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EarlyMomentsMatter

Breastfeeding Collective
모유수유 권장사업

모유수유 권장사업 Breastfeeding Collective

모유는 아기의 기본 권리입니다.

1989년 유엔에서 만장일치로 채택한 유엔아동권리협약(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은 18세 미만 모든 아동이 누려야 할 권리를 담은 국제적인 약속입니다. 유엔아동권리협약 제3조에는 아동에 관한 모든 활동에 있어 아동 최상의 이익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함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6조와 제24조에 따르면 아동은 타고난 생명을 보호받고 건강하게 자랄 권리가 있으며, 부모는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모유수유의 유익성에 대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생존과 발달의 권리를 옹호하는 사업의 일환으로 모유수유 권장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아기를 위해 할 수 있는 엄마의 첫번째 사랑. 모유수유 서약을 하시면 모유수유 관련 소책자를 우편으로 보내드립니다.

모유수유 서약하기

모유수유에 관한 14가지 궁금증

1. 모유수유는 쉽다?

모유수유는 그저 젖을 물리기만 하면 될 것이라는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기는 본능적으로 엄마의 젖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자세로 편안하게 모유수유하기 까지는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충분한 시간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가정과 직장에서는 엄마가 편안하게 모유수유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적극적으로 도와야 합니다.

2. 모유수유는 아프고 유두 통증은 불가피하다?

출산 후 모유수유 하는 방법을 익히는 며칠 동안은 엄마들이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아기를 가슴에 밀착하여 안아 수유자세가 올바르면 유두 통증을 피할 수 있습니다. 엄마가 유두 통증과 같이 모유수유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숙련된 모유수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3. 모유수유 하기 전에 유두를 씻어야 한다?

아기는 태어나면서부터 엄마의 냄새와 소리에 익숙합니다. 유두는 아기가 엄마 냄새를 맡아 익숙함을 느끼게 하고 아기의 건강한 면역 체계에 도움이 되는 '좋은 박테리아'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모유수유 전 유두를 씻을 필요가 없습니다.

4. 산모의 휴식을 위해 신생아와 산모를 분리해야 한다?

의사, 간호사 및 조산사 등 전문가들은 출산 직후 산모가 신생아를 안아 스킨십을 하도록 권장합니다. 이렇게 캥거루처럼 아기를 가슴에 품고 접촉하면서 돌보는 것을 '캥거루 케어(Kangaroo mother care)'라고 합니다. 이렇게 피부로 직접 접촉하면 아기가 엄마 젖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출산 직후 1시간이 되기 전에 캥거루 케어를 시작으로 그 이후로도 자주 스킨십을 하면 엄마와 아기 사이에 정서적인 유대감이 형성되어 모유수유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엄마가 이런 스킨십을 해주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아빠나 다른 가족이 대신할 수 있습니다.

5. 모유수유 기간에는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안 된다?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모유수유중인 엄마도 균형 있는 식사를 해야 합니다. 아기는 이미 엄마 배 속에 있을 때부터 엄마가 좋아하고 선호하는 음식에 노출되었기 때문에, 모유수유만을 위해 식습관을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엄마가 특정 음식을 먹고 모유수유 할 때 아기가 반응한다면 전문가에게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6. 운동은 모유 맛에 영향을 준다?

운동은 건강에 도움이 되므로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에게도 좋습니다. 운동이 모유 맛에 영향을 준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7. 출산 후 바로 모유수유를 하지 않으면 아예 모유수유를 할 수 없다?

아기는 태어나자 마자 반사적으로 모유를 찾으려는 경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출생 후 1시간 이내에 젖을 물리면 이후에 모유수유를 시작하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아기는 어떻게 엄마 젖을 빨아야 하는지 이미 배울 준비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 출산 직후에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기 어렵다고 해도 가능한 한 빨리 아기에게 수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를 안고 수유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면 수유 상담가, 숙련된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아기와 자주 피부를 맞대어 접촉하고 아기를 가슴에 올려놓고 돌보는 것이 모유수유를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모유수유를 하기 원한다면 분유를 먹여선 안된다?

수유를 하면서도 경우에 따라 분유를 먹일 수 있습니다. 모유를 대체할 수 있는 분유나 대체 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유가 마르지 않도록, 가능한 자주 수유하십시오. 엄마들은 모유수유를 계속하기 위한 최고의 계획을 세우기 위해 의사나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9. 많은 엄마들이 충분한 모유를 만들어낼 수 없다?

