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에이즈에 걸린 아기, 완치되다

2013.03.07






에이즈에 걸린 아기, 완치되다.  
항레트로바이러스제 치료가 보여준 놀라운 효과
 

유니세프와 유엔에이즈(UNAIDS)는 출생후 30시간 이내에 항레트로바이러스 약물 치료를 받은 아기가 18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치료받은 결과 에이즈가 완전히 치료됐다는 획기적인 연구 결과에 기쁨을 표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3월 4일 미국 조지아주애틀란타에서 열린 <항바이러스와 기회감염에 관한 회의>에서 공개됐습니다. 

연구진은 출산 당시 에이즈바이러스(HIV)에 감염된 상태였던 아기 엄마는 이전에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나 산전 건강관리를 전혀 받지 않은 상태였다고 보고했습니다.2010년 7월 미시시피주에서 미숙아로 태어난 아기는 HIV 감염 위험이 높았기 때문에 태어난 직후부터 30시간 동안 감염 여부가 확인될 때까지 3종류의 복합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받았습니다. 1주일만에 아기는 퇴원했고, 그 이후에도 18개월 동안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았습니다. 그러나 엄마는 그후 아기를 병원에 데려오지 않았고, 1년 반이 지나 의사들이 아기의 혈액샘플을 검사했을 때 아기의 혈액에서는 에이즈바이러스와 항체가 전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결과는 출생 당시 에이즈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된 아기가 중간에 치료를 중단했는데도 완치가 된 첫 번째 사례가 될 것입니다.유엔에이즈 쉘시디베 총재는 말합니다.

“이번 사례를 통해 우리는 에이즈 감염어린이를 치료할 수 있고, 에이즈 없는 세대를 만들 수 있다는 희망에 한 걸음 다가갔다고 생각합니다. 이로써 조기 진단 분야에 대한 연구와 혁신이 얼마나 중요한 성과를 내는지 증명됐습니다.” 

2011년 유엔에이즈와 유니세프는 2015년까지 새롭게 에이즈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어린이를 모두 없애고, 에이즈감염 어머니들의 생명을 유지한다는 전 세계적인 목표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그동안 괄목할 만한 성과가 있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과 연구가 필요합니다. 

앤서니 레이크 유니세프 총재도 이번 연구 결과와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소감을 전했습니다.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이번 사례의 결과가 더 확실히 확인되길 기다리는 중이기는 하지만 확인될 경우 이는 실로 엄청난 소식이 될 것입니다. 이번 사례를 통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아기는 태어나는 즉시 가능한 한 신속하게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입증됐습니다.” 

세계보건기구와 유니세프의 자료에 따르면, 2010년 기준으로 태어난 지 6주 내에 에이즈바이러스 감염 여부의 검사를 받은 아기는 2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단에 드는 높은 비용과 진단 즉시 감염여부 결과를 얻지 못하는 점, 치료서비스와 치료약을 쉽게 받을 수 없다는 점 등이 검사율을 높이는 데 장애물이 되고 있습니다. 2011년 에이즈에 새롭게 감염된 어린이의 숫자는 33만 명에 달했습니다. 2011년 말, 에이즈에 감염된 채 살아가는 15세 미만 어린이 중 28% 만이 HIV 치료를 받은 데 비해, 성인의 경우 치료율이 54%에 달했습니다. 

현재 30개월 된 이 아기는 치료를 받고 있지 않으며, 에이즈바이러스가 전혀 발견되지 않는 상태로 잘 자라고 있습니다. 유니세프와 유엔에이즈는 이번 결과를 확실히 이해하기 위해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와 같은 사례가 추가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