, 분리수거통은 뿌리로 표현하였고, 분리수거를 함으로써 환경을 지킬 수 있다는 것을 표현하였다.
  • 수상작 썸네일
    초등부
    타이어 자국보다 발자국이 좋아요(ECO FOOTPRINT)
    이*린
    깨끗한 지구를 위해 우리 가족은 가까운 거리는 걸어서 이동하여 걷기 운동을 실천하고 있으며, 저탄소 생활 실천으로 자동차 이용을 되도록 줄입니다. 그래서 우리 집 앞은 타이어 자국보다 우리 가족 발자국이 더 많아 그림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재미있게 그려봤어요. 그림 도화지는 택배 상자에 있는 박스를 오려서 재활용하여, 친환경 지킴이로써 앞장섰습니다.
  • 수상작 썸네일
    중등부
    우리가 가꾼 샐러드
    이*희
    나는 생태 전환 교육을 실현시키는 방법에는 학생들이 직접 기후위기와 환경 문제에 민감성을 갖고, 지구를 위한 생태 활동을 실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했다. 학교에서 여러 자료들을 보여주며 수업 형식으로만 끝내는 것이 아닌, 학생들에게 실제로 지구를 위해 생각하고 행하는 경험을 갖게 해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10대 청소년들이 가장 관심있어하는 분야는 무엇일까? 바로 먹거리다. 그래서 나는 ‘학교에서 텃밭을 가꾸고 학생들이 먹거리를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다면 생태 전환 교육이 인상깊게 남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학교 텃밭에서 방울토마토나 상추 등, 다양한 식물을 키워 샐러드를 만드는 방식은 저탄소 식단을 유지하는데에 도움이 된다. 이때, 저탄소 식단이란, 식품의 생산부터 조리, 먹고 난 후의 음식물 처리하는 모든 과정까지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는 식단을 말한다. 이렇게 학생들이 텃밭을 가꾸어 직접 먹거리를 만들어 먹는 활동은 학생들이 가장 즐겁고 인상깊게 기억할 교육이 될 것이다.
  • 수상작 썸네일
    고등부
    꿀벌이 나타내는 경고
    손*아
    요즘 꿀벌이 사라지며 기후위기가 오고있다는것을 표현
  • 수상작 썸네일
    초등부
    탄소중립의 첫걸음,나무심기
    임*원
    나무 한 그루는 매년 약 21.77kg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합니다. 이것은 평균 90.7km를 주행하는 자동차 한 대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과 맞먹는 양입니다. 또한 일반 가정에서 한 달 동안 사용하는 전기 사용량에서 배출되는 탄소 배출량의 약 4.4%를 상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가 학교에서 나무를 심고 관찰하며 관찰일지를 쓰는 활동을 통해 알게된 사실입니다.

    이쁜 플라스틱 용기를 재활용해서 나무를 심고, 싹이 나는 과정을 보면서 지구 온난화를 막고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가 관찰하고 케어하는 나무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항상 생각하게 됩니다.
  • 수상작 썸네일
    중등부
    우리의 손이 닿는 곳에 생명이 피어나는 지구!
    배*나
    지구 곳곳 더러운 것으로 가득찬 곳에 우리의 손길이 닿아 쓰레기를 줍고 더러운 곳들을 깨끗하게 한다면 꽃이 피어나는 아름답고 빛나는 지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 쓰레기를 치우는 우리의 손길과 꽃피고 생명이 살아나는 지구, 그래서 찬란하게 빛나는 지구를 표현해 보았습니다.
    그림에서와 같이 우리의 손이 닿는 곳에 생명이 피어나는 지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꽃 일러스트 꽃 일러스트 나비 일러스트 나뭇잎 일러스트
금상, 특별상 아이콘
  • 서울특별시교육감상  금상
    1작품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고등부
    GREEN을 통해 GLOBAL학생으로
    문*인
    서울국제고등학교는 국제시민으로서의 책임감을 갖춘 국제학교학생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바쁜 일정 속에서도 친환경적인 가치를 실천하기 위해 GREEN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학생회를 비롯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우리 학교에서는 GREEN 문화를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소개를 담은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하루 일과 속에서 실천되는 GREEN 활동을 시네마틱하게 담아 친환경적인 노력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이 영상을 통해 학생들이 탄소중립 실천에 더욱 동기부여되고,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가치관을 심어주기를 바랍니다.
  • 유니세프  특별상
    1작품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초등부
    놀면 뭐하니? 가치 텃밭 가꿔야지!
    임*서
    서울염리초등학교 6학년 3반 친구들이 가꾼 가치 텃밭
고깔 일러스트 풍선 일러스트 풍선 일러스트
은상 아이콘
서울특별시교육감상 은상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각 1작품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초등부
    서울장평초등학교의 생태전환교육
    김*윤
    서울장평초등학교의 생태전환 교육활동을 소개합니다~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중등부
    意識을 바꿔라, 衣食을 바꿔라
    이*민
    기후위기, 환경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실생활에서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활동 사례를 제안했습니다. 먼저 우리는 의식을 전환하여 기후위기와 환경재난에 관심을 갖어야 하며, 일상의 생활방식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바꿔야 할 지를 고민했습니다. 폐플라스틱으로 재활용한 재생섬유로 만든 의류를 구매하며 육류섭취를 식물성담백질로 대체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 이러한 실천들은 어렵지 않고 누구라도 쉽게 지금 당장 실현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고등부
    지구 아픈 건 딱 질색이니까
    백*연
    팀: 백*연, 박*현, 이*온, 채*윤, 류*경

