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소말리아에 대해 알아보기

2006.11.14

Somalia

http://www.unicef.org/somalia/

소말리아는 아직도 공식 정부가 없기 때문에 가난과 혼란에서 쉽게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1970년 이후 심각한 가뭄으로 나라 전체에 걸쳐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으며, 특히 농촌주민의 고통은 더 심합니다.


주요 이슈


세계적으로 모성사망률과 영아사망률이 매우 높은 나라에 속합니다. 5세 미만의 사망률은 1,000명당 225명으로 매우 심각한 수준입니다. 설사병, 호흡기질환, 말라리아 등이 주된 사망 원인입니다. 인구의 약 87%가 말라리아의 위험에 처해있으며, 어린이 17%가 영양실조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농촌지역 주민은 대부분 유목 생활을 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예방 접종 프로그램을 받을 수가 없기 때문에, 홍역, 콜레라 등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초등학교 등록률도 낮은 수준이어서, 남자어린이의 13%, 여자어린이의 7%만이 등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부족간 분쟁(Clan rivalries)으로 인해 375,000명의 이재민이 발생하였고, 기아와 인권유린으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에이즈, 폐렴, 말라리아 프로그램을 위해 글로벌펀드(Global Fund)가 880만 불을 약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포괄적인 말라리아 예방 프로그램을 펼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책 수립, 예방과 치료 활동, 교육과 조사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됩니다.

유니세프와 협력기관은 말라리아 예방을 위해 살충처리된 모기장 33,000개 배포하였고, 1백만 명 이상의 어린이에게 홍역, 디프테리아 예방접종과 비타민A 공급을 하였습니다. 

모성 프로젝트(the Safe Motherhood Project)를 통해 가정 출산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출산위생키트(clean delivery kits) 2만 개 이상을 배포하였습니다.

유니세프와 협력기관은 영양실조에 걸린 어린이 11,000명에게 수백 톤의 식량을 공급하였습니다. 

유니세프는 에이즈 사전 예방을 위해 상담 지도자 연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개 도시의 식수공급시설을 건설하여 20만 명이 안전한 식수를 공급 받고 있습니다. 또한 33,000명은 위생청결 교육과 안전한 식수관리 교육을 받았습니다.

취약 어린이 보호를 위해 유니세프와 협력기관은 75개 이상의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습니다. 성적 학대, 여성할례와 아동 매춘과 같은 이슈에 관해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