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카타르에 대해 알아보기

2008.10.24

Qatar


걸프만 지역의 유니세프 사무소에서 바레인, 쿠웨이트,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를 관장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 인구의 42%가 18세 미만으로서 절박한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1인당 국민소득은 높은 수준이나 전통가치와 신경제체제의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두바이 사무소를 중심으로 예방접종, 교육 프로그램, 긴급구호 활동 등을 활발하게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걸프만 지역의 주요 이슈

- 이 지역 국가들은 대부분 천년개발목표에 가깝게 다가가고 있으나, 1990년 이래 개선 속도는 느린 상황입니다.
- 석유수출로 인해 생성된 부의 분배가 고르지 않으며, 높은 실업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 초등학교 입학률이 평균 84% 수준이며, 성차는 거의 없습니다. 반면 유치원에 다니는 어린이는 10%에 불과합니다.
- 여성과 어린이에 대한 학대, 조혼, 학교교육 수준 등이 주된 이슈이며, 관련 통계 자료가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 초등학교 연령 어린이를 위한 보건서비스 투자로 인해 어린이 생존율이 개선되었습니다. 5세 미만 어린이의 약 10%가 저체중아입니다.
- 교통사고는 어린이 사망, 상해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 모성사망률은 낮은 수준이며, 출산시 대부분 의료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 에이즈 감염률은 낮은 수준이나, 감염경로나 기본적인 지식을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 세계보건기구 등 관련 유엔기구 및 정부 부처 장관, 종교지도자, 다양한 분야의 지역사회 활동가들이 참여한 에이즈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에이즈에 대한 일반 대중의 인식 개선, 교과서에서 에이즈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일, 채용과 교육시 에이즈 감염자가에 대한 차별에 관한 문제 등 에이즈에 대한 배경지식과 인권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바레인에서 처음으로 개최한 이벤트 (Youth to Youth on HIV Prevention’ workshop)에서는 에이즈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을 개선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여성단체 외에도 장애인 권익 보호를 위한 조직 등 여러 지역에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진 사회조직이 생겼습니다.
- 낙타경주에 관여한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 유니세프는 재활프로그램을 실시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아랍에미리트,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수단, 모리타니 정부로부터 어린이 보호 프로그램의 기준이 될만한 모델로 선정되었습니다.
- 예멘에서 사우디아라비아로 인신매매되는 어린이 보호 프로젝트 역시 걸프지역의 어린이 인신매매 예방을 위한 주요한 사항으로 평가 받았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