    작품 주제 : 쓰레기 재활용
    영상 줄거리 : 생태전환교육을 받고 그동안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은 경현, 태경. 우연히 같은반 친구 가온이 쓰레기를 재활용하지 않고 함부로 버리는것을 보고 고민하다 같은 반 친구 가온에게 재활용의 중요성을 가르쳐주고 함께 재활용에 동참함.

    생태전환교육을 듣고 그동안 친구들과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고 있던 우리들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어 작품의 주제를 '올바른 쓰레기 분리수거'로 정하고 영상을 보는 시청자들에게 '쓰레기를 잘 분리배출합시다'라는 메세지를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최근 챌린지 노래로 유명한 '나는 아픈건 딱 질색이니까' 라는 노래를 저희가 선정한 주제에 맞게 개사해서 부르며, 누구나 한번쯤은 무시해왔고, 깊게 관심을 갖지 않았던 일을 유쾌하게 영상으로 표현해 시청자들에게 경각심을 일으키고자 했습니다.
나비 일러스트 꽃 일러스트
동상 아이콘
서울특별시교육감상 동상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각 3작품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초등부
    지구 지키기 게임 Start!
    오*영
    환경을지키려 실천할 수 있는 사소한 행동들 미션으로 알아보기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중등부
    오늘의 작은 행동, 우리의 내일을 만들다.
    정*준
    학교에서 학생들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탄소 중립 실천은 플라스틱 쓰레기 배출 줄이기입니다.
    서울사범대학부설중학교의 물병 사용 권장을 요즘 친구들이 좋아하는 숏폼 형식으로 제작해 보았습니다.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고등부
    고척고로 배우는 생태전환교육
    손*원
    팀: 김*지, 손*원

    고척고에서 환경을 지킬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첫째 일회용 컵 대신 텀블러를 쓰고
    둘째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곳에는 불을 끄고
    셋째 에어컨은 적정온도를 사용하고
    넷째 비닐봉지 대신 장바구니를 사용하는 것
    그리고 이것을 줄여 "불러도장" (불 끄기,텀블러 사용,온도 맞추기,장바구니 사용)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초등부
    내가 먼저, 우리 함께
    김*현
    팀: 김*현, 배*린, 배*윤

    스톱 모션 영상 제작방법을 활용하여 함께 생태행동을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본교 학생 기후행동365 학생들이 함께 생태전환에 대한 실천 의지를 다짐하고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학교 자율동아리 학생이며 2023학년에도 생태전환을 위한 다양한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로 평소 생태전환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하며 생태감수성을 함양한 학생들입니다.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중등부
    지구를 살리는 생활 습관
    김*율
    팀: 김*율, 권*주, 김*준, 이*욱

    일상생활속에서 무심코 지나치는 행동들을 다시 생각하고 행동하면 환경에 이로운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고등부
    미래를 바꾸는 잠깐의 선택
    김*용
    작은 화분에 놓여있는 식물을 우리의 지구로 표현하여 아주 작은 일이라도 지구의 건강을 위협하는 일이 될 수 있고, 아주 작은 일이라도 지구를 도울 수 있음을 짧게나마 영상으로 표현하였다.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초등부
    쓰레기의 여정 : 그 많던 쓰레기는 어디로 갔을까?
    김*연
    팀: 김*연, 장*경

