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혁신적인 치료법으로 더 많은 에이즈 감염 어린이를 구해요!

2019.12.05

빠른 검사와 아동 친화적 의약품 혁신이 우간다에서 생명을 살립니다.

 

작년 한 해 매일 어린이 약 450명이 출생과 동시에 에이즈에 감염됐습니다. 이들은 생후 2년 안에 사망할 위험이 매우 높지만, 적절한 치료나 진단을 받지 못합니다.

 

어린이에게 적합하지 않은 에이즈 검사와 치료는 매우 큰 도전과제입니다. 2019년, 전 세계 에이즈 감염 산모 82%가 치료를 받았지만, 감염 어린이는 54%에 불과합니다. 에이즈 감염 산모의 아기 중 59%만 생후 2개월 이내에 에이즈 검사를 받습니다. 유아 및 어린이 에이즈 진단 절차가 더 복잡하고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유아와 어린이에게는 에이즈 특별 유형 검사가 필요하나 저소득층과 중산층에서 쉽게 구할 수 없으며, 치료약인 항레트로바이러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유니세프와 우간다 보건부는 최근 어린이 치료와 진단의 성공을 위해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치료법을 개발했습니다. 파트너와 혁신적 진단 도구의 도움으로, 501개(2017년)였던 치료시설을 553개로 늘려, 우간다 전역의 어린이에게 항레트로바이러스를 제공했습니다.

 

△소아과 전문의 데니스 난세라 박사가 칸시메 루스(25)와 그녀의 1살, 4살 딸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2019년 8월 20일, 소아과 전문의 데니스 난세라 박사는 우간다 음바라구 음바라 지역 진료소에서 칸시메 루스(25)와 그녀의 1살, 4살 딸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많은 산모들이 출산 전 에이즈 치료를 받을 수 없었으나 의학의 발달로 자녀의 빠른 에이즈 진단과 적절한 시기 내 약물 복용을 할 수 있게 됐어요”라고 난세라 박사가 말했습니다.

 

△칸시메의 딸(1)이 음바라 지역 진료소에서 체중을 재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우간다 보건부, 클린턴 의료재단과 함께 POC EID(Point of Care Early Infant Diagnostic, 유아 조기 특별 치료) 검사를 시행했습니다. 해당 검사는 신속하고 운반이 쉬운 기기를 사용하여 더 많은 보건 센터가 어린이 에이즈 진단을 할 수 있게 돕습니다. 조기 진단을 받은 어린이는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즉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에녹 투리아템바는 POC(Point of Care, 특별 치료) 기계로 혈액 샘플을 확인합니다.

 

우간다 보건부는 이같이 신속한 검사 외에도 약의 쓴맛을 줄이기 위해 음식이나 모유에 섞어 복용할 수 있는 소아 HIV 알약 사용을 승인했습니다. 또 냉장 보관이 필요 없는 알약을 만들어 큰 발전을 이뤘습니다.

 

△칸시메는 우간다 서부에 있는 집에서 딸(1)에게 에이즈 치료약을 주고 있습니다.

 

칸시메의 딸은 이제 쓴 시럽 대신, 알약을 복용합니다. "음식에 섞어 먹이니 아이가 쓴맛 때문에 고생하지 않아도 돼 약 먹이기가 훨씬 수월해요. 저는 아이가 더 오래 살도록 필요한 약을 먹여야 한다고 다른 엄마들에게 조언하고 싶어요"라고 칸시메가 말했습니다.

 

칸시메의 딸은 에이즈 감염자로 태어나, 매일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결정적인 시기를 잘 넘겨 청소년기까지 혹은 그 이상까지 살 수 있게 됐습니다. "저는 노래를 좋아해요. 제가 제일 좋아하는 노래는 스콘토라는 노래예요" 아이가 말했습니다.

 

 

2021년 유니세프 목표

청소년기 여자 어린이는 생식 기능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아 HIV 감염에 더 취약합니다. 우간다의 성 불평등과 가부장적 규범은 젊은 여성들이 안전한 성관계를 하는 것도 어렵게 만들어 조기 임신과 에이즈 감염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에이즈에 감염된 엄마의 82%가 치료를 받고 있는 반면, 감염 어린이의 54%만이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와 파트너는 산모와 아기뿐 아니라 우간다 전역의 에이즈 감염자가 빠른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우며, 이들의 인식 개선을 위해서도 노력도 기울입니다. 

 

또, 2021년까지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 에이즈 감염 임산부 119만 명에게 항레트로바이러스 제공 등 신속하고 혁신적인 치료를 장기적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아래와 같은 전략을 시행합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