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세계 청소년들의 정상 회담- Junior 8 Summit

2008.07.03


2008년 7월 2일, G8 국가 및 개발도상국 청소년들이 일본 치토세 시에서 제 4회 ‘Junior 8’을 개최했습니다. G8 회담과 같은 의제로 진행된 ‘Junior 8’회담에서 청소년 지도자들은 토론을 펼치고 의견을 모아 7월 7일 일본 훗카이도 토야코에서 열리는 G8 회담에서 각국 정상들에게 직접 전달합니다. 
 
G8 국가 및 개발도상국을 대표하는 39명의 청소년들은 1주일 동안의 포럼에 참석해 세 가지 주요 의제를 놓고 의견을 나누게 됩니다. 세 가지 주요 의제는 1) 기후변화, 2) 어린이 생존과 에이즈 등의 전염성 질병, 3) 아프리카의 빈곤과 개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www.j8summit.com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회담을 위해 청소년들은 의견과 주장을 담은 비디오를  제작하는 등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다양한 작업들을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킹은 회담이 끝난 후에도 그들의 역량을 강화시켜  어린이를 위한 약속을 지켜 달라는 그들의 주장에 힘을 더해줄 것입니다. J8청소년들이 제작한 비디오는  (http://www.mdialog.com/video/show/9932-we-want-your-videos--ask-world-leaders-) 에서 볼 수 있습니다.

J8대표들이 G8정상들에게 전달할 내용은 7월 7일 발표 되며 청소년 참가자들은 일본 정부가 주최하는 이번 회담에서 한 번씩의 발언 기회를 갖게 됩니다.

유니세프 남아시아 지역 사무소 대표 Ms. Anupama Rao Singh는 얘기합니다.
“유니세프는 어린이가 진보와 개발을 성취하는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G8 정상회담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고유 의견을 전세계에 표현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청소년정상회담인 Junior 8은 세계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세상에 전달하기 위해 4년 전 유니세프가 시작했습니다. Junior8은 어린이들의 의견이 어린이 문제에 관한 G8 정상 들의 결정에 효과적인 영향을 주도록 하고, 젊은이들의 의견을 세계 지도자들에게 직접 전달 하기 위해 열리고 있습니다. 또한 J8은  세계의 청소년들이  G8 에서 논의되는 글로벌 의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그들이 지구촌 문제에 대해 더욱 역동적으로 행동하도록 고취시키고 있습니다.

이번 해가 네 번 째인J8 회담은 지금까지 영국 글렌이글,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크, 독일 비스마르에서 열렸습니다.
 
“Junior 8 회담의 목적은 비단 청소년의 목소리를 각국 정부에 전달하는 것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전세계 청소년들이 연대를 강화하는 것도 중요한 목적입니다.” Singh 대표는 덧붙입니다.

J8 정상회담은 지구촌 이슈에서 어린이 문제가 소외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기후 변화, 에이즈 등의 보건, 아프리카 개발과 같은 G8 회담의 의제들은 어린이의 생존과 개발에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기후변화 문제의 경우 환경 문제에 대해 세계 정상들이 결정하는 현재의 선택은 훗날 세계 모든 어린이들의 삶을 좌우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 다른 중요 이슈는 J8에서 논쟁이 됐던 에이즈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약 230만 명의 15세 미만 어린이들이 에이즈에 감염됐습니다 (2006년 기준). 이보다 많은 수백 만 명의 어린이들은 에이즈로 부모를 잃었습니다. 현재의 추세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더 많은 어린이들이 에이즈로 목숨을 잃을 것입니다. 현재 해마다 발생하는 새 에이즈 감염환자의 대부분이 엄마를 통해 감염되는 모자감염입니다.  
 
Junior8의 참가자들은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이태리, 일본, 러시아, 영국, 미국 등 G8회원국의  13~17세 청소년 4팀을 비롯해 G8 정상 회담 의 주요 이슈와 관련된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개발도상국 지역에서 유니세프 직원들이 선발한 7명의 청소년들입니다.  
 
J8의 모든 참가자들이  G8개막에 참가하기 위해 일본을 방문했습니다. 그 중 G8 국가에서 선발된 8명의 대표와 개발도상국 대표 1명 등 9명의 청소년 대표가 G8 정상회담에서 세계 지도자들을 향해 의견을 발표할 것입니다.
 
청소년정상회담 (Junior 8)
Junior 8 (J8)은 4년 전 유니세프가  창설한 회담으로 G8 정상회담과 연계되어 열리는 청소년 행사 입니다. J8은 글로벌 이슈에 대한 청소년들의 이해를 높이고 홍보하며, 세계에서 가장 막대한 영향력을 가진 정상들과 함께 토론의 기회를 갖기 위해 매해 열리고 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