    안녕하세요 저희는 서울새솔초등학교 김채연 ,장보경 입니다
    우리는 학교에서 생태전환교육을 받았어요 그래서 쓰레기가 어디로 가는지 알게되었어요 이제 그걸 여러분께 소개할께요

    우리는 많은 쓰레기를 만들어요 종이컵 플라스틱, 비닐 포장지...
    처음에는 그냥 버리면 없어지는 줄 알았어요 하지만 그게 아니었어요

    쓰레기통에 넣으면 트럭이 와서 쓰레기를 싣고가고 쓰레기 처리장으로 가서 분리되요 그리고 쓰레기들은 땅에 파묻혀서 다 없어질때까지 아주 오랜시간 기다려야 한데요
    바다로 흘려가게 되면 바다 동물들을 괴롭혀서 아프게 해요
    그 바다동물들을 먹게 되는 우리는 어떻게 될지 생각하면서 영상을 만들었어요

    그 많던 쓰레기의 여행의 도착지는 우리 식탁이에요
    쓰레기를 덜 만들고 분리수거하고 재활용해서 우리의 식탁에 건강한 음식이 올라올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해요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중등부
    친구와, 가족과 함께 만드는 작은 변화
    구*채
    저는 3년간 친구, 가족과 함께 플로깅 자원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시작은 작았지만,
    우리의 노력으로 점차 깨끗해지는 한강을 보며 마음이 뿌듯했습니다.
    우리가 시작한 작은 변화로
    우리 지구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만든 영상입니다.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고등부
    북극곰을 살리기 위한 쓰레기 줍기 캠페인
    이*영
    팀: 이*영, 이*황

    어린 북극곰이 어미 북극곰과 함께 있다가 얼음이 깨지며 서로 멀어진다. 쓰레기를 주우면서 얼음이 점차 회복해 어미 북금곰 곁으로 가는 영상이다.
물감 일러스트 풍선 일러스트 풍선 일러스트
장려상 아이콘
서울특별시교육감상 장려상
초등부 5작품, 중등부 6작품, 고등부 4작품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초등부
    꽃비(Bee) 챌린지
    정*지
    팀: 정*지, 정*우

    기후변화로 벌들의 천적 응애가 많아지고 겨울철 이상 기온에 적응하지 못한 꿀벌들이 사라지고 있어요. 살충제의 남용으로 배불리 먹지 못하는 벌들을 우리가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싶었어요.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 내내 벌꿀들이 먹을 수 있도록 꽃을 심어보면 어떨까요?
    우리의 먹거리를 책임져주는 꿀벌의 심각한 상황을 알리고 꽃씨를 나눠드렸어요~
    꽃비(Bee)챌린지, 같이 해볼까요?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중등부
    서울 오산중 생태환경송
    김*아
    우리 학교 밴드부 학생들이 만든 생태환경송과 우리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여러 생태환경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시간이 짧아 운영하는 프로그램 소개를 다 못해서 아쉽습니다.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고등부
    머지않은 우리의 미래를 막기 위한 해결방안
    장*영
    팀: 장*영, 신*현, 이*나, 황*유

    본 작품은 심각해진 환경 오염으로 현재와 미래에 안 좋은 자연재해가 일어날 것이라는 꿈을 꾼 주인공이 사태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지구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찾다가 주인공이 찾은 해결방안 중 하나를 실천하기 위해 용기를 들고 밖으로 나가 몸소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내용을 제작했습니다.
    이 영상을 통해 사람들은 인간과 지구는 연결된 하나의 관계이고 인간들로 인해 환경이 파괴되고 결국엔 우리에게 돌아와서 지구와 인간 둘 다 해가 된다는 것을 느끼게 하고 지구를 위해 우리가 해결방안을 직접 찾고 배우고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초등부
    북극 얼음 위를 걷는 북극곰
    이*은
    팀: 이*은 이*헌 작품 설명 '생태 전환 교육'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북극곰이었다. 북극곰은 지구 온난화로 인해서 북극의 얼음이 녹으면서 삶의 터전을 잃고 있다. 영상을 통해 북극의 얼음이 녹아 북극곰이 더 이상 걸어 다닐 수 없는 현실을 전달하고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려고 한다. 환경과 기후 변화의 위험성을 알지만 환경을 지키기 위한 실천은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우리는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환경 보호에 관심을 가지고 일상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영상을 구성해 보았다. 예를 들어 양치 컵 사용하기, 필요 없는 불 끄기 등 우리의 작은 노력이 환경을 지켜서 북극곰을 살릴 수 있다는 내용이 들어가 있다.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중등부
    쓰레기 무단투기를 하지 말자
    정*선
    팀: 정*선, 홍*은, 김*은, 김*유

