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상세

뉴스유니세프, 코로나19 백신 조달 및 공급 세계 최대 규모로 가장 빠르게 이끌어

2020.01.01

△ 홍역 예방 접종 캠페인을 다시 시작한 네팔에서 어린이가 예방 접종을 받고 있다

 

 

 

뉴욕/코펜하겐, 2020년 9월 4일 – 유니세프는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의 코로나19 백신 공동 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계획의 일환인 코로나19 백신 조달과 공급을 위한 전 세계적 노력을 최대한 신속하고 큰 규모로 주도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범미 보건 기구 리볼빙 펀드와 공동으로 세계백신면역연합의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개발도상국 92개국의 코로나19 백신 조달 및 공급을 위해 노력하고, 세계백신면역연합 코백스 AMC(Advance Market Commitment, AMC)의 백신을 비축해 인도주의적 위기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코백스 퍼실리티에 참여 의사를 밝힌 80개 선진국들의 조달을 지원하는 코디네이터 역할을 맡게 되며, 자체 공공 재정으로 백신을 조달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유니세프는 세계보건기구, 세계백신면역연합, 전염병 대유행 대비 글로벌 백신연구연합, 범미 보건 기구, 세계은행, 빌&멀린다게이츠 재단 등과 함께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코백스 퍼실리티는 코로나19 백신을 모든 국가에서 효율적으로 조달할 수 있도록 모든 국가에 개방돼 있습니다.

 

헨리에타 포어 유니세프 총재는 “코로나19 팬데믹 위기에 맞서 싸우기 위한 정부와 제조업체 등의 다자간 파트너십입니다”라며 “유니세프는 모든 국가가 초기에 안전하고 신속하게, 그리고 공평하게 백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유니세프의 노하우와 역량을 활용해 최대한 지원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유니세프는 100여 개국을 대표해 정기적인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질병 발병 대응을 위해 연간 20억 개 이상의 백신을 조달합니다. 세계백신면역연합의 주요 조달 기관으로서 지난 20년 동안 7억 6천만 명 이상의 생명을 구하는 백신을 지원했으며, 1천 300만 명 이상의 삶을 구했습니다. 

 

또한 유니세프는 10개국 28개 제조사의 2023년 내 코로나19 백신 생산 연간 계획을 공유 받았습니다. 제조사들이 제시한 일정에 따르면 개발에서 생산까지 역사상 가장 빠르게 진행될 것입니다.

 

공개된 자료와 백신 제조 업체들이 제출한 정보를 종합한 결과 제조업체들은 앞으로 1~2년 동안 전례 없는 양의 백신을 대규모로 생산할 용의가 있습니다. 다만 대규모 생산 상황은 임상 시험 성공 여부, 사전구매계약서 작성 여부, 자금 지원 확인 여부, 규제 및 등록 경로 간소화 여부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는 9월 18일까지 경제선진국가들이 코백스 퍼실리티에 가입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코백스 퍼실리티는 사전 구매 계약을 통해 대규모 제조 설비 투자에 대한 제조업체들의 위험율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현재 세계보건기구가 개발하고 있는 코백스 퍼실리티 분배 체계는 유니세프와 범미 보건 기구 등이 확보한 코로나19 백신을 어디에 어떻게 공급하는지 참여국가를 대신해 보여줄 예정입니다. 초기 백신은 각국의 보건 종사자 등의 예방접종에 분배될 것으로 예상되며, 백신 투여량에 대한 추이 검토 후 각 참가국들은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높은 사람들부터 예방접종을 실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스 버클리 세계백신면역연합 대표는 “세계백신면역연합의 주요 파트너인 유니세프는 지난 20년 동안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에 백신을 보급해왔습니다. 이러한 전문지식과 노하우로 코로나19 백신을 더 빠른 기간에 전례 없는 규모로 전 세계 곳곳에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조달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유니세프와 함께 코로나19가 개인, 지역사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을 이어갈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유니세프는 세계백신면역연합, 세계보건기구, 범미 보건 기구 및 각국 정부와 협력해 각국이 백신보급에 필요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제조업체와 협력해 안전한 백신 접종 장비 및 콜드 체인 이용 계획 수립
○  세계보건기구와 함께 예방접종 정책 및 백신 취급·보관·유통 지원을 위한 지침 개발
○  신속하고 안전한 백신 보급을 위해 제조업체와 함께 화물 및 물류 계획 수립
○  위험도가 가장 높은 대상을 포함, 백신 운송 및 보관 관련 국가 계획 지원  
○  코로나19 백신 관련 정확한 정보 제공 통한 정보 신뢰성 증진 방안 마련