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마지막으로 도움이 닿을 아이를 최우선으로하는 새천년개발목표

2013.09.25


세계 각국의 정상들이 유엔총회에서 새천년개발목표의 성과를 검토하기 위해 만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유니세프는 전 세계적인 목표 달성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가장 소외되고 취약하며 도움을 받기 어려운 어린이들을 우선순위에 놓아야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새천년개발목표가 수립되어 역사상 가장 성공적으로 빈곤을 퇴치해왔습니다. 2000년에 채택된 이래로 세계 어린이들을 위해 중대한 성과들을 이루어냈으며, 국제적·국가적 우선순위 설정을 도와왔습니다.

세계적인 차원의 분투와 각 국가의 노력에 힘입어 5세 미만 아동사망률이 1990년과 2012년 사이에 절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더 적은 사람들이 빈곤으로 고통받고, 더 적은 여성들이 출산 도중 사망하며, 21억 명의 사람들이 1990년과 2011년 사이에 안전한 식수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획기적인 성공들을 기뻐하며 축하하는 동시에, 이제 우리는 여전히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거나 완전히 버려진 상태에 있는 수백만 명의 어린이들에게 관심을 집중해야 합니다.” 앤서니 레이크 유니세프 총재는 말합니다. “빈곤, 성별, 그리고 지리적 위치가 그토록 많은 아이의 생사와 교육 여부를 결정한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입니다.”
 
생존
2012년 한 해 동안, 5살도 채 되지 않은 어린이 660만 명이 대부분 예방가능한 원인으로 목숨을 잃었습니다. 이는 즉, 하루에 18,000명의 어린이가 사망한 셈입니다. 이 추세가 지속한다면 새천년 개발목표 제4항은 2028년까지도 달성할 수 없으며 새천년개발목표가 종료되는 2015년 이후 2028년까지 총 3,500만 명의 어린이가 추가로 목숨을 잃게 됩니다.



어린이들의 예방 가능한 죽음을 종식하기 위해 유니세프는 전 세계적인 캠페인 ‘새로운 약속(Committing to Child Survival: A Promise Renewed)’을 지원하여 지속적인 정치권의 참여를 독려하고 시민사회 협력기관들을 동원하여 약속을 실천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영양
전 세계적으로 9,900만 명의 5세 미만 어린이가 저체중이며, 1억 6,200만 명의 어린이가 발육부진이나 만성적인 영양 결핍을 겪습니다. 점점 더 많은 국가가 영양실조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계획들을 개발하고 있는 가운데, 유니세프가 주도하고 있는 영양관련 캠페인 ‘Scaling-Up Nutrition(SUN)’은 협력기관들에 활력을 불어넣고 도움이 필요한 국가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육

2000년 80%였던 초등학교 등록률이 2011년 91%로 증가하면서 그 이전 어느 때보다도 많은 어린이가 현재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성별에 따른 기초교육 평등 정도 또한 목표치에 근접하게 다다랐습니다.
2011년, 초등학교 취학연령의 어린이 5,700만 명이 학교에 가지 못했으며, 그중 반 이상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어린이입니다. 대부분 지역에서 여자아이들은 남자아이들보다 중등교육을 받지 못합니다.
유니세프가 핵심을 차지하고 있는 ‘교육을 위한 세계적 협력관계(Global Partnership for Education)’는 60여 개의 개발도상국과 후원정부, 국제기구, 민간부문, 교사, 시민단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협력관계는 더 많은 어린이가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필요자원을 동원하고 조정할 뿐만 아니라 건실한 교육계획을 개발하고 시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HIV/AIDS
새롭게 HIV에 감염된 어린이들의 수가 줄고 있으나 여전히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HIV 고위험 지역 21개국에서는 2012년 21만 명의 어린이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습니다. 유니세프의 HIV·에이즈 프로그램은 정부, 협력기관,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조하면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영유아·아동·청년·엄마에 대한 보호와 치료, 지원하고 있으며 이에 더하여 예방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어린이 보호
전 세계 모든 사회경제적 배경에서 모든 연령대의 어린이 수백만 명이 끊임없이 폭력과 착취, 학대를 당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아동폭력 예방과 대응을 위한 노력하고 최전방에서 협력기관들과의 광대한 네트워크와 함께 활동하고 있습니다.
 
2015년까지 850일도 채 남겨놓지 않은 상황에서, 세계적인 개발 체제가 새롭게 만들어지고 있는 가운데, 더 빠른 진전을 이루고 가장 빈곤하고 혜택을 받지 못하는 어린이에게 도달하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하고 혁신적인 해결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국가 정부, 국제사회, 시민사회, 민간부문 모두 각자의 필수적인 역할들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어린이들은 지구를 물려받을 후손일 뿐 아니라 이 땅의 미래를 능동적으로 만들어나가야 할 주체입니다.” 앤서니 레이크 총재는 말합니다. “어린이들의 생존과 건강, 안전, 교육과 복지는 지속 가능한 발전과 모든 국가의 번영을 위한 핵심입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