    해양쓰레기 증가로 인해 바다생물의 위협을 영상으로 나타내고 쓰레기를 버리지 말자는 것을 인식시기키 위해 영상을 제작하였다.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고등부
    나의 환경 이상형은?
    장*하
    팀: 장*하, 이*빈

    환경이를 짝사랑하는 주인공은 환경이와의 카톡을 통해 환경이의 이상형을 알게 됩니다. 환경이는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고, 분리수거를 잘하고, 불을 잘 꺼서 에너지를 절약하는 등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알고 있고, 또 환경을 사랑하는 아이를 이상형이라 밝힙니다. 그리고 주인공은 그 이상형에 가까워지기 위해 노력하지만 마지막에 휴지를 많이 안 쓰면 좋겠다는 말에 만성비염인이었 주인공은 절망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유쾌게 알리고, 또 마지막에는 우리 모두 환경을 지키자는 말을 전하면서 영상은 끝나게 됩니다.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초등부
    물 재생! 이렇게 소중할 水 가
    고*윤
    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자원 입니다. 물 부족과 오염의 심각성을 알고 지속 가능한 물 절약 및 물 재생 방법을 알리며 함께 생활 속 작은 노력으로 큰 변화를 만들어 보자는 메시지를 담은 작품입니다.

    이 영상을 통해 물을 더욱 소중하게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중등부
    강일중학교 분리배출 영상
    조*윤
    환경의 날을 맞이하여 강일중학교에서 분리배출에 관한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강일중학교 학생들이 올바른 분리배출 의식을 개선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일반쓰레기는 일반쓰레기 함, 페트병은 페트병 함, 종이류는 종이류 함에 분리하는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고등부
    작은 영웅들의 생전!
    원*연
    특수학급 5명의 친구들과 생태전환을 위한 실천 내용으로 구성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초등부
    미세플라스틱의 위험성!
    이*휘
    팀: 이*휘, 양*훈, 임*람, 변*지, 표*원

    우리는 평소에 플라스틱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 제품들을 사용하면 우리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미세플라스틱이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런 미세플라스틱을 아주 작은 물고기가 먹고, 그 작은 물고기는 다시 큰 물고기의 먹이가 될 수 있습니다. 큰 물고기는 다시 사람의 손에 잡혀 우리의 식사 메뉴가 될 수 있어요. 우리가 사용한 플라스틱 제품에서 나온 아주 작은 조각들이 우리에게 다시 돌아와 우리의 몸에 흡수될 수 있는 과정을 친구들과 함께 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중등부
    Save the Earth (with Lego architecture)
    김*민
    사람들이 자연 보호의 필요성을 느끼고 환경 보호 활동을 하는 내용을 레고로 작품화하였습니다.
    (환경 보호 활동 내용)
    1. 자원 재활용을 위한 분리수거
    2. 대중교통 이용하기
    3. 다회용품 사용하기
    우리 생태계는 모두가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터전입니다.
    환경 보호는 지구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서라도 필요한 일임을 표현하였습니다.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고등부
    지구를 위한 한 걸음
    김*빈
    팀: 김*빈, 김*민, 이*우, 명*호, 배*수

    작품 설명: 지구 환경에 관심이 많은 고등학교 환경 동아리 학생들이 직접 플로깅을 하면서 느낀 점과 플로깅 이라는 행위가 뉴스에 나와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담아 제작하였습니다. 이 영상을 본 모든 사람들이 지구를 지켜내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환경에 대해 조금 더 알아가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지구를 위한 한 걸음이라고 작품 제목을 창작해 내었습니다.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초등부
    긴급하다! 우리가 동생을 지켜야만 한다!!
    이*준
    ‘지구를 위해 우리가 배우고, 느끼고, 행하고, 나누고, 말한다? 과연 그게 지구를 위한 걸까?’ 에서 시작된 물음.
    ‘어? 지구가 오염되고, 환경이 안 좋아지는 거. 이거 우리 일인데?’
    큰 지구를 엄마 뱃속으로 가져와 생각해 보았다!
    그렇게 가져온 엄마 뱃속 지구에서는
    엄청난 일이 일어나고 있었다!
    긴급하다! 우리가 지켜야만 한다!!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중등부
    Trash causes big problem
    정*현
    한 남성이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렸다가 벌어지는 일을 뤼튼이라는 AI기술을 이용해 영상으로 제작했습니다!
  • 수상작 썸네일
    재생 아이콘
    중등부
    풍성중의 '도시 농부'를 소개합니다!
    정*서
    풍성중학교에서 진행하는 생태 전환 교육을 기반으로 한 동아리를 소개하는 영상입니다. 학생들이 이 동아리에서 무엇을 하고 그에 대해 얻는 교육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꽃 일러스트 꽃 일러스트 나비 일러스트 나뭇잎 일러스트
스티커 스티커
공모전 안내
진행일정

