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말라위에 대해 알아보기

2006.11.09

Malawi


최빈국 중 하나인 말라위는 인구의 42%가 하루 1불 미만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높은 에이즈 감염률과 계속되는 식량 위기로 상황은 악화되고 있습니다. 에이즈 예방교육과 예방접종, 질병 예방을 위한 조사기법과 학교 입학률 증가 부문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주요 이슈


의료장비와 의약품 부족, 전문 의료인력이 모자라서 기초 보건서비스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영아사망률과 5세 미만 사망률은 세계에서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말라리아, 설사병, 급성 호흡기증후군과 영양결핍 등은 치명적인 위험 요소입니다. 

모성사망률(1,100/100,000명) 역시 1992년 이후로 거의 두 배로 높아져,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비타민A, 철분, 요오드 결핍은 전국적으로 일상화되어 있습니다.
15~49세 인구의 14.2%가 에이즈감염자이며, 15세 미만도 83,000명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모자수직감염은 매년 20,000~40,000명의 신생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약 백만 명의 어린이가 에이즈로 인해 편부모 또는 양부모를 잃습니다. 이들 어린이 중 절반 가량은 에이즈로 인해 사망합니다.

교사, 교과서, 화장실 부족 등으로 인해 중등과정 진학률은 낮은 수준입니다.

어린이에 대한 학대, 성착취, 인신매매와 노동착취로 인해 수백 만의 어린이들이 고통 받고 있으며, 여자어린이의 경우 특히 차별과 폭력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주요 활동과 성과

유니세프와 협력기관은 영양실조에 걸린 어린이 50만 명과 임부 25만 명에게 치료식을 제공하였습니다.
 

소아마비, 홍역, 파상풍은 거의 박멸된 상태입니다. 유니세프는 예방 가능한 질병의 예방접종률을 80%로 유지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현재, 임부와 5세 미만 어린이의 3분의 1 가량이살충처리된 모기장을 이용, 말라리아로부터 보호 받고 있습니다.
 

정부는 2004년부터 임부를 대상으로 정기 HIV 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5년부터 에이즈 보균자 4만 명은 무료로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많은 지역에 보건상담소 개설 지원 및 에이즈 예방을 위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수백 곳의 마을과 수십개의 학교에 안전한 식수 공급과 화장실 설치를 돕고 있습니다. 4,000kg에 이르는 소독약품(chlorine) 공급으로 콜레라 사망률을 감소시켰습니다.
 

1~4학년용 삶의 지혜 교육용 교재를 개발하였고, 230만 명의 어린이에게 보급하였습니다. 초등교육 등록률은 81% 수준으로 안정되고 있으며 성차는 거의 사라졌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