거의 모든 엄마들은 아기를 위해 적절한 양의 모유를 만듭니다. 모유량은 아기가 젖을 빨 때 엄마 가슴에 얼마나 밀착했는지, 수유를 얼마나 자주 했는지, 아기가 한 번에 얼마나 먹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모유수유는 엄마 혼자서 하는 일이 아니며, 도움이 필요합니다. 엄마들이 건강하도록 의료 전문가의 지속적인 모유수유 안내와 가족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10. 몸이 아프면 모유수유하면 안 된다?

질병의 종류에 따라, 보통은 아프더라도 모유수유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엄마는 적절한 치료를 받고, 휴식을 취하고, 잘 먹고 잘 마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은 경우, 신체가 병을 이기기 위해 만드는 항체가 모유를 통해 아기의 면역 체계를 구축합니다.

11. 모유수유 중에는 약을 먹어서는 안 된다?

먼저 의사에게 모유수유 중임을 반드시 알려야 하며, 일반의약품을 구매할 때는 주의사항을 꼭 읽어야 합니다. 모유수유 중인 엄마들은 특정 시간에 특정 용량으로 약을 복용하거나 다른 성분의 약을 복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복용 중인 약에 대해 아기의 주치의에게도 알려야 합니다.

12. 모유수유를 한 아기는 엄마에게서 떨어지려 하지 않는다?

아기는 모두 다릅니다. 어떻게 먹였든 어떤 아기는 엄마에게 붙어있으려 하고, 어떤 아기는 그렇지 않습니다. 모유수유는 아기에게 최고의 영양을 제공할 뿐 아니라 뇌발달에도 중요합니다. 모유수유를 하면 아기를 자주 안아주게 되고, 아기와 엄마가 돈독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13. 모유수유를 1년 이상 하면 젖떼기가 어렵다?

1년 이상 모유수유를 했을 때 젖을 떼기 더 어렵다는 근거는 없지만 2년까지 했을 때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유익하다는 근거는 있습니다. 모든 엄마와 아기는 다 다르기 때문에 모유수유를 얼마나 지속할지는 함께 결정해야 합니다.

14. 직장으로 복직하면 모유수유를 할 수 없다?

많은 엄마들이 복직한 후에도 모유수유를 계속합니다. 먼저, 자신이 사는 국가와 회사의 정책을 확인하십시오. 근무 시간 중에 모유수유를 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가 있다면, 잠시 집에 가서 모유수유를 할 수도 있고 가족이나 친구에게 부탁해 아기를 데려오거나 혹은 모유를 유축해 집에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근무 시간 중에 위의 선택이 불가하다면, 하루 중 잠깐이라도 모유를 유축할 시간을 찾고 집에 도착했을 때 아기에게 바로 먹일 수 있습니다. 만약 엄마가 일하는 동안 아기에게 모유 대신 분유를 먹이기로 했다면, 아기와 함께 있는 시간 동안에는 모유수유를 계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니세프 자녀 양육 마스터하기>는 유니세프와 미셸 그리스왈드(Michele Griswold) 박사가 공동으로 연구했습니다.
그리스왈드(Griswold) 박사는 수유 상담가면서 간호사이며 모유수유 연구원 및 옹호가입니다. 그리스왈드 박사는 국제모유수유전문가협회(International Lactation Consultation Association)를 를 대표해서 세계보건기구(WHO)와 유니세프(UNICEF) 세계모유수유행동(Global Breastfeeding Collective)에 함께하고, 엄마에게 모유수유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도록 정부와 사회의 행동을 촉구합니다.

모유수유 교육 자료

  • 모유수유 실천해요
    모유수유 실천해요!

    모유수유의 장점, 단계별 실천방법 등 기본 정보가 수록되어 있는 소책자입니다.

    다운로드
  • 모유수유 Q&A
    모유수유 Q&A

    엄마들이 궁금해 하는 모유수유 정보가 수록되어 있는 소책자입니다.

    다운로드
  • 일하는 직장맘 모유수유 성공하기
    일하는 직장맘 모유수유 성공하기

    직장 일과 모유수유를 성공적으로 병행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다운로드
  • 모유수유, 쉽게 성공하세요
    [포스터] 모유수유, 쉽게 성공하세요

    모유수유를 성공하는 10가지 팁을 담은 포스터입니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