접수 : 2024년 4월 22일(월)~ 5월 5일(일)

발표 : 2024년 5월 28일(화)

시상 : 2024년 6월 5일(수) 서울 생태전환교육 한마당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공원 평화의 광장)

응모자격

서울 관내 학교 초·중·고 학생

개인 또는 팀(같은 학교 소속 5인 이하)
참여방법
  • 지구를 위해 우리가 배우고, 느끼고, 행하고, 나누고,
    말하는
    모습을 그림 또는 영상에 담아 주세요.
  • 공모전 참여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웹사이트
    가입 후 접수 가능합니다.
    (공모전은 유니세프 후원 참여와 무관합니다.)
참가 기념품
  • 참여해 주시는 분에게 소정의 기념품을 보내드립니다.
    (총 1만 개)
  • 기념품은 작품 등록 시 작성해 주신 주소로
    우편 발송됩니다.
인물 스티커 화분 스티커
그림
작품 규격

A5 사이즈 또는 그에 준하는 용지
(210mm x 148mm)

작품의 도구는 자유롭게 선택 가능합니다.
(크레파스, 색연필, 물감, 스마트 기기에서 그린 작품 등)

제출방법

공모전 사이트에 작품 파일 업로드

  1. Step1

    생태전환교육
    관련
    주제 떠올리며
    상상하기

  2. Step2

    주제에 맞는
    그림 그리기

    (A5: 210mm x 148mm)
  3. Step3

    작품을 사진촬영
    또는 스캔하기

  4. Step4

    파일 업로드하기

영상
작품 규격

(형식) MP4 또는 MOV 동영상
(분량) 30초 이내

제출방법

개인 유튜브 채널에 ‘일부공개’로 영상 업로드 후,
공모전 사이트에 해당 URL 제출

  1. Step1

    생태전환교육
    관련
    주제 떠올리며
    상상하기

  2. Step2

    주제에 맞는
    영상 촬영하기

    (MP4 또는 MOV 동영상,
    30초 이내)
  3. Step3

    작품을
    업로드하기

  4. Step4

    온라인으로
    영상 등록하기

이젤 이젤
책 스티커
나무 스티커
시상 및 심사 기준
심사 기준
  • 심사위원회를 통해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로 구분하여 심사합니다.
  • 공모 주제에 부합하고, 대중에게 공감을 줄 수 있는 작품을 기준으로 심사합니다.
  • 주제 적합성
    40점
  • 완성도
    20점
  • 교육 효용성
    20점
  • 대중성(창의, 표현)
    20점
※ 100점 만점
시상 내역
  • 서울특별시교육감상(금, 은, 동, 장려상) 및 유니세프 특별상 수여
  • 수상자 상장 수여, 문화상품권 및 기념 굿즈 증정
그림 부문 총 29작품

유니세프특별상 1작품, 금상 1작품,
은상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각 1작품
동상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각 3작품
장려상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각 5작품

영상 부문 총 29작품

유니세프특별상 1작품, 금상 1작품,
은상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각 1작품
동상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각 3작품
장려상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각 5작품

순위 영상 그림 부상
1위 금상 1작품, 특별상 1작품 금상 1작품, 특별상 1작품 문화상품권 20만 원권 및 굿즈
2위 은상 3작품 은상 3작품 문화상품권 10만 원권 및 굿즈
3위 동상 9작품 동상 9작품 문화상품권 5만 원권 및 굿즈
4위 장려상 15작품 장려상 15작품 문화상품권 3만 원권 및 굿즈
합계 58작품

출품작 중 심사 기준에 부합하는 작품이 없을 경우 수상자가 선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상작 특전
  • 서울 생태전환교육 한마당 전시(6월 5일, 월드컵공원 평화의 광장)
  • 유니세프 간행물(예: 유니세프 달력 등) 발행 시 활용 및 유니세프 행사에 전시(유니세프 사진전 등)
  • 유니세프 기후위기 관련 한국아동 대표 활동 참여자격 우선부여
돌고래 스티커
스티커 스티커 스티커 스티커 스티커 스티커
환경을 위해 유니세프와
함께 할 수 있는 활동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알려드릴게요~

