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상세

뉴스유니세프와 세계보건기구, ‘코로나19 연대 대응 기금’ 조성

2020.01.01

△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난민캠프 내 학교를 방역하는 모습

 

 

뉴욕/제네바/워싱턴, 2020년 4월 3일 - 유니세프와 세계보건기구(WHO)는 유엔 재단과 스위스 필란트로피 재단이 후원하는 ‘코로나19 연대 대응 기금’으로 협력을 시작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시작으로 세계보건기구 기금 중 1억 2천 7백만 달러가 유니세프를 통해 전 세계 취약계층 어린이와 지역사회에 지원됩니다.

 

세계보건기구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코로나19는 전 세계가 힘을 모아야 해결할 수 있는 유례없는 전염병입니다. 유니세프가 ‘코로나19 연대 대응 기금’에 함께해 기쁩니다. 유니세프가 가진 모금 및 프로그램 시행의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생명을 구하기 위한 긴밀한 협력을 함께 추진해 갈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 연대 대응 기금’으로 코로나19 예방·검사·치료 작업을 시행하고, 지역사회 및 의료진들을 위한 장비를 지원할 것입니다. 또한 어린이에게 끼치는 피해들을 완화시키고, 코로나19 백신 연구와 국가 보건 관리 능력 강화를 지원하는 데 사용될 것입니다.

 

유니세프는 의료시스템이 취약한 개발도상국과 각 가정이 코로나19에 적극 대처할 수 있도록 식수위생을 지원하고, 감염원 예방 및 통제 작업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유니세프 헨리에타 포어 총재는 “종전과는 차원이 다른 대응이 필요합니다. 현재의 비상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 개인, 기업, 재단, 정부 및 기관들의 지원이 절실합니다. 유니세프가 ‘코로나19 연대 대응 기금’에 함께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해당 기금은 보건과 위생 시스템을 강화해 가장 취약한 가정과 아이들을 지원하는 데 사용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 연대 대응 기금’은 다음과 같이 사용될 것입니다.

- 세계보건기구는 코로나19 확산 경로를 추적하고, 의료진에게 개인보호용품 및 의료 장비와 관련 최신 정보 지원

- 유니세프는 전세계 취약계층 어린이와 가정을 대상으로 식수 및 위생 서비스와 기초 방역 작업 지원

- 전염병예방혁신연합(CEPI)은 세계보건기구와 협력해 코로나19 백신 개발 연구 지원

 

‘코로나19 연대 대응 기금’은 유엔 재단과 스위스 필란트로피 재단이 힘을 모아 3주 전에 발족했습니다.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21만 9천 명과 90여개 기업 및 기관이 후원해 미화 1억 2천 700만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유엔 재단 회장 겸 CEO인 엘리자베스 쿠센은 “세계적인 연대가 어느때보다도 필요합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우리 모두 제 역할을 다해야 합니다. ‘코로나19 연대 대응 기금’으로 유니세프, 세계보건기구, 전염병예방혁신연합과 함께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백신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