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세계 모유수유 주간] 출산 후 한 시간 이내의 모유수유: Yes or No

2019.07.29

엄마들이 모유수유를 일찍 시작하고 지속적으로 수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아래와 같은 지원이 필요합니다.
by Leah Selim




시골 오두막에서 출산을 하든 대도시 병원에서 출산을 하든, 출산 후 첫 1시간 이내에 태어난 아기를 가슴에 안고 있으면 아기의 생존과 성장,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최상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유니세프(UNICEF, United Nations Children’s Fund)와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는 출산 후 1시간 이내에 첫 모유수유를 시작하여 6개월 동안 완전 모유수유를 지속하기를 권장합니다. 첫 6개월 간 아기에게 모유만을 먹이면 아기의 감각기관과 인지 발달을 촉진하고, 전염성이 있거나 만성 질환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엄마 혼자서도 모유수유를 잘 할 것이라고 생각해선 안됩니다. 조기에 완전모유수유를 시작할 수 있도록 병원 및 조산원, 의료요원, 정부와 가족 등 지역사회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다른 나라의 모유수유 상황과 지원 정책은 어떤 지 알아볼까요?
 

 


Yes 아기에게 친근한 병원에서 출산하기
아기에게 친근한 병원이나 보건소는 ‘성공적인 모유수유를 위한 10단계’에 따라 엄마에게 모유수유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아기에게 친근한 병원에서는 모유수유를 하지 못하거나 하지 않기로 결정한 엄마들을 위해 다른 사람에게서 기부 받은 모유나 분유를 안전하게 먹이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스리랑카와 투르크메니스탄 같은 나라에서는 아기에게 친근한 병원이 모유수유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투르크메니스탄에서는 임산부 중 거의 90%가, 스리랑카에서는 거의 모든 임산부가 아기에게 친근한 병원으로 인증 받은 의료기관에서 출산하며, 두 나라 모두 초기 모유수유 개시율이 높습니다.
 

No 모유수유 지원 없이 제왕절개하기
전 세계적으로 제왕절개를 하는 비율이 지난 10 년간 계속 증가해 왔으며 많은 나라에서 제왕절개로 통해 아기를 낳은 엄마들이 모유수유를 시작하는 시기가 상당히 늦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제왕절개를 한 엄마들은 일반적으로 마취 후, 수술에서 회복하고, 아기를 안전하게 안는 방법을 배우는 등에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러나 의료진 교육, 모유수유 정책 수립, 아빠의 모유수유 참여 등 올바른 지원만 있다면, 제왕절개를 하더라도 대부분의 신생아에게 태어난 지 첫 1시간 이내에 모유를 먹일 수 있습니다.

 


Yes 모유수유를 지원하도록 산부인과 의료진 훈련하기
르완다에서는 2005년에 비해 2014년에 산부인과 전문 의료진에 의해 분만이 진행된 비율이 두배가 되었으며 거의 모든 병원에서 숙련된 의료진이 지원합니다. 모유수유를 일찍 시작하는 비율도 같은 기간 동안 유의미하게 증가했습니다. 이는 정부가 병원의 모유수유 지원을 위해 새 정책을 제정한 공로가 컸습니다.

현재 르완다는 모유수유 및 안전한 분만에 관해 상담할 수 있는 지역사회보건 종사자 약 45,000명이 임산부를 지원합니다. 2010년에서 2013년 사이에 제왕절개를 하는 비율이 거의 두배가 되었지만, 모유수유를 시작하는 시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이는 의료진이 얼마나 잘 훈련되었는지 그 능력을 보여줍니다.
 

No 오래된 관행
산모가 신생아에게 모유수유를 하도록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숙련된 의료진이 있다고 해도, 그렇게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의료진이 훈련을 받지 않거나, 의학적 근거 없이 모자분리를 하고 모유 대신 다른 대체제를 먹이는 등 구식 관행이 남아있는 시설에서 일한다면 모유수유가 조기에 이뤄지는 것을 저해합니다.

2014년, 베트남은 건강 관련 시설에서 출산이 94%로 증가했습니다. 2006년에 64%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하면 큰 증가입니다. 그러나 동기간 동안 모유수유가 조기에 시작되는 비율은 40%나 감소했습니다. 이에 따라 베트남 보건부는 2016년부터 분만 직후 엄마와 아기의 스킨십을 강조하고 출산 직후 1시간 이내에 모유수유를 지원하는 국가 지침을 승인했습니다.

출산 후 첫 1시간 이내에 모유수유를 시작할 수 있도록 엄마를 지원하면 엄청난 건강 상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나아가 엄마가 원하는 만큼 계속 자유롭게 모유수유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유수유를 어렵게 만드는 사회의 장벽을 제거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입니다.
 
 


Yes 유급 가족 휴가
여성 근로자들이 모유수유와 직장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국제노동기구 (ILO,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는 정부가 여성 근로자에게 18주의 유급 출산 휴가를 허용하고, 복직 후에도 모유수유를 계속 하기 위한 시간과 공간을 확보할 것을 권고합니다. 유니세프도 이 지침을 최소한의 요구 사항으로 포함하도록 권장합니다.
 

No 모유수유를 위한 정책이 없는 근무환경
여성이 복직한 후 모유수유를 계속하려면 고용주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하려는 여성 근로자에게 꼭 필요한 것은 직장에서 모유수유를 할 수 있는 권리와 모유를 수유하거나 유축해서 저장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공간입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