유니세프 카카오톡 채널 바로가기

qr code
유니세프 채널 친구 추가 후
정보를 남겨주시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
을 드립니다.
성명
E-mail
휴대폰
나무 스티커
스티커 스티커 스티커
FAQ
응모 주제가 ‘생태전환교육’인데 어떤 내용을 작품에 담아야 하나요?
생태전환교육이란, 인간과 자연의 공존과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생각과 행동뿐만 아니라 문화 및 시스템까지 전환을 추구하는 교육이에요. 기후위기나 환경 재난의 원인 등을 배우고, 민감성을 갖고, 지구를 위한 행동을 실천하고, 이 경험을 공유하고 확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교에서 이루어진 생태전환교육 사례나, 이를 실제 생활에서 실천하는 활동 등을 자유롭게 그림이나 영상으로 담아주시면 됩니다.
꼭 서울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만 참여 가능한가요?
네. 본 공모전의 참가 대상자는 대안학교를 포함한 서울시 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재학생입니다. 기후위기, 환경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개인의 실천을 넘어 사회의 변화를 이끄는 생태전환교육을 사회적으로 확산하고자 서울시교육청과 함께하는 기후위기 대응 작품 공모전으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한 명당 작품 제출 수량에 제한이 있나요?
그림 또는 영상 중 택하여 한 작품만 응모 가능합니다.
단체 접수를 할 수 있나요?
네. 같은 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5인 이내로만 한 팀을 이루어 접수 가능합니다. 팀(단체) 접수를 위한 신청서 작성 시 '인적사항'에는 '대표 학생 정보'를 작성해 주시고, '작품에 대한 설명'에는 팀원 정보(이름, 학년, 반)을 반드시 작성해 주세요.
사진을 찍어 접수한 그림과 링크로 제출한 영상 원본은 보관하고 있어야 할까요?
네. 접수하신 그림과 영상 원본은 꼭 보관을 부탁드립니다. 추후 선정된 수상작은 별도 공지를 통해 원본 제출하시도록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출품된 작품을 돌려받을 수 없나요?
공모전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접수된 작품은 반환되지 않으며, 서울시교육청과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에 귀속됩니다.
직접 유니세프에 방문하여 접수도 가능한가요? 접수는 온라인으로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접수는 온라인으로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접수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은데 어떻게 확인하면 될까요?
정상적으로 접수가 되었을 경우, 접수하신 분의 이메일로 안내 메일이 발송됩니다. 만약 이메일을 받지 못하셨을 경우, climate.contest@unicef.or.kr로 연락주시면 접수가 되었는지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심사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공모 주제에 부합하고, 공감을 줄 수 있는 그림을 기준으로 심사를 합니다.
[심사기준]
1) 주제 적합성 (40점)
2) 완성도 (20점)
3) 교육 효용성 (20점)
4) 대중성(창의, 표현) (20점)
수상 여부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2024년 5월 28일 공모전 웹사이트를 통해 발표됩니다. 수상하신 분들께는 별도로 수상 소식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공모전 참여 기념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본 공모전에 접수해주신 선착순 1만명을 대상으로 유니세프 기념품을 보내 드릴 예정입니다. 기념품은 5월 5월 접수 마감 후 순차적으로 우편으로 발송될 예정이니 너른 마음으로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모전 참여 기념품을 분실했습니다. 다시 받을 수 있을까요?
제작된 기념품 수량이 한정되어 있어 추가 발송이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유니세프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 이벤트는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이벤트 참여를 원하실 경우 유니세프 채널 추가 후 정보를 남겨주시면 자동 응모됩니다.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을 보내드리며, 당첨되신 분들에게는 6월 중 개별 연락드릴 예정입니다.
유니세프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를 통해 받는 유니세프 굿즈 랜덤박스에는 무엇이 들어있나요?
유니세프 맨투맨, 티셔츠, 텀블러, 파우치, 손수건, 키링, 필기도구 등 유니세프 굿즈가 랜덤으로 들어있습니다. 유니세프 채널 추가 후 정보를 남겨주시면 자동 응모되며, 당첨되신 분들에게는 6월 중 개별 연락드릴 예정입니다. 단, 채널 추가 후 정보를 남기지 않으시면 이벤